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명이나물은 산마늘이라고 하는데요. 보릿고개때 목숨을 이어 주던 풀이라고 해서 명이나물이라고 한다고해요. 마늘보다 훨씬 크지만 맛과 냄새는 닮았다고해요. 연한 잎을 잎자루째 뜯어 장아찌를 담궈 고기 먹을때 먹으면 정말 맛있다고해서 인기가 정말 많아요. 된장국을 끓여 먹기도 하구요. 고기와 싸먹으면 누린내가 덜 난다고해요. 산에 있는 산마늘은 보호해야 하고 심어 가꾼 것을 쓴다고해요. 오늘은 명이나물(산마늘) 효능과 먹는법 요리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명이나물(산마늘)은 다년생 초본으로 식물체에서 마늘 냄새가 나는데요. 인경은 길이 4~7m이고 피침형이라고해요. 갈색 섬유로 덮여 있고, 잎은 단엽,호생 배열, 2~3장, 엽병은 길고 엽연은 전연이고 엽신은 타원형이나 난형이라고해요. 길이는 20~30㎝, 폭 3~10㎝이고 표면과 이면은 무모하다고해요. 화서는 산형화서이고 화경은  40-70㎝이며 소화경은 1.5~3㎝라고해요. 꽃은 양성화이고 5~7월 개화이고 흰색이라고해요. 포는 2개이고 나형이고 화피는 6장이고 장타원형이라고해요. 6개의 수술을 가지고 있으며 과실은 삭과이고 8~9월 성숙한다고해요. 종자는 흑숙이라고해요. 

 

명이나물
명이나물(산마늘)

 

명이나물(산마늘)은 산에서 나는 나물류인데요. 유일하게 마늘 맛과 향이 나는 산마늘이라고해요. 울릉도에서는 춘궁기에 목숨을 이어준다해서 명이나물이라고도 불린다고해요. 울릉도의 해발 800m 이상 지역에서 자라는데요. 산마늘은 1994년 울릉도에서 반출되어 강원도 일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고해요. 최근에는 구이류와 함께 섭취하는 수요가 늘면서 경상도와 전라도 등에서도 재배를 하기 시작했다고해요.주로 장아찌로 많이 이용해 쌈이나 튀김,초무침,샐러드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한다고해요.

 

약용으로는 마늘보다 효능이 더 좋아 중국에서는 각총이라 해서 자양강장제중 최고로 친다고해요. 최근에는 식중독균에 대한 향균효과와 인체 내 비타민B 흡수 촉진과 항혈전 작용과 혈당 강하 효과가 밝혀졌다고해요. 그래서 기능성 건강식품 및 의약원료로도 주목받고 있다고해요. 산마늘읜 잎은 1년에 새순이 1개씩만 자라기 때문에 제대로 된 상품으로 수확하기 위해서는 4~5년은 기다려야 한다고해요. 그리고 꽃이 필때는 미량의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이른봄에 꽃이 피기 전에 수확해야 한다고해요. 울릉도산과 강원도산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울릉도산은 잎이 넓고 둥글지만 강원도산은 잎이 길고 좁은 것이 특징이라고해요. 

 

지리산과 설악산,울릉도의 숲이나 한국 북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라고해요. 생육환경은 토양의 부엽질이 풍부하고 약간 습기가 있는 반 그늘에서 자란다고해요. 꽃은 줄기 꼭대기에서 흰색으로 뭉쳐서 피고 둥글다고해요. 보통의 마늘과는 다른것은 산마늘의 경우 잎을 주 식용 부위로 한다는 것이고 전체에서 마늘 냄새간 난다는 것이라고해요. 뿌리는 한줄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마늘과도 쉽게 구분이 가능하고 관상요으로 쓰이고 전초는 식용으로 하고 알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고해요.

 

번식법은 이른봄에 알뿌리는 분리시키는 방법과 8~9월에 종자를 물에 1~2일 정도 담가 둔후 바로 화분이나 화단에 뿌린다고해요. 종자가 발아하는 기간은 1~2개월 걸리기 때문에 새싹이 올라오는 기간까지 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해요. 관리법으로는 재배하기 까다로운 종이라고해요. 화단에서 반 그늘이고 비옥도가 높은 토양에 물 빠짐이 좋아야 한다고해요. 실내에서 키우고자 할때는 화분 밑에 굷은 자갈을 넣고 퇴비를 많이 넣은 흙에 심고 잎이 올라오는 봄에는 물을 2~3일 간격으로 주고 잎이 완전히 전개되었을때는 1~2일 간격으로 준다고해요.

