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요즘 기본적으로 심폐소생술을 배운다 하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생각도 나지 않고 용기가 나지않아 바라보고만 있을때가 있으실거예요. 저도 급한 사람이 있으면 해야겠다란 생각은 하지만, 잘못하면 갈비뼈가 부러진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참에 심폐소생술 순서와 단계와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심폐소생술은 현재 법률적으로 사망이라고 함은 심장기능이 멎었을 대를 의미하는데요. 실제 많은 사람들의 심장 박동이멈추고 있지만 그들 중 사망에 이르기엔 심장 상태가 좋은 경우들이 많다고해요. 그래서 심정이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심장 활동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을 심폐소생술이라 한다고해요. 이 지침은 1974년 미국 심장학회에서 제시되어 수차례의 개정을 거쳤으며 2000,2005,2010 가이드라인을 거쳐 현재 2015 가이드라인이 발간되었다고해요.

 

심폐소생술은 크게 일반인과 의료 종사자를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심폐소생술로 구분되는데요. 기본 심폐소생술에서 중요한 과정은 심정지 발생의 빠른 인지와 가슴 압박,인공 호습 그리고 빠른 제세동으로 이루어진다고해요. 이러한 과정의 1단계는 심장처치에 의한 순환회복이고 가장 중요한 목표는 뇌 소생이라고해요. 성공적인 소생을 위한 생존의 사슬은 조속한 인지와 기본심폐소생술,제세동,전문 심폐소생술로 구성되며 이들 사슬을 서로 연결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해요.

 

[ 심폐소생술 순서와 단계와 하는법 ]

의식과 호흡 확인 및 주변 도움 요청을한다. (119 신고 및 자동제세동기) -> 가슴 압박 30회(분당 100~120회로 약 5cm 이상의 깊이) -> 기도개방 및 인공 호흡 2회 -> 가슴 압박과 인공 호흡 무한 반복

 

1. 의식과 호흡 확인 및 주변 도움 요청을 하셔야 되세요.(119 신고 및 자동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

환자를 눕힌 후 어깨를 가볍게 치면서 의식이 있는지와 숨을 정상적으로 쉬는지 확인하셔야 되세요.

이때 주변 사람들에게 119를 불러달라하시고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올 것을 요청해야 된다고해요.

 

2. 가슴 압박 30회를 분당 100~120회로 약 5cm 이상의 깊이로 하셔야 되세요.

가슴의 중앙인 흉골의 아래쪽 절반부위에 손바닥을 위치시킨후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손바닥의 아래 부위만을 환자의 흉골부위에 접촉 시킨 후, 시술자의 어깨는 환자의 흉골이 맞닿는 부위와 수직이 되게 하셔야 되세요. 그런 후, 양쪽 어깨 힘을 이용해 분당 100~120회 정도의 속도로 5cm 이상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 눌러주면 된다고해요.

 

3. 기도 개방과 인공 호흡 2회 실시를 하셔야 되세요.

한손으론 턱을 들어 올리고 다른 손으론 머리를 뒤로 젖혀 기도를 개방한 후, 머리를 젖힌 손의 검지와 엄지로 코를 막고 가슴 상승이 눈으로 확인될 정도로 1초 동안 인공호흡을 2회 실시하면 된다고해요.

 

그렇게 하실때 119도착이나 제세동기 도착 및 패드 부착시까지 가슴 압박과 인공 호흡을 30:2 비율로 반복하시면 된다고해요.

 

약 2분간(5회 반복)의 심폐소생술 후에도 119 신고가 되지 않았거나 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지 않았을땐 119에 다시 신고하고 근처에 있는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온 후 심폐소생술을 재개하면 되는데요. 심폐소생술을 지속하는 동안 환자가 스스로 숨을 쉬거나 움직임이 명확할 때 심폐소생술을 중단하면 된다고해요. 이렇게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펴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야 된다고해요.

 

그리고 2015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일반인용)에 따르면 인공호흡 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인공호흡을 꺼리는 일반인 구조자는 가슴압박소생술을 하도록 권장한다고해요. 가슴압박소생술은 심폐소생술에서 인공호흡은 하지 않고 가슴 압박만을 시행하는 소생술 밥법이라고해요.

 

 

[ 자동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

1. 심장충격기 켠다.

심장충격이의 전원 버튼을 누른다.(심장충격기는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하는데요.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지체없이 시행해야 한다고해요 )

 

2. 두개의 패드 부착을 한다.

● 패드 1은 오른쪽 쇄골 아래에 부착한다.

패드 2는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한다.

 

3. 심장 리듬 분석을 한다.

심장충격기가 심장리듬을 분석하는 동안에는 환자에게 닿지 않게 떨어져야 해요. 심장충격이 필요하면 '심장충격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지시와 함께 자동으로 충전되고 충전 중엔 가슴압박을 실시해야 하며, 심장분석이 필요 없는 경우엔 심폐소생술을 계속 실시한다고해요.

 

4. 심장충격 실시를 한다.

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에만 심장충격 버튼이 깜빡인다고해요. 깜빡이는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실시하는데 이때,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실시 하셔야 되세요.

 

5.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한다.

심장충격을 실시한 후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되는데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 실시한다고해요.

 

※ 자동심장충격기는 네이버나 네이버지도에 '자동심장충격기 위치'라고 치면 있는곳 위치가 나옵니다.

 

 

[ 일반,소아,유아의 심폐소생술 순서와 단계와 하는법 ]

 

 

 

심폐소생술 성인편

네이버 지식백과 | 심정지가 발생하고 5분이 지나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치사율이 높아집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 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 성인의 심폐소생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tv.naver.com

 

심폐소생술이 필요하신분이 성인이라면 심정지가 발생하고 5분이 지나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치사율이 높아진다고해요. 이때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심폐소생술인데요. 성인이라면 먼저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치면서 반응을 확인한 후, 주변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 줄 것을 요청해야 되요. 그런 후, 환자의 호흡을 확인하고 가슴압박은 가슴 중앙인 가슴 뼈 부위에 양 쪽을 깍지 낀 상태로 손바닥 아래 부위만을 접촉시켜요. 그런 후, 체중을 실어 분당 100~120회를 약 5센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주는데요. 시술자의 어깨는 환자의 가슴뼈와 맞닿는 부위와 반드시 수익이 되도록 해야 하며, 환자가 의식을 회복하거나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때까지 반복하면 되요.

 

 

 

심폐소생술 소아편

네이버 지식백과 | 질식, 교통사고, 추락 및 기타 외상이 소아에게 일어날 경우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꼭 필요한 것! 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 소아의 심폐소생술, 어떻게 해야 할까

tv.naver.com

 

심폐소생술이 필요하신분이 소아라면 질식,교통사고,추락 및 기타 외상이 소아에게 일어날 경우 심정지가 발생할수 있다고해요. 이럴때 심폐소생술이 필요하다고해요. 소아의 심폐소생술은 먼저 소아의 어깨를 가볍게 치면서 반응을 확인해요. 그런 후 주변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 줄것을 요청해요. 그 다음엔 호흡을 확인한 후 가슴 압박은 가슴 중앙인 가슴뼈 부위에 한 손으로 손바닥 아래부분만을 위치해요. 그리고 분당 100~120회를 약 4~5센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주면되세요. 머리를 젖혀서 기도를 확보하고 코를 막은 후 1초씩 2회 