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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비가리비





가리비 손질법과 보관법 알아보기!



가리비는 붉은색,자색,오렌지색,노란색,흰색 등 다양하다고해요. 수심이 20~40m의 모래나 자갈이 많은곳에서 산다고해요. 약 50속,400여종 이상을 포함고 있는 가리비과는 연안으로부터 매우 깊은 수심에까지 서식하고 전세계에 분포한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는 큰 가리비인 참가리비와 국자가리비,비단가리비,해가리비,일월가리비 등 12종의 가리비가 발견되고 있다고해요.  두장의 패각이 부채 모양을 하고 있고 패각의 길이느 2.5~15mm이며 패각의 표면은 밋밋하거나 곡선모양,비늘 모양,혹 모양을 하고 있어 골이 부채꼴 형태로 나 있다고해요.  


산란기는 3~6월이라고해요. 수심이 얕은 난류해역에서 먼 바다의 깊은 곳으로 이동하는데요. 이동할때는 패각을 서로 마주쳐 물을 제트 엔진처럼 분사해 앞으로 나가고 규조류 등의 미세한 부유생물과 유기물질을 먹이로 한다고해요. 플랑크톤만 먹고 자라 자연의맛을 낸다고해요. 구이나 찜,탕,죽등으로 고급 식품으로 이용된다고해요.<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


이렇게 가리비는 자주 못먹겠더라구요. 엄청 큰것은 몇개에 만원이더라구요. 그래서 못샀거든요. 그래도 이번에는 꼭 한번 구매해서 맛있게 쪄서 먹어야 겠어요^^ 얼마전엔 옆집 이웃분이 엄청 주셔서 맛있게 먹긴 했는데 그래도 또 먹고 싶네요^^


그래서 오늘은 가리비 손질법과 가리비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이것만 알면 맛있게 먹을수 있거든요~~먼저 가리비 효능부터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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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리비 효능 ]


뼈 건강에 좋다고해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골밀도를 강화시켜 성장기 어린어린이나 나이드신분들의 뼈 건강에 좋아 골다공증에도 좋다고해요.


눈 건강에 좋다고해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눈의 피로를 없애주고 시력 개선의 효과도 있다고해요. 그래서 백내장이나 안구 건조증에 좋다고해요.


빈혈예방에 좋다고해요.

비타민12가 들어 있는데요.

체내 엽산의 흡수를 도와 조혈 작용에 의한 적혈구 생성으로 빈혈에 좋다고해요.


혈관건강에 좋다고해요.

칼륨이 들어 있는데요.

혈관 내 나트륨과 각종 노폐뮬을 배출시켜 준다고해요.

그래서 콜레스테롤도 낮추기 때문에 혈압관리에도 좋고 고지혈증에도 좋다고해요.


간 건강 유지에 좋다고해요.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간 기능 회복을 시켜 주고 간 세포 활성화를 시켜준다고해요.

그리고 숙취해소에도 좋다고해요.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100g당 80kcal라고 해요.

그리고 단백질과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영양보충에 좋다고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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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리비 손질법 ]


가리비 손질법은 가리비를 소금물에 담군후 검을 봉지로 싸두시면 되시는데요. 검을 봉지가 아니더라도 어둡게 만둘수 있는거라면 괜찮아요. 그렇게 한 30분 ~ 1시간이 되면, 고무장갑이나 손 다치지 않는 장갑을 끼셔야 되세요. 탕으로 드실때는 칫솔로 닦으시면 되시고 찜이나 구이는 그냥 씻어 주기만 하면 되거든요. 그런 다음, 박박 문질러 주신후 여러번 헹구어 주시면 되세요. 불순물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여러번 헹구어 주시는게 좋아요.



[ 가리비 찌는법 ]


가리비 찌는법은 저는 가리비 찔때 너무 오래 쪄서 가리비가 3분의 1로 쪼그라 들었었거든요.

그래서 가리비 찌실땐 냄비에 물을 담고 찜기를 올린후 4~5분정도 쪄주시면 되시는데요.

그러면 야들야들한 가리비 드실수 있으실거예요^^



[ 가리비 보관법 ]


가리비 보관법은 최대한 빨리 드시면 좋지만 그렇지 않으실때는 해감후 물기를 빼주신후 지퍼백이나 밀폐된 통에 넣어 냉장보관하시면 되세요. 그런데 오래 보관 하시고 싶으실때는 가리비 살만 떼어 키친타올 같은 것으로 물기를 없애준후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되세요. 가리비 여는 법은 칼을 껍질 사이에 넣은후 조금씩 비틀면 벌어지거든요. 벌린후, 숟가락으로 떼어 내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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