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닭가슴살은 백신인 백색근으로 단백질이 많으며 지방이 적고 맛은 담백한데요. 그래서 이것으로 다이어트를 많이 하시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닭가슴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으로 효능과 삶는법과 스테이크 샐러드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닭가슴살은 근섬유는 대단히 미세하고 지방의 빛깔은 황색으로 부드럽고 근육 중에 적다고해요. 일반적으로 계육은 성장함에 따라 살이 짙어지고 살이 딱딱하게 된다고해요. 저도 냉동 닭가슴살도 사 먹어보고 핫바로도 먹어봤는데요. 핫바로 드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핫바와는 쫌...

 

닭가슴살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찜이나 구이 볶음요리로 많이들 드시는데요. 부위는 닭의 날개와 부리 쪽에서 가슴을 뒤덮고 있는 근육인데요. 닭고기 부위 중 가장 살코기의 양이 많으며 뼈를 포함하지 않는 특징이있다고해요. 가슴살은 백색근섬유로만 이루어져있고 육색이 옅은 핑크색이나 백색인데요. 이 부위는 근섬유다발이 가능고 부드럽게 일정한 방향으로 뻗어 있다고해요. 가슴살은 닭고기 부위 중 지방함량이 가장 적은 대신 단백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메티오닌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을 소고기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해요.

 

지방함량이 거의 없고 단백질이 풍부해 칼로리가 낮고 고기의 맛이 매우 담백하다고해요. 하지만 백색근섬유로만 구성되어 있어 육즙이 손실이 쉽게 일어나 자칫 퍽퍽해질수 있다고해요. 가열이 조금만 지나쳐도 고기가 퍼석퍼석해질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치킨을 시킬때 퍽퍽은 곳이 있고 아주 부드러운 곳이 있거든요. 식감이 부드럽고 적어 풍미가 담백하고 산뜻한데요. 하지만, 지나치게 담백한것을 피하고자 한다면 기름이나 소소를 이용해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 닭고기 음식 옛문헌 ]

옛 음식책에도 닭으로 만든 음식이 대체로 많이 실렸는데 닭찜이나 닭적,탕 등이 많이 나온다고해요. 음식미디방에서는 어린 닭을 찜한 연계증 만드는 법이 나오는데요. '연계를 저녁에 잡아 거꾸로 매달아 두었다 이튿날 아침에 잔털을 뽑아 내장을 빼고 핏기 없이 씻어 놓고 아주 단 된장을 체에 걸러 기름을 많이 넣고 차조기와 파,부추를 잘게 썰어 생강과 후추,천초등 갖은 양념을 하고 밀가구로 개면 즙이 된다고해요. 진간장으로 간을 해서 다시 개어 닭 뱃속에 넣고 밥보로 싸서 사기 그릇에 담아 솥에 물을 붓고 중탕을 하고 뼈가 빠지게 익으면 꺼낸다'와 즙을 눅게 하는 것으로는 '된장과 갖은 양념을 넣고 밀가루즙을 눅게해 즙 속에 닭을 넣고 찐다'라고 하였다고해요. 두가지 모두 된장과 밀가루즙을 사용하는 것이 이채롭다는데요.

 

- 증보산림경제 : 연계의 뱃속에 여러가지 고명과 향신료를 채우고 백숙한 후 유장을 넣고 다시 삶아 내놓는다고 하였다.

 

- 음식 방문 : 닭찜은 닭 속에 양념을 넣고 진간장물에 밀가루즙과 파를 넣어 그릇째 담가 즙국에 중탕해 찌면 좋다고 하였다.

 

- 주방문 : 연계찜은 연계속에 양념을 넣고 솥에 나무다리를 질러 올려놓고 진간장물로 쪄내면 간장물에 즙이 떨어져 맛이 나고 나물과 함께 단지에 넣어 중탕해 국을 끓여내는데요. 이것은 탕인지 찜인지 잘 모른다고해요.

