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비파는 중국 후베이성 및 쓰쵠성 남부가 원산지라고해요. 2000년전의 중국 문헌에 언급된 식물로 윈난성과 광둥성,광시성과 푸젠성과 장시성과 후난성 등 중국 남부에 널리 재식되고 있다고해요.  마치 우리나라 살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그 맛이 살구의 맛과 비슷하다고해요. 그래서 오늘은 비파열매 효능과 나무 차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비파는 1180년경에 일본으로 전파되어 재배된 기록이 있으며, 17세기 이후 일본에서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어 일본의 과일로 서구에 알려지기 시작했다고해요. 18세기에는 지중해 연안에서 재배되었으며 19세기 초 미국에 도입되었다고해요. 중국 남부를 통해 인도차이나 북부와 인도네팔과 서아시아에도 전파되어 널리 재배되고 있다고해요. 한국에는 중국에서 직접 또는 일본을 통해 도입되어 남부 지역에 재배하였지만, 최근에는 거의 재배하지 않고 옛날에 심은 개체들이 남부 도서 지역의 집 근처에 남아 있다고해요. 그래서 우수품종의 개량이 진행되지 않은 잊혀진 아열대 과일작물이라고해요.

 

비파
비파

 

비파는 남위,북위 20~35° 사이의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하는데요. 중국 남부와 일본,우리나라 남부, 동남아시아 북부,인도 파키스탄과 네팔,중앙아시아 지역과 지중해 연안 국가와 하아외 및 플로리다와 중남미 국가 등에 널리 재배되는 아열대 과일로 연간 생산량은 중국이 20만톤 정도로 가장 많으며 스페인과 파키스탄,일본,터키의 순으로 생산량이 많다고해요.

300여 품종이 개발되어 있지만,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은 20여가지로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대부분의 품종이 일본에서 개발된 것을 모태로 하고 있다고해요. 

 

스페인에서는 알제리 품종이 있고, 일본에서는 모기,다나타,나카나키와세등의 품종이 있고 미국에서는 다나카,골든너겟,프리미어등의 품종이 주로 재배된다고해요. 원산지인 중국이 유전적 다양성이 높고 크게 과육이 흰색인 품종군과 오렌지색인 품종군으로 대별된다고해요. 오렌지색 품종군은 다시 북부형과 남부형이 있는데요. 최근 개량된 품종은 과육의 색이 오렌지색이고 크기가 크고 종자가 적거나 없으며, 병저항성이 강하고 맛이 좋은 쪽으로 육종 및 선발되고 있다고해요.

 

비교적 재배가 손쉬운 과일작물로 일본에서는 우수품종을 하우스 재배하고 조생품종을 1월에 출하하기도 하고 고가로 거래된다고해요. 노지재배의 경우 대부분 5~6월에 수확하는데요. 한국에서도 우수품종을 하우스 재배할 가치가 있는 작물이라고해요. 종자로 번식하지만 균일하지 않고 종자 번식한 대목에 우수 품종을 접목해 대량 증식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수형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된다고해요.

 

열매는 원형이나 도란형으로 황금색인데요. 표면에 짧은 털이 있거나 없고 열매의 둥근 끝부분에 꽃받침이 숙존하고 종자가 1~2개 들어 있는 이과라고해요. 껍질은 얇으며 과육은 두껍고 내과피는 막질상으로 종자를 둘러싼다고해요. 열매의 빛이 곱고 단맛이 강하고 열매의 크기는 품종에 따라 다양하다고해요. 한국 남부에 재식된 재래종은 열매가 작고 큰 종자가 1~2개 들어 있어 먹을 부위가 적어 과일보다는 시럽이나 와인 제조에 주로 이용된다고해요. 일본과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개량된 품종들은 열매의 지름이 5cm 이상에 이르는 것들도 있고 3배체의 경우 씨가 없는 열매도 있어 과일로 바람직하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우수품종을 잘 선별해 재배하면 좋은 과일을 생산할수 있는 아열대 작물이라고해요.

 

중국 남부에서는 3~6월에 주로 유통되고 있고 스페인에서는 3~5월에 수확하며 일본에서는 1~7월에 수확한다고해요. 한국 남부에서는 6~7월에 수확하고 꽃은 주로 가을에서 초겨울에 꽃이 피고 많은 꿀을 생산하며 주로 벌이 수분시킨다고해요. 높이 10m에 이르는 아교목인데요. 주로 관목상으로 자란다고해요. 소지는 황갈색으로 갈색 털이 덮고 있으며, 탁엽은 침형으로 길이 1~1.5cm이고 털이 있다고해요. 잎자루는 극히 짧고 잎은 어긋나고 피침형이고 도피침형과 타원형으로 길이 12~30cm, 폭 3~9cm이고 혁질이며 표면이 쭈글쭈글하다고해요. 측맥은 11~12쌍이며 이면은 회갈색 털이 빽빽하게 난다고해요. 엽저는 설저,엽연은 아래에서는 전연이나 위로 갈수록 예거치연이고 엽정은 예저~점첨두라고해요.

