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쑥은 산이나 들뿐아니라 도심의 공원에서도 쉽게 볼수 있는데요. 단군 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역시 오래된 식재료라고해요. 마늘과 당근화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혀서 오늘은 쑥의효능과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쑥의 종류 ]

 

1. 쓴쑥

쓴쑥은 특유의 향이 있어 여러가지 음식으로 만들어 먹고 약용이나 미용으로도 활발하게 사영하는데요. 쑥속 식물은 전 세계에 약 300여종이 있다고해요. 주로 아시아나 유럽과 북아메리카의 아열대와 온대지방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데요. 중국에는 약 186중과 44개의 변종이 발견된다는데요. 전역에 걸쳐서 분포한다고해요. 이 속에서 약 23종이 약으로 사용되구요. 쓴쑥은 중국의 중서부지역과 북부 온대 지역에 분포할 뿐만 아니라 유렵과 북아프리카 및 캐나다와 북아메리카의 동부 지역과 중국 신강의 천산 북부 지역에도 분포한다고해요. 추출물은 전통적으로 구충제와 발한제나 잎과 화서는 방향제로 쓰이고 진정제와 향신료로도 사용했다고해요. 주로 추출물을 포함하는 압생트는 20세기 초까지 인기 있는 주류가 남아 있다고해요. 

 

쑥

 

2. 물쑥

하천변과 습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줄기는 높이 1~2m로 곧게 자라고 붉은색을 띠고 세로주름이 있다고해요. 뿌리잎은 꽃이 필때 시드는데요. 줄기잎은 어긋나고 3~5갈래로 깊이 갈라진다고해요. 갈래잎은 선형 또는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고해요. 잎 뒷면에 흰색의 거미줄 같은 털이 있고 꽃은 8~9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린다고해요. 모인꽃싸개는 종 모양이고 털이 있다고해요. 열매는 수과이고 타원형이라고해요. 한국 전역에 자생하는데요. 러시아나 몽골,일본,중국에 분포한다고해요.

 

뿌리줄기는 굵고 목질이고 옆으로 벋는다고해요. 줄기는 곧추서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2m 붉은색을 띠고 세로주름이 있다고해요. 뿌리잎은 꽃이 필때 시든다고해요. 줄기잎은 어긋나고 길이 5cm 3갈래로 거의 완전히 갈라지며 갈래잎은 선형 또는 피침형으로 끝 부분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고해요. 잎 앞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고 잎 뒷면은 흰색의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고해요. 꽃은 지름 2~2.5mm의 머리모양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린다고해요. 총포는 종 모양,털이 있고,총포편은 3줄로 배열한다고해요. 열매는 수과,타원형이라고해요.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쑥속의 식물들에 비해 잎이 3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잎에 톱니가 있으므로 구분된다고해요. 본 종에 비해 잎 전체가 갈라지지 안는 것을 품종인 외잎물쑥으로 구분하는데 북부지방에 분포한다고해요.

 

3. 흰쑥

바닷가 모래땅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줄기는 높이 30~50cm로 곧게 자란다고해요. 식물체 전체에 흰 털이 밀생한다고해요. 뿌리잎은 꽃이 필때 마른다고해요. 줄기잎은 타원형이나 도란형으로 깃꼴로 갈라진다고해요. 갈래잎은 선형으로 끝이 둥글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고해요. 잎 양면에 거미줄 흰 털이 밀생한다고해요. 꽃은 7~9월에 머리모양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린다고해요. 모인꽃싸개는 난형이고 꽃싸개는 4줄로 붙고 겉에 거미줄 같은 흰 털이 엉겨 있다고해요. 열매는 수과이고 타원형이라고해요. 한국의 함경북도에 자생한다고해요. 러시아나 일본,중국,북미에 분포한다고해요. 여러해살이풀로 꽃은 7~9월에 핀다고해요. 비단쑥에 비해 식물체에 털이 많아 거의 흰색으로 보이고 잎이 중간 깊이로 갈라지고 머리모양꽃이 보다 크므로 구분된다고해요.

 

4. 제비쑥

산지에서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라고해요. 줄기는 높이 60~100cm까지 곧게 자란다고해요. 전초에 거의 털이 없다고해요. 잎은 어긋나고 잎몸은 피침형 또는 긴 삼각형으로 밑부분은 쐐기 모양이고 끝은 넓고 깊은 톱니가 있거나 3~5개로 얕게 자란다고해요. 잎자루는 짧거나 거의 없다고해요. 꽃은 8~10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이 줄기 끝과 가지 끝에서 원추꽃차례를 이룬다고해요. 모인꽃싸개는 난형이라고해요. 열매는 수과로 긴 타원형이라고해요. 한국 전역에 자생한다고해요. 러시아,일본,중국,대만(타이완),필리핀에 분포한다고해요.

