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감자
감자

 

감자보관법과 면역력에 좋은 감자 효능 8가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감자하면 감자 볶음,감자 국,감자전, 감자 옹심이,삶은 감자나 휴게소에서 파는 맛있는 감자 등이 있는데요. 이 감자 하나에 효능에 정말 많더라구요. 저는 감자전이나 옹심이 많이 해먹었는데요. 요즘에는 잘 먹지는 않지만 작년만 해도 엄청 먹었거든요. 너무 좋아해서요. 감자로 햄이랑 같이 볶거나 간장으로 볶아도 정말 맛있거든요. 감자를  삶아 소금에 찍어 먹어도 맛있구요. 감자국은 별로지만 그래도 맛있더라구요. 그래서 요즘 한장 나오는 감자 효능과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해요. 얼마전 어느 프로그램에서 백종원 샘이 못난이 감자 엄청 저렴하게 판거 아시나요? 못난이 감자는 단지 모양이 조금 이상하게 생겨서 상품가치가 없었던 거지만 맛이나 효능은 다 같거든요~그런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서 농민들 한숨 더 많이 줄어 들었으면 하네요^^

 

 

감자
감자

 

 

[ 감자 효능 ]

 

 

 

충치 예방을 해준다.

감자에는 알칼리성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충치 예방을 해준다해요. 감자를 썰면 타액이 나오는데요. 이것이 알칼리성 성분이라해요. 이뿐만이 아니라 칼륨과 황 성분도 들어있는데요.이 성분들은 불순물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정화작용을 하여 해충이나 기생충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해요.

 

빈혈예방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빈혈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예방하고 증상이 호전되는것을 도와 준다고해요.

 

감자 효능 다이어트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이뇰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해준다해요. 또한,포만감은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해요.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스트레스에 좋은 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c는 부신피질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없애고 우울증이나 심신안정 등의 효과가 있다고해요. 그래서 감자를 먹게 되면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해요. 또한, 체내의 피로 물질을 분해해 면역체계를 강하게 해준다고해요.

 

당뇨예방에 좋다해요.

감자는 소화가 천천히 되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습속히 올라가지 않아 당뇨예방에 좋다해요.

 

 

피부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고 미백작용을 해준다고해요. 또한, 판토텐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주름을 방지해주고 플라본이란 성분은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좋다고해요.

 

암이나 성인병 예방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갈륨이나 식이섬유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몸 속에 있는 나트륨 성분을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암이나 성인병 예방에 좋다해요.

 

고혈압 예방에 좋다해요.

감자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해요. 그리고 혈액 중의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다해요.

 

[ 감자 보관법 ]

 

 

감자 보관법에는 감자는 햇빛을 받으면 초록색으로 변하는데요. 그 맛은 쓰거든요. 그래서 웬만해서는 초록색으로 변한 감자는 잘 사지 않아요.  햇빛이 들지 않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 박스에 담아서 보관하는게 좋아요. 저는 통풍이 되지 않는 곳에 박스 채로 두었더니 그냥 쪼글거리더라구요. 그러니 꼭 통풍이 잘 드는 곳에 보관 하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껍질을 까서 진공포장으로 두시거나 껍질을 벗긴후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려 쟁장 보관 하셔도 되시구요. 그래도 너무 오래 두시는 것보다는 빨리 드시는게 더 좋겠죠?^^

그리고 감자는 싹을 금방 틔는데요. 이럴땐 사과를 넣어두시면 되세요. 사과는 에틸렌이란 가스가 나와 싹이 트는걸 방지해주거든요. 또, 낱개로 신문지에 말아서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시는것도 좋구요^^

 

 

감자
감자

 

 

[ 감자란 무엇인가? ]

 

한국인들은 감자를 주식으로도 많이 먹는데요. 감자는 식물성 단백질과 다르게 필수아미노산인 라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흰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에게 좋다고해요. 감자는 마령서,하지감자,북감저라고도 하는데요. 헤루나 칠레 등의 안데스 산맥 원산으로 온대지방으로 널리 재배한다고해요. 높이는 60~100cm이고 독특한 냄새가 난다고해요. 땅속에 있는 줄기마디로부터 기는줄기가 나와 그 끝이 비대해져 덩이줄기를 형성한다고해요.

 

덩이줄기에는 오목하게 팬 눈 자국이 있고, 그 자국에서는 자곡 어린 싹이 돋아난다고해요. 땅위 줄기의 단면은 둥글게 모가 져 있고, 잎은 줄기의 마디에서 나오는데 대개 3~4쌍의 작은 잎으로 된 겹잎이고 작은 잎 사이에는 다시 작은 조각잎이 붙는다고해요.

 

6월경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지금 2~3cm 되는 별 모양의 5갈래롤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의 꽃이 피는데요. 꽃이 진뒤에 토마토 비스한 작은 열매가 달린다고해요.

 

삶아서 주식이나 간식으로 먹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는데요.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으로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은 사료도 된다고해요.

 

성분은 덩이줄기에 수분 75%와 녹말 13~20%,단백질 1.5~2.6%,무기질 0.6~1%,환원당 0.03mg,비타민C 10~30mg이 들어 있다고해요. 질소화합물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미노산 중에는 밀가루보다 더 많은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고해요. 날감자 100g당 열량 80칼로라고해요.

 

덩이줄기의 싹이 돋는 부분은 알칼로이드의 1종인 솔라닌이 들어 있는데요. 이것에 독성이 있어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고해요.

 

감자는 5월달부터 캐기 시작하는데요. 흰 감자꽃이 피면 '정말 봄이 왔구나란'생각이 들거든요. 그리고 남자를 팔고 남은 작은 감자들은 가지고 와서 감자전이나 감자조림등을 해먹기도 하거든요. 감자 꽃위에 흰 나비들이 많은데 정말 이뻐요^^ 보신분들도 계시겠지만 않보신 분들도 많으실거예요~이렇게  감자효능과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감자 정말 좋은 음식인것 같아요^^ 그냥 맛있게 먹기만 했는데 또 한동안 맛있게 먹어야 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