 

- 규합총서 : 칠향계라는 중탕한 닭찜이 빠지지 않고 나오는데요. 살찌고 묵은 암탉을 깨끗이 튀하여 아래로 구멍을 내고 내장을 빼어 속을 깨끗이 씻은 후 삶은 도라지 한사발과 생강 네댓 쪽,파 한줌, 천천 한줌, 진간장 한종지와 기름한종지, 초반 종지의 일곱 가지를 닭 속에 넣고 남은 양념을 한데 섞어 오지항아리에 넣어주고 유리로 부리를 동이고 사기 접시를 덮어 솥에 넣고 중탕하는데 이것이 한방 닭찜의 원조라 한다고해요. 또 이름조차 희미하게 사라져 버린것도 있는데요. 궁중의 잔치 기록에서는 승기아탕이라고 하는데요. 규합총서에서는 승기악탕이라 부르고 노래나 기생보다 좋은 탕이라는 뜻이라고해요. 이것은 묵은 닭을 두발을 잘라 버리고 내장을 깨너고 그속에 술한자과 기름한잔,좋은 초 한잔을 쳐서 대꼬챙이에 꿰어 박오가리와 표고버섯,파,돼지고깃 기름을 많이 썰어 넣고 수란을 까 넣어 국을 만들기도 하였으며, 홍선표의 조선요리학에서는 승기악탕을 도미찜이라고 하였다고해요.

 

- 금관죽지사 : 순조때 선비 이학규는 신유년 첮주교 박해 때 경상도 김해로 귀양살이 가서 그곳에서 풍토잡사를 적은것이라고해요. 신선로를 끓여 먹는 승가기라는 고깃국은 원래 일본에서 전래된것이라고해요.

 

- 해동죽지 : 나오는 닭도리탕은 도리탕으로 평양 성내의 명물로 닭을 반을 갈라 향신료를 넣고 반나절 동안 삶아 익힌 닭곰국이라고해요. 지금의 닭도리탕과 전혀 다르다고해요.

 

- 조산무쌍신식요리제법 : 닭도리탕과 비슷한 맵지 않고 새우젓국으로 간을 맞춘 것이 특이하다고해요. 고기는 연계가 좋으니 살과 뼈째 자잘하게 토막 쳐서 내장과 함께 썰어 넣고 물을 자질자질하게 붓고 새우젓국을 조금 간간하게 치면 고기에 슴슴하게 간이 드니 장을 따로 넣지 않으며, 파의 흰 부분을 많이 채쳐 넣고 깨소금과 후춧가루를 넉넉히 치고 뭉근한 불로 볶으면 국물이 줄어서 자작자작해진다고해요. 살이 뼈에서 떨어지도록 볶으며 젓국은 국보다 간간해야 비리지 않으며 술안주로 적당하고 묵은 닭이면 맹물에 넣고 앵두나무 가지를 꺾어 넣고 끓여 무르면 나뭇가지를 꺼내고 그 국물에 젓국을 쳐 끓여 준다고해요.

 

- 송도 : 도리탕이라 해서 파와 후춧가루,기름,깨소금,마늘을 넣고 만들지만 음식에 양념이 많이 들어가면 도리어 맛을 분별할수 없기 때문에 기름과 마늘은 넣지 않는 것이 좋고 새우젓국이 맛 내는데 제일이라고해요. 그리고 닭과 날제육을 반씩 나눠 굵직하게 썰고 젓국에 위와 같이 양념해 물을 붓고 끓이되 풋고추를 썰어 넣으면 술안주에 아주 좋다고해요.

 

- 산림경제 : 연계적은 닭구이로 닭을 잡아 공중에 거꾸로 매달아 피를 빼고 하룻밤 지나 먹으면 연하고 맛있고 닭은 익혀 두었던 것이라도 다음날 반드시 구워 먹어야 하고 적을 차게 해서 먹어서는 안된다고해요. 연한 닭에 유장을 발라 구워 먹으면 찌는 것보다 더 맛있다고해요.

 

- 시의전서 : 제사에 쓰는 적으로 생치나 닭적은 거두절미하고 배를 갈라 통째 재웠다가 굽는데요. 사지 둘을 다리 마디에 감는다고해요. 