 

꽃은 원추꽃차례에 달리고 꽃차례의 길이는 10~19cm이고 총화경과 화경 모두 갈색 털로 덮여 있고, 포는 침형으로 길이 2~5mm라고해요. 소화경은 길이 2~8mm이며 꽃은 달콤한 향이 강하고 지름 1.2~2cm로 흰색에서 크림색이라고해요. 화상대는 얕은 컵 모양으로 안쪽에 털이 빽빽하게 난다고해요. 꽃받침은 삼각상에서 달걀형으로 길이 2~3mm이며 바깥쪽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고해요. 꽃잎은 5장이며 장타원형에서 달걀형으로 길이 5~9mm, 폭 4~6mm이고 끝은 둔두나 요두라고해요. 수술은 20여 개이고 자방은 갈색 털이 빽빽이 나고 5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실당 2개의 배주를 갖고 있으며 주두는 5개로 이생한다고해요.

 

비파속은 장미와 능금나무아과 속하고 모과와 배,사과 등과 같은 이과의 열매를 갖는 군이라고해요. 비파속은 30여종으로 구성되고 중국 남부와 인접한 인도차이나 지역이 분포 중심지이고 내과피가 막질성으로 변하였으며, 꽃받침이 숙존하고 1~2개의 종자를 갖는 특징이 있다고해요. 대부분의 종들이 열매가 작아 식용하기에 한계가 있지만 몇몇 종들은 식용으로 가치가 있고 비파가 널리 재배된다고해요. 중의약에서 비파 시럽은 목이 부을때 복용하고 감기 치료에 이용하며 잎을 우려낸 물은 거담제로 이용되기도 한다고해요. 잎과 꽃을 끓인 차를 천식에 복용하기도 한다고해요.

 

[ 비파나무 ]

중국인 원산지인 비파나무 열매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일본모과나 심지어는 그냥 모과라고 불리기도 한다고해요. 중국에서 비파나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현이 4개인 옛 악기 비파를 딴 것이라고해요. 열매는 타원형이고 품종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잘 익은 살구나 망고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색깔을 뽐낸다고해요. 중국에서는 거의 1000년 동안 재배해 왔고 일본에서도 수세기 동안 사랑을 받아왔다고해요. 터키와 아메리카 대륙과 오스테리일리아에서도 재배하기는 하지만, 쉽게 찾아보기는 어렵다고해요.

 

열매는 익고 나면 검은 반점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운송이 어렵다고해요. 얇은 껍질은 벗기기보다는 그냥 같이 먹는 경우가 많다고해요. 나무는 때때로 관상으로 기르기도 한다고해요.생과일로 먹어도 맛있다고해요. 일단 나무에 열매가 열리면 워낙 짧은 시간에 모두 익어버리기때문에 말리거나 조리해서 먹는다고해요. 잼이나 젤리,시럽,리큐르 등을 만든데 중국에서는 말린 열매와 잎을 모두 기침약으로 쓴다고해요. 

 

 

제주도나 전라도와 경상도 남부 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는 아열대성 작물로 과수로 재배하기도 하고 가뭄에 강해 울타리를 엮는 차폐용 조경수로 많이 쓰이고 있다고해요. 중국에서는 비파를 약나무 중에서도 가장 으뜸이라는 의미로 약왕수라 불었다고해요. 삼국지에서 조조가 비파 열매를 극진히 아꼈다는 일화에도 등장한다고해요. 잎을 비파엽이라고 하고 종자를 비파인이라고 하고 물을 가하여 파괴시키면 벤즈알데히드의 향기를 낸다고해요.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상 긴 달걀모양이며 첨두 예저이며 길이는 15-25cm, 폭 3-5cm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연갈색 밀모로 덮여 있고 가장자리에 치아모양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며 엽병은 길이 0~10mm라고해요. 꽃은 백색으로 10~11월에 피고 지름은 1cm라고해요. 원뿔모양꽃차례는 가지끔에 정생하고 연한 갈색털로 덮이며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 5개이고 향기가 있다고해요. 열매는 구형이나 타원형이고 지금 3~4cm로 가지끝마다 몇개씩 모여 달리고 이듬해 6월에 황색으로 익어 먹을수 있으며, 종자는 1~5개이고 흑갈색이며 심으면 바로 발아한다고해요. 높이가 10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는 굵고 연한 갈색 밀모로 덮여 있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비파잎 차 만들기 ]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 재료를 구하기는 쉽지 않다고해요. 하지만 비파 잎은 연중 채취할수 있기 때문에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다소 도움이 된다고해요. 차로 이용하기 위해 채취한 잎은 먼저 털을 쓸어 없애고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주어요. 이것을 그늘에 말려 그대로 이용하거나 효능을 높이기 위해 볶아서 이용한다고해요. 비파잎을 볶는 요령은 잎이 약 80~90% 정도 말랐을때 꿀물이나 생강즙에 담가두었다가 약한 불로 타지 않게 볶는다고해요. 이때 꿀물에 담가 볶은 것은 기침을 멈추게 하고 작용이 강해지고 생강즙에 담가 볶은 것은 토하기를 멈추게 하는 작용이 강해진다고해요.차의 분량은 물 600mℓ에 비파엽 6∼12g 정도를 넣고 뭉근한 불로 서서히 달여 하루 2~3잔으로 나누어 마시고 꿀물로 수치한것은 당도가 있기 때문에 설탕이나 벌꿀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해요.