 

줄기는 모여 나고 높이 60~140cm 전체에 거의 털이 없다고해요. 뿌리잎은 꽃이 필때 마르고 줄기잎은 어긋난다고해요. 줄기 중간에 달린 잎은 주걱 모양이라고해요. 길이 5~8cm이고 폭이 2~3.5cm개로 얕게 갈라지고 털이 거의 없다고해요. 잎자루는 짧거나 거의 없다고해요. 머리모양꽃은 난상 구형 또는 타원형이고 지름 1.5mm쯤이며 원추꽃차례에 달린다고해요. 총포는 난형이라고 길이는 2mm 지름 1.5~2mm,총포편은 2~3줄로 배열하며 열매는 수과이고 긴 타원형이고 길이는 1mm이라고해요. 여러해살이풀로 꽃은 8~10월에 핀다고해요.

 

제비쑥의 아종인 갯제비쑥은 울릉도에 분포하고 잎이 깊게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고 머리모양꽃의 지름이 약 2mm이므로 구분된다고해요. 그리고 제비쑥의 변종인 실제비쑥은 갈래잎의 폭이 1mm 미안이고 줄기 높이가 60~90cm여서 다르다고해요. 제주도에 분포하는 섬쑥은 실제비쑥에 비해 줄기 높이가 20~40cm로 소형이므로 구분된다고해요.

 

5. 인진쑥(사철쑥)

원자폭탄 투하로 폐허가 된 일본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새싹을 틔운게 쑥이라고해요. 특히 생명력이 가장 강한것이 인진쑥이라고해요. 눈이 내리는 한겨울에는 죽지 않는다고 해서 사철쑥이라고도 하는데요. 인진쑥은 달여서 차로 복용하는 것외에도 술을 담가 먹기도 하고 목욕할때 사용하기도 한닥도해요. 궁합음식은 맛조개로 비타민C로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C가 맞조개와 같이 섭취하면 철분이 비타민C의 흡수율을 높여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한다고해요. 한국과 일본,중국,만주,대만,필리핀으로 머리모양꽃차례 가운데의 양성꽃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해요.

 

잎은 꽃이 달리지 않는 가지 끝의 잎은 로제트형으로 달린다고해요. 꽃이 달리지 않는 가지 윗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원줄기를 둘러싸고 길이 1.5~3.8cm로서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실처럼 가늘고 보통 견모로 덮여 있다고해요. 꽃이 피는 가지 중앙부의 잎은 어긋나기하고 길이 1.5~9cm 나비 1~7cm로서 엽병과 털이 없고 밑부분이 원줄기를 둘러 싸고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고 열편은 모관상이고 녹색이라고해요.

 

꽃은 황색이고 8~9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차례는 길이 1.2~1.5mm,나비 1~1.2cm이고 달걀모양이고 피기 전에는 밑으로 처지고 원줄기 끝에 큰 원뿔모양꽃차례를 형성하고 화경은 길이 1~2.5cm라고해요. 총포는 둥글고 지름 1~1.2mm로 털이 없으며 포편은 3줄로 배영되고 외편은 짧으며 달걀모양이나 타원형으로 둔두이고 내편은 타원형이며 길이 0.7mm,나비 0.4mm정도로서 털이 없다고해요. 열매는 수과이고 줄기는 높이 30~100cm이고 밑부분은 목질이 발달해 나무처럼 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처음에는 견모로 덮여 있다고해요. 생육환경은 물가의 모래땅이나 산야 저지대에서 난다고해요. 번식방법은 실생 및 분근에 의해 번식한다고해요.

 

[ 쑥 요리 ]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생약명은 애엽이라고해요. 중국과 일본 등지에 자라는 것은 독성이 있어 음식으로도 쓸수 없고 약으로도 쓰지 않지만 한국에 것은 독성이 약하거나 없고 약성을 지니고 있다고해요.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술안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 이것은 신경을 마비시키는 환각성의 약간 독한 맛이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삶아서 하룻밤 물에 우려내야 한다고해요. 동의보감과 중국의 고전 의학서인 본초강목에서 쑥은 독이 없고 모든 만성병을 다르시고 특히 부인병에 좋고 자식을 낳게 한다고해요. 속을 덥게 해 냉을 쫗고 습을 덜어준다고 각각 기록되어 있다고해요.