 

지리산,설악산,오대산,태안해안,월악산,소백산,변산반도,태백산에서 자라고 한국과 일본,중국,러시아,몽골에서 자란다고해요. 산마늘은 수확 후 하루 정도만 지나도 금방 시들기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는 생채로 만기 힘들다고해요. 그래서 대부분 가공처리를 통해 장아찌로 유통된다고해요. 생채를 고를때는 잎이 수분감이 있고 짚은 녹색으로 된것을 고르고 누렇게 변한 이파리는 물러지고 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고해요. 그리고 중국산 명이나물 장아찌가 판매되고 있다고해요. 구매할때는 원산지를 꼭 확인하셔야 되는데요. 중국산 명이나물 장아찌는 잎에 힘이 없고 길쭉한 모양새가 상처가 많다고해요. 그리고 절임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 염분을 많이 첨하개 염도가 높다고해요. 색이 녹색보다는 갈색빛을 띠고 있고 우리나라(울릉도산)는 넓고 둥글고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고 색깔이 파릇하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열량 ]

100g당 20kcal

 

[ 음식궁합 ]

육류와 좋은데 특히 돼지고기 드실때 같이 드시면 좋다고해요.

 

[ 고르는법 ]

수확후 하루 정도만 지나도 금방 시들기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는 생채로 만나기 힘들다고해요. 그래서 대부분 가공처리를 통해 장아찌로 사먹을수 있는데요. 생체를 고를 때에는 잎이 수분감이 있고 짙은 녹색으로 된것을 고르고 누렇게 변한 이파리는 물러지고 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제고해야 된다고해요. 최근에는 산나물의 높은 인기로 중국산 명이나물 장아찌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고해요. 그러니 구매할때 원산지를 꼭 확인하셔야 된다고해요. 중국산은 잎에 힘이 없고 길쭉한 모양새에 상처가 많다고해요. 그리고 절임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염분을 많이 첨가해서 염도가 높으며 색이 녹색보다는 갈색빛을 띤다고해요. 우리나라 울릉도산은 넓고 둥글고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으며 색깔이 파릇하다고해요.

 

[ 손질법 ]

잎 사이사이에 흙과 불순물이 숨어 있기 때문에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주어야 한다고해요. 줄기의 끝부분은 제거해 주셔야 한다고해요.

 

[ 보관법 ]

최대한 빨리 드시는게 좋으며, 잎은 상온에서 하루 정도만 지나면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고해요. 냉동보관은 삶아서 물기를 꼭 짜서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할수 있고 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오래도록 맛있게 먹을수 있다고해요.

 

[ 명이나물(산마늘) 먹는법과 요리 종류 ]

장아찌나 샐러드,무침,김치,쌈,된장국,튀김,나물등으로 먹을수 있다고해요.

 

 

[ 명이나물(산마늘) 효능 ]

1. 성인병 예방에 좋다.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라고해요. 이 성분은 혈관안에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응ㄹ 몸 밖으로 내보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좋아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해요.

 

2. 당뇨에 개선에 좋다.

알리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촉진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좋다고해요.

 

3. 소화작용에 좋다.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의 점막을 작그해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도와주고 입맛이 없을때 입맛 나게 해준다고해요.

 

4. 명이나물(산마늘)효능 노화방지에 좋다.

비타민C,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몸속에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산화 작용을 억제해주어 노화방지에 좋다고해요.

 

5. 면역력에 좋다.

알리신,미네랄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몸 밖으로부터 세균과 바이러스가 들어 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면역력에 좋다.

 

6. 눈건강에 좋다.

비타민A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눈의 시력저하 예방과 눈의 피로에 좋다고해요.

 

7. 해독작용에 좋다.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안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없애주어 염증을 없애고 해독작용을 해준다고해요. 또한 독을 상식하게 만들어주어 벌레에 물린곳과 환부에 바르면 살균작용에 좋다고해요.

 

8. 명이나물(산마늘) 효능 피로개선에 좋다.

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신진대사 촉진과 활력을 증진시켜 주어 피로를 개선해준다고해요. 또한 비타민B1 성분이 들어 있어, 몸안에 흡수율을 도와 피곤한 몸의 피로를 개선하고 기력을 빠르게 회복해준다고해요.

 

 

9. 항암작용을 한다.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해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준다고해요.

 

10. 염증방지에 좋다.

디알릴설파이드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염증의 유발을 감소시켜준다고해요.

 

11. 변비에 좋다.

섬유질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활동에 좋다고해요. 그래서 몸안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숙변에도 좋다고해요.

 

[ 명이나물(산마늘) 부작용 ]

알리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위의 점막을 자극해 소화작용을 도와주는데요. 하지만 너무 많이 드시면 위점막을 손상시킬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고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주의하시는게 좋다고해요.

 

이렇게 명이나물(산마늘)효능에과 먹는법과 요리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격은 비싸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비싼 이유를 알겠어요. 5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니 그만한 값어치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늘도 정도껏 많이 드시고 매일 좋은 하루 하루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