 

-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 : 닭의 대가리와 발을 자르고 장에 기름과 깨소금,후춧가루를 치고 파를 다져 넣고 발갯깅인 꿩날개를 발라가며 대강 구워 제사나 큰 잔칫상에 올려준다고해요.출.처.네.이.버.지.식.백.과

 

[ 구입요령 ]

가슴살은 살이 두텁고 윤기가 흐르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고 살이 너무 흰 것은 오래된 닭이기 때문에 엷은 분홍빛이 나는 것을 고르는게 좋다고해요.

 

[ 보관법 ]

신선한 닭가슴살을 구입해 랩이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2일정도라고해요. 계속 다이어트 하실분들은 냉동 가슴살도 괜찮아요! 빨리 드실분들은 생으로 구입하시면 되세요.

 

[ 먹는법 ]

빛깔이 희고 기름기가 없어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고 소화 흡수가 잘되어서 냉채나 샐러드,꼬치구이로 먹으면 된다고해요.

 

[ 궁합음식 ]

채소인데요. 단백질이 많은 가슴살과 채소의 비타민이 상승 효과를 내어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공급원이 된다고해요.

 

[ 닭가슴살 메추리알 장조림 만들기 2인분 ]

세포조직을 생성해서 성장을 돕는 메추리알장조림과 닭가슴살로 소화 흡수가 잘 되어서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메추리알이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지방분이 거의 없는 닭가슴을 더해 노화를 방지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반찬이라고해요.

 

● 재료 : 살안 깐 메추리알 450g과 닭가슴살 2장,건표고버섯 5장,물 1컵,마른 다시마 1장,마늘 3쪽

● 조림장 : 간장 6큰술,청주 2큰술,설탕 2큰술,생강즙 1작은술,물엿 2큰술,통깨조금

 

1. 메추리알은 씻어 체어 밭쳐주고 닭가슴달도 씻어 한장을 반으로 썰어주세요.

2. 건표고버섯은 1컵의 물에 부드럽게 불려 4등분으로 썰고 불린 물은 남겨두세요.

3. 냄비에 마른 다시마와 마늘,조림장 재료와 메추리앙을 넣고 약한 불에 끓여주세요.

4. 3이 한소끔 끓으면 다시마와 마늘을 건지고 다시마는 잘게 썰어 다시 넣어주고, 닭가슴살과 건표고버섯을 넣어 국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중간 불에서 졸여주세요.

5. 물엿을 넣고 국물이 자작할때까지 마저 조린 뒤 통깨를 뿌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야채비빔밥 만들기 4인분 기준 ]

●  재료 : 조밥 4공기,닭가슴살 2조각,양배추 200g,당근 50g,오이 1개,깻잎 10장,청주 약간

● 초고추장 : 고추장 2큰술,식초 2큰술,설탕 2큰술,고춧가루 1큰술,맛술 1큰술,유자청 1작은술

 

1.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청주를 약간 넣어주고 삶아 가늘게 찢어주세요.

2. 양배추와 당근,오이,깻잎은 약 5cm 길이로 채썰어주세요.

3. 분량의 재료로 초고추장을 만들어주세요.

4. 그릇에 조밥을 담고 닭가슴살과 채소를 올리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야채볶음 만들기 4인분 기준 ]

● 재료 : 닭가슴살 300g,소금 약간,후춧가루 약간,청주 1작은술,표고버섯 2장,중국 부추 100g,양파 1/2개,마늘 2쪽,대파 1/2뿌리,잣 2큰술,간장 1/2큰술,청주 1작은술,굴소스 1작은술,설탕 1/2작은술,후춧가루 약간,참기름 1작은술

 

1. 닭가슴살은 주위에 붙은 지방을 제거하고 소금과 청주,후춧가루로 밑간을 해주세요.

2. 표고버섯과 양파,마늘,파를 채썰어주세요.

3. 중국부추는 5cm로 잘라주세요.

4. 재워둔 닭가슴살을 뜨거워진 프라이팬에 구워 큼직하게 찢어주세요.

5. 다른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대파를 볶다가 간장과 청주를 넣어주고 양파와 표고버섯과 중국부추를 넣어 볶아주세요.