 

[ 비파 차 효능 ]

1. 당뇨에 좋다.

베타카로틴과 에피카네킨,코로소린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준다고해요.

 

2. 피로회복에 좋다.

비타민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3. 항암효과에 좋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암효능에 좋다고해요.

 

4. 기관지에 좋다.

비타민A와 폴리페놀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기관지 질환에 좋으며, 진해거담과 폐의 열을 내려준다고해요.

 

5. 비파차효능 피부미용에 좋다.

비타민과 우르솔릭산,베타카로틴,탄닌 성분이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아 피부미용에 좋다고해요.

 

 

6. 비파차효능 충치예방에 좋다.

코로소린산과 우르솔릭산과 에피카네킨 성분이 들어 있어, 충지예방에 좋다고해요.

 

7. 면역력 증진에 좋다.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좋다고해요.

 

8. 신경증 완화에 좋다.

몸의 기혈을 순환시켜주고 신경증 완화에 좋다고해요.

 

[ 비파 먹는법 ]

과일로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열매는 잼이나 주스,와인,시럽,파이 제조에 이용된다고해요. 그리고 통조림으로 널리 유통되는데요. 종자는 전분을 20% 정도 함유하고 아몬드같이 볶아서 먹을수 있다고해요. 하지만 일반적인 비파 종자에는 무게 기준 2~5%의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시안계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식품으로 안전하지 않다고해요. 건강보조식품이나 민간의약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도 하루 1~2개정인 2~3g으로 섭취량을 제한하여야 한다고해요. 비파 품종에 따라서 시안계 화합물 함량에 변이가 크기 때문에 시중에서 비파 종자가루를 구입할때는 시안계화합물 함량이 거의 없는 품종인지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고해요.

 

[ 비파열매효능 ]

1. 항암효과에 좋다.

비타민B17로 알려진 아미그달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에만 많이 들어 있는 베타클루코시다제 효소에 의해 시안화수소를 유리시켜주어 암세로를 없애주어 함암효과에 좋다고해요.

 

2. 호흡기 질환에 좋다.

기관지염과 기침,천식,가래등 호흡기 질환에 좋으며, 수분이 많아서 기관지 내의 가래를 쓸어내 주어 기침을 약화시키고 기관지를 강화시켜 준다고해요.

 

3. 소염작용/불면증개선/통증완화에 좋다.

피부 안에 여드름이나 종기등 염증을 가라 앉히고. 수면 유도를 해주어 불면증을 개선해주고. 신경세포를 강화시키고 신경이나 근육계의 염증 해소에도 효능이 있어 통증 완화에 좋다고해요.

 

4. 이뇨작용에 좋다.

칼륨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예방과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효과적이고 몸의 붓기와 부종을 완화시켜주어 몸안에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다고해요.

 

5. 면역력에 좋다.

필수 영양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어린이나 나이드신 분들에게도 좋다고해요.

 

6. 변비에 좋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과 개선에 좋다고해요.

 

7. 갈증 해소에 좋다.

당분과 능금산,펩신이 들어 있고,비타민A와 비타민B,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해소에 좋다고해요.

 

8. 비파열매효능 피부에 좋다.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다른 과일에 비해 10~20배 높아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아 피부에 좋다고해요.

 

 

9. 비파열매효능 다이어트에 좋다.

기혈의 순환이 잘되게 해주어 몸안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10. 위장 해열에 좋다.

위의 열을 내려 소화를 잘 도와주고 위장의 열이 높아 심하게 나는 구취를 없애준다고해요.

 

11. 피로회복에 좋다.

비타민과 구연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피로회복에 좋으며, 감기에도 좋다고해요.

 

이렇게 비파열매효능과 나무 차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몸에 좋은 음식들 많이 드시고 늘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일 잘 되시길 바랄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