<구글>

 

삭힌 홍어 효능 9가지 면역력에 좋다고해요.

 

홍어는 연골어류로 가오리과인데요. 몸은 마름모꼴로 너비가 매우 넓다고해요. 머리는 작고 주둥이는 돌출되었는데요,요. 눈은 작고 분수공은 크다고해요. 등의 중아선에는 작은 가시가 있다고해요. 몸빛은 등쪽은 갈색이고 배쪽은 백색이거나 회색이라고해요. 가슴지느러미의 기저에는 검은 테를 두른 얼룩얼룩한 무늬인 반문이 있으며, 몸 길이는 150cm 정도에 이른다고해요.

 

우리나라 연해와 남일본 연해와 동중국해에 분포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이나 목포,영광,인천 등지의 연해에 특히 많다고해요, 20~80m의 깊은 곳에 살며 난생이며 봄에 산란한다고해요. 현존하는 지리지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경상도지리지에는 울산군의 토산공물로 실려 있다고해요. 세종실록  지리지 토산조에는 홍어로 기재되어 있다고해요. 이것은 우리 민족이 홍어를 어획해 이용한 역사가 깊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하는데요. 홍어회는 그맛이 일품으로 특히 전다로지방에서 잘 만든다고해요.

 

태양어, 하어, 해음어, 분어,소양어,전북에서는 간재미,경북에서는 가부리 또는 나무가부리,전남에서는 홍해나 홍에나 고동무치,함경남도에서는 물개미,신미도에서는 간쟁이라고 한다고해요. 꼬리의 등쪽 가운데에는 수컷은 1줄,암컹은 3줄의 날카로운 가시가 줄지어 있다고해요. 수컷은 배지느러미 뒤쪽에 대롱모양의 생식기 2개가 몸 밖으로 튀어나와 있고 가시가 나있다고해요.

 

산란기는 9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라고해요. 11월 ~ 12월에 가장 성하다고하는데요. 한번에 4~5개의 알을 낳는데 알은 단단한 껍질에 싸여있다고해요. 수명은 5~6년 정도이고 오징어류,새우류,게류,갯가재류 등을 주로 먹는다고해요. 고기떼가 다니는 길목을 그물로 막아 고기들이 그물을 피해 다른 그물로 들어오도록 유도해 살아 있는 채로 잡거나 그물의 아랫깃이 바다 밑바닥에 닿도록 해 이선으로 끌어 잡는다고해요. 낚시로도 잡기도 하며 산란기인 겨울에서 이른봄이 제철이라고해요.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상업적 가치가 높은 어종인데요. 톡 쏘는 맛이 나도록 삭혀 막거리를 곁들여 먹는 홍탁이 가장 유명하다고해요. 전남 서남해안 지방에서는 잔치 음식에 삭힌 홍어가 거의 빠지지 않는다고해요. 이른 봄에 나는 보리싹과 홍어 내장을 넣어 홍어 앳국을 끓이기도 하고 회나 구이,찜,포 등으로 먹기도 한다고해요.

 

삭힌 홍어와 삶은 돼지고기,묵은김치,이세가지 음식을 먹었을때의 감칠맛은 절대 잊지 못한다고해요. 그래서 이름 하여 삼합이라고 하는데요. 삭힌 홍어에서 화장실 냄새가 난다며 코를 부여잡던 사람들도 한번 맛보면 다시 찾는다고 할 정도라고해요.  삭힌 홍어는 왜 심한 냄새가 날까요?

 

일반적인 물고기는 딱딱한 뼈인 경골로 되어 있다고해요. 하지만 홍어는 등과 꼬리에 있는 일부 가시와 이빨을 빼고는 몸 대부분이 연골로 되어 있는데요. 우리 코와 귀를 손으로 만져보면 말랑말랑한 게 느껴지는데요. 이 부와 연골이 물렁뼈라고해요. 연골에는 질소화합물인 요소와 트리메틸아민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삭힌 홍어에서 풍기는 독특한 냄새는 연골 속의 요소 성분이 암모니아로 분해되면서 나는 것이라고해요. 냄새는 고약하지만 우리 몸에 해가 되지 않는 발효식품이라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해요.

 

 

보관법은 깨끗이 손질해 밀봉한 상태로 냉장 보관하면 된다고해요. 수입산 홍어도 있는데요. 국산은 암갈색 몸에 희미한 반점이 있고 수입산은 회갈색에 반점이 없다고해요. 국산은 주둥이가 짧지만 수입산은 주등이가 길다고해요. 잘 구별해서 사시면 더 맛있게 드실수 있으실거예요^^  삭힌 홍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

 

 

 

[ 삭힌 홍어 효능 ]

 

 

뼈 건강에 좋다고해요.

칼슘과 황산콘드로이친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골다공증과 관절염에 좋다고해요.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해요.

혈관기능 개선을 해주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해요.

 

피부미용에 좋다고해요.

콜라겐과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검버섯등에 좋아 피부미용에 좋다고해요.

 

뇌 건강에 좋다고해요.

DHA EPA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기역력과 집중력에 좋다고해요.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타우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장건강에 좋다고해요.

위산과다를 막아주어 위장질환에 좋다고해요.

 

숙취해소에 좋다고해요.

베타인과 타우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간의 해독을 도와 숙취해소에 좋다고해요.

 

 

삭힌 홍어 효능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지방의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면역력에 좋다고해요.

알칼리성식품이라고해요.

그래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면역력에 좋다고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