6. 잣을 넣어 볶으면서 나머지 양념을 하고 불을 끄고 참기름을 향을 내어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마늘구이 만들기 1인분 기준 ]

● 재료 : 닭가슴살 60g,마늘 30g,찹쌀가루 13g,당근 20g,빨강 파프리카 20g,청고추 10g,식용유 15g,맛술 60g,간장 17g,설탕 14g,깻잎 약간과 상추 약간

 

 

1. 닭가슴살에 소금과 후추를 뿌리고 다진 마늘을 입히고 찹쌀가루를 묻혀 기름에 지져내주세요.

2. 얌념장(맛술,간장,설탕)을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닭가슴살을 넣어주세요.

3. 당근과 파프리카,청고추를 넣고 같이 볶아 찹쌀가루로 농도를 맞추어 맛있게 구워 주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샌드위치 만들기 4인분기준 ]

● 재료 : 크루아상(또는 베이글빵이나 식빵) 4개,감자 2개,오이 1/2,양파 1/4개,옥수수 콘 4큰술,닭 가슴살 1캔,마요네즈 4큰술,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1. 감자는 물에 소금을 넣어 삶아 껍질을 벗겨 뜨거울때 으깨 두세요.

2. 오이는 반으로 잘라 씨를 긁어 없애주고 다져서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짜주세요.

3. 양파는 굵게 다지고 옥수수 콘은 물기를 빼서 준비해주세요.

4. 캔 닭 가슴살은 체에 밭쳐 준비해주세요.

5. 볼에 감자와 오이,양파,옥수수 콘,닭 가슴살과 마요네즈를 넣어 잘 섞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주세요.

6. 크루아상 사이에 양상추 잎을 깔고 감자와 닭 가슴살 샐러드를 채워서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오트밀 샐러드 만들기 2인분 기준 ]

● 재료 : 닭가슴살 2쪽과 오프밀 한줌,라디치오 2잎,토마토 1개,잎상추 약간,꿀 1큰술,청주 2큰술,대파 1/2대,통마늘 2개,굵은소금 약간,통후추약간

● 드레싱 : 올리브유 2큰술,간장 2큰술,식초 2큰술,올리고당 2큰술,참기름 1/2큰술,다진마늘 1작은술,소금 약간,후추 약간

 

1. 냄비에 물과 닭삶는 재료를 넣어 물이 끓으면 닭가슴살을 넣고 15분정도 삶아주어요.

2. 라디치오와 잎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찬물에 담갔따가 물기를 제거해 주시고, 토마토는 한입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주어요.

3. 닭가슴살은 결 따라 굵게 찢어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하고 볼에 드리싱재료를 넣고 섞어주어요.

4. 접시에 잎채소와 토마토를 담고 닭가슴살과 오트밀을 올리고 꿀 1큰술을 뿌려 먹기직전에 드레싱을 뿌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샐러드 만들기 2~3인분 기준 ]

●  재료 : 닭가슴살 300g,양파 1개,로메인 1통,라디치오 1/4총,토마토 1개.이태리라슬리 약간,우유 1/2컵,올리브유 약간

●  밑간재료 : 올리브유 2큰술,맛술 1큰술,머스터드 1/2큰술,다진마늘 1/2큰술,소금,후추 약간,로즈마리 약간

●  드레싱 : 올리브유 3큰술,간장 2큰술,식초 2큰술,다진양파 2큰술,설탕 1큰술,참기름 1/2큰술,다진 마늘 1작은술,소금약간,후추약간

 

1. 닭가슴살은 우유에 10분 정도 담가두었다 건져 내고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며 밑간 재료에 10분간 재워주어요.

2. 로메인과 라디치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찬물에 담갔다가 물을 제거해주어요.

3. 방울토마토와 양파는 얇은 링으로 썰어주어요.

4. 달군 팬에 약간의 올리브유를 두르고 닭가슴살의 표면을 노릇하게 구워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아 10~12분 정도 은근히 구워 속까지 익혀주어요.

5. 볼에 드레싱 재료를 넣어 섞어주고 접시에 잎채소를 담아 구워 놓은 닭가슴살을 먹게 좋게 잘라 올리고 드레싱을 뿌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닭가슴살 스테이크 만들기 ]

●  닭가슴살 1쪽,화이트 와인 1큰술,소금약간,후추약간,샐러드용 야채 적당,토마토 1/4개,올리브 오일 2큰술

 

1. 닭가슴살에 군데 군데 칼집을 넣어 화이트 와인과 후추와 소금을 뿌려 간해주세요.

