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침향 효능 조선시대 왕도 반했다?

 

침.향은 조선시대 세종대왕도 반한 맛이라고해요. 세종대왕은 중풍과 당뇨병등으로 처방을 받으셨다고해요. 약재의 하나로 주산지는 인도와 말레이시아,중국 남부라고해요. 약재의 형태는 수지가 많이 들어 있는 목재로 향기가 높고 은은하다고해요. 곤봉상 이나 편형을 띠고 길이는 7~20센티에 지름이 1.5~6센티라고해요.

 

표면은 갈색이나 흑갈색이고 황색 분리가 교차해 약간의 광택이 있다고해요. 질은 견실하고 단단해 물에 담갔을때 가라앉아 침향이라고한다고해요. 현존하는 국내 문헌 중에서는 동의보감에서 침향의 기록을 찾을수 있다고해요.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잎은 긴 타원형으로 겉에 흰 광택이 나고 흰꽃이 핀다고해요. 과실은 이긍면 두쪽으로 갈라진다고해요. 삼국사기,잡지,거기조에 신라에 유입된 사실이 있으며 진골은 거재에 침향을 쓸수 없다는 기록을 비롯해 진골에서 육두품과 육두품녀와 오두품,오두품녀,사두품과 사두품녀,백성과 백성녀에 이르는 계층은 침향을 안교에 쓰지 못하도록 한 금령 기록이 있다고해요. 뿐만 아니라 옥사조에서는 진골이나 육두품에게 침향으로 침상을 꾸미지 못하게 한 기사가 보인다고해요. 아랍과 일본 수출품 중에도 침향이 들어 있다는 사실은 침향이 산라에 유입되었따는 증거라 할수 있다고해요.

 

침.향은 침향나무는의 수지가 침착된 수간목이라고해요. 천연적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해 나무의 심재부위에 조직학적으로 단단한 덩어리 모양을 이루고 있는 부분으로 침수향이라고한다고해요. CP에는 백목향의 수지를 함유한 목재라고해요. 1년중 아무 때나 채취하고 수지를 함유한 목재를 취하고 수지를 함유하지 않는 부분은 제거한 후 음건한다라고 하였다고해요.

 

중국산 침.향은 어느 정도 자란 백목향에 가로로 쐐기 등을 박아 인위적으로 수지를 생성하게 하고 이것이 섞인 목재를 얻어 이를 침향이라 한것이 대부분이라고해요. 베트남 등지에서도 침향나무에 이와 같은 방벙을 적옹하고 있다고해요. 하지만 정품으로서의 침.향은 침향나무에서 천연적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된 단단한 괴상의 목재를 가리키고 있다고해요. 인도네시안 침향에 대해서는 보골식물원에서 식물의 사진만을 제시한다고해요.

 

수지가 침착된 수간목으로 불규칙 덩어리 모양이나 요철,칼자국이 있거나 바깥 면은 흑갈색을 띠고 수지를 함유하고 많은 평행 섬유질이 되어 있다고해요. 이것을 불속에 넣으면 상쾌한 향기가 나고 태우면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고해요.

 

침.향이 가라앉아서 이름이 지어졌다걸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많은분들이 아시더라구요. 저만 몰랐어요~

그래서 침향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침향 효능 ]

 

 

천식에 좋다고해요.

만성 기관지 천식은 호흡곤란을 일으키는데요.

이럴때 다른 약과 배합해 보조 효과를 낼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선천적으로 신장 기능이 쇠진해 천식이 유발되었을때 좋다고해요.

 

뇌졸중 예방에 좋다고해요.

델타 구아이엔 성분이 신경장애와 뇌경색증과 뇌졸증을 예방한다고해요.

 

침향효능 생리통에 좋다고해요.

하복부가 냉한 여성분들은 월경불순이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또한, 정력이 떨어지고 소변을 자주 보는 남성들에게 좋다고해요.

 

침향 효능 항암효과에 좋다고해요.

쿠쿠르비타신,항산화물질인 베타셀리넨,델타 구아이엔,알파 불레젠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효과와 항산화 효과에 좋다고해요.

 

 

변비에 좋다고해요.

노인이 허약해 변비가 있을때,급성 위장염으로 위장이 차고 딸꾹질이 그치지 않고 구토를 할대 건위제와 배합해 사용하고, 혈관운동성 장애로 안명이 붓고 배뇨가 곤란할때 다른 약과 배함해 사용하면 좋다고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