 

채취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해요. 봄철에 한 뼘쯤 자란 것을 베어 말려서 약으로 쓴다고하는데요. 옛말에 3월 인진쑥,4월 개똥쑥이라고 하고 음력 3월에 채취한 것은 약효가 높지만 4월 이후에 채취한 것은 약효가 없다고해요. 쑥은 생으로 쓰면 성질이 차고 독성이 약간 있지만, 쑥 잎을 말려 볶거나 찌면 성질이 따뜻해지고 독성이 적어진다고해요. 

 

< 쑥 삶는법 >

 ● 생쑥 삶는법

우선 쑥을 깨끗이 씻어주고 끓는 물에 소금 한 큰술 넣고 쑥을 넣어 잘 삶아지도록 뒤적이며 1~2분간 삶아주시고, 잘 삶아진 것을 찬물에 담구어 열을 식혀 사용하시면 되세요.

 

● 말린쑥 삶는법

물여 펄펄 끓여 말린 것과 식소다를 조금 넣어 잘 삶아지도록 뒤적여 5분정도 삶아주시면 되세요.그런후 찬물에 담구어 열을 식혀 사용하시면 되세요. 

 

 

1. 쑥 음료 만들기

전라남도에서 만들며 쑥과 미나리로 만든다고해요. 쑥과 미나리는 깨끗이 손질해 물기를 빼주어요. 깨끗이 씻어 놓은 항아리에 쑥,미나리,흑설탕을 켜켜로 차례차례 넣는다고해요. 깨끗이 씻은 돌로 눌러 놓고 1주일 지나면 쑥이 발효되면서 갈색빛의 음료가 나온다고해요. 보름쯤 지나서 쑥과 미나리를 건져내고 다른 용기에 따로 담아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고 먹을때는 한번 끓여 식혀 먹으면 된다고해요. 음료를 마실때는 현미식초를 한방울 넣어 먹으면 좋으며 기호에 따라 희석해서 마셔도 된다고해요.

 

2. 쑥 된장국 끓이는법

쑥과 굴을 넣어 만들어보아요~연한 것을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삶아서 소금을 넣고 절구에 찧어주세요. 생굴은 연한 소금물에 씻어주고 쌀가루와 메밀 가루를 동량으로 넣고 쑥과 함께 잘 섞이게 찧은 후 칼국수 반죽 정도로 반죽해 손가락 굵기로 가늘게 늘여 골패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물이 한소끔 끓어 오르면 골패모양으로 만든 쑥반죽과 마늘을 넣고 진간장으로 간을 해주세요. 마지막에는 생굴과 파를 넣어주시고, 후추는 소량만 넣어야 제맛이 나거든요. 쑥을 삶을때에는 소금물에 삶으면 고유의 파란색을 유지할수 있다고해요. 쑥장국은 향긋한 쑥향고 생굴의 담백한 맛이 잘 어울린다고해요.

 

3. 쑥 약주 만들기

강원도에서 만들어 먹는 것으로 쌀과 엿기름,누룩,쑥가루가 필요해요. 쌀을 이용해 만든 술로 쑥가루를 첨가해 만들기 때문에 맛이 좋고 향이 독특하다고해요. 쑥은 나라와 지역에 따라 그 종류와 성질이 각기 다르다고해요. 유럽이나 러시아에 자라는 윔우드라고 하는 것은 독성이 강해 쓸수가 없고 프랑스나 독일 등지에 자라는 압생트라는 술의 원료로 쓰는 쑥은 간질발작이나 환각작용을 일으킬수 있다고해요. 

 

쌀을 물에 충분히 불려주고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 후에 가루를 빻아주세요. 쌀가루를 죽을 쑤듯이 끓이다가 엿기름을 넣고 삭힌 다음 센 불에서 끓여주어요. 끓인것을 걸러서 2시간 정도 끓인 다음 항아리에 부어 식혀주세요. 누룩을 자루에 넣어 항아리에 넣어주고 항아리를 밀봉해 28~29도에서 발효시켜주세요. 술이 완성되면 15일 정도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켜주고 이렇게 숙성시킨 술은 먹기 전에 쑥가루를 넣어 드시면 되세요.