2.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굵게 채 썰어주시고, 토마토도 굵고 네모지게 썰고 올리브유 오일 1큰술을 넣어 버무려주세요.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1큰술 정도 두르고 밑간 한 닭고기를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워주세요.

4. 구운 닭가슴살을 적당한 두께로 저며 썰어서 야채와 함께 접시에 담아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화이트 와인으로 밑간을 하면 냄새를 없애고 한결 부드러워지고 향이 스며들어 한결 좋아지며, 화이트 와인이 없을땐, 청주나 맛술을 쓰시면 되세요 )

 

[ 닭가슴살 삶는법 ]

 

※ 냄비에 삶는법

● 재료 : 물5컵,청주2큰술,대파1/2 흰부분,통마늘 2개,굵은 소금 약간,통후추 약간

 

1. 닭가슴살은 우유에 약 10~20분 정도 재워주어요.

2. 흐르는 물에 우유를 헹궈주어요.

3. 재료를 넣고 끓는 물에 닭가슴살을 넣어 15분정도 삶아주어요.

4. 먹기 좋은크기로 찢거나 잘라 사용하시면 되세요.

( 우유에 재우는 이유는 잡내를 업애주는데요. 생강즙이나 술에 넣고 재워도 특유의 냄새를 없앨수 있다고해요 )

 

※ 팬에 굽는법

1. 깨끗이 씻은후 칼집을 내거나 포크로 구멍을 뚫어 우유에 10~20분 정도 재워주어요.

2. 우유를 헹궈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주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올리브 오일을 고루 묻혀 밑간을 해주어요.

3.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표면을 노릇하게 구워 약불로 줄여 뚜껑을 닫고 10~20분 정도 구워주시면 되세요.

 

 ※ 전자레인지에 익히기

1. 용기에 씻어 놓은 닭가슴살을 담아 랩이나 전용 뚜껑을 닫아주어요.

2. 4분 정도 돌려 2~3분 뜸 들여 꺼내주시면 되세요.

(전자레인지 마다 성능이 다를수 있으니 돌리는 시간은 보면서 조절하시면 되세요 )

 

※ 에어프라이어에 익히기

1. 닭가슴살은 깨끗이 씻어 칼집을 내거나 포크로 구멍을 뚫어주어요.

2.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180도에서 15분정도 익혀주어요.

3. 뒤집어서 10분정도 더 익혀주시면되세요.

 

[ 닭가슴살 효능 ]

1. 피부미용에 좋다.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자외선과 노화에 의해 자연적으로 소실이 되는 미용과 건강으 유지시켜주고 고운 피부를 가지게 해준다고해요.

 

2. 다이어트에 좋다.

닭가슴살은 지방분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담백해 체중을 조절하는데 좋아 많은분들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드시고 계세요.

 

3. 두뇌 건강에 좋다.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정신적 스트레스에 좋다고해요.

 

4. 닭가슴살효능 임산부에게 좋다.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되어 임산부들에게 좋으며, 푹 고아 미역과 함께 끓여 먹으면 산후회복에도 좋다고해요.

 

 

5. 닭가슴살효능 감기예방에 좋다.

치킨스프로 먹으면 몸살감기에 좋아 서양에서는 감기가 왔을때 이렇게 먹는다고해요.

 

6. 혈관질환에 좋다.

오메가3와 리놀레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암을 예방해주고 억제해준다고해요. 그리고 혈액순환에도 좋아 심혈관 질환이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해요.

 

[ 닭가슴살 부작용 ]

닭가슴살을 너무 오래 먹게 되면 들어있는 단백질이 대사 되는 과정에서 요산 농도가 높아져서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이나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이 올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셀레늄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복통이나 설사,탈모,무기력등이 올수 있으며,영양불균형이 올수 있기 때문에 채소와 탄수화물을 함께 먹는것이 좋다고해요.

 

이렇게 닭가슴살 효능과 삶는법,스테이크 샐러드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닭가슴살은 많은 요리에 쓰이고 있어요. 그래도 적당히 골고루 드시는게 몸에도 좋으니 잘 챙겨드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