 

4. 쑥 콩국

쑥완자에 삶은 콩을 넣고 끓이는 국으로 연한 쑥을 골라 씻어 삶은 다음 잘게 다져주세요. 콩은 삶아 분쇄기에 갈아서 분말을 만들고 다진 쑥에 찹쌀가루와 멥쌀가루를 넣고 되직하게 한후 완자를 빚어주세요. 콩 분말에 물을 부어 걸죽하게 끓이다가 쑥완자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세요. 한소끔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5. 쑥 칼국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밀가루가 귀한 재료였다고해요. 그래서 특별한 때나 먹는 귀한 음식중에 하나가 칼국수 였다고하는데요. 그래서 칼국수는 밀가루 대신 주로 메밀을 이용해 만들었다고해요. 귀한 밀로 만든 칼국수를 먹는 때가 보리와 밀 수확이 끝났을때인 유듀(음력 6월 15일)로 갓나온 햇밀로 칼국수와 밀가루 부침을 부쳐 이웃과 나눠먹던 풍습이 있었다고하는데요.

 

먼저 쑥을 깨끗이 씻어 삶어주고 잘 삶아진 쑥의 물기를 꼭 짠후에 밀가루를 넣고 반죽해주세요. 반죽하고 나서 밀가루를 약 20분정도 숙성시켜주세요.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멸치를 넣어 멸치장국을 내고 숙성한 밀가를 밀대로 얇게 밀어 썰어주시고 멸치장국에 넣어 끓여주시면 되세요. 끓는 도중에 생콩가루와 다진 마늘,파 등을 넣어서 맛있게 드시면 되는데 양념을 맛있게 만들어 드시면 더 맛있답니다~~

 

[ 쑥 고르는방법 ]

가장 맛있고 좋은 쑥은 이른봄에 솟아난 연둣빛의 연한 잎줄기인데요. 잎의 색이 진하면 쓴맛이 강하고 식감이 좋지 않다고해요. 길이가 4~5cm 정도로 잎과 줄기가 크지 않으며 앞뒤나 줄기에 흰색 털이 있고 만져보았을때 부드럽고 여린 것이 맛과 향이 좋다고해요. 손으로 비볐을때 향이 너무 진하지 않고 은은한 것을 고르며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이 좋다고해요. 그리고 쑥은 가장 보편적인 산야의 야생 식물이기때문에 제철에 직접 캐 먹는 것도 좋은데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도심이나 하천 근처의 것은 중금속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정도로 많아 먹는것은 몸에 해롭다고 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쑥 손질방법 ]

푸른쑥의 고유한 색깔을 유지하려면 데치기 전에 소금을 살짝 담그어 주고 어린 쑥은 칼로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구어 이용하면 된다고해요. 쓴맛이 강한 쑥은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먹으면 된다고해요.

 

[ 쑥 보관방법 ]

금방 사용할 것은 씻지 말고 물기가 없는 상태로 비닐 팩에 담아 밀봉한 후 냉장고에 3일정도 보관하면 된다고해요. 오래도록 사용하실거면 쑥을 삶아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 채반을 이용해 널어 말려 밀봉해 냉동 보관하시면 되세요. 가루를 내어 보관하면 면이나 떡의 반죽에 활용할수 있다고해요.

 

[ 쑥의 효능 ]

1. 악취 제거에 좋다.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하는데요. 사람에게는 좋지만, 독성이 있어 구충제로도 쓰인다고해요.

 

 

2. 쑥의효능 고혈방에 좋다.

섬유질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어 고혈압을 개선해주는데요. 몸안에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고혈압에 좋다고해요.

 

3. 노화방지에 좋다.

비타민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준다고해요.

 

4. 쑥의효능간 보호에 좋다.

기운을 북돋아주고 간 기능을 개선해주어 스트레스나 흡연,음주등으로 약해진 간 기능을 보호해준다고해요.

 

5. 여성질환에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었어 꾸준하게 드시면 불임이나 자궁 출혈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질환에 좋다고해요.

 

6. 암예방에 좋다.

발암촐진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항암 작용을 해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해요.

 

 

7. 위장 기능 강화에 좋다.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위장의 피로를 덜어주어 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해요.

 

8. 살균작용에 좋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몸안에 있는 각종 세균들을 살균해준다고해요.

 

[ 부작용 ]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으며, 물을 많이 마시거나 얼굴이 잘 달아오르는 분들도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해요. 이렇게 오늘은 쑥의효능과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쑥떡은 언제 먹어도 정말 맛있는것 같아요^^ 하지만 좋다고 너무 과한건 좋지 않은거 아시죠?? 늘 적당히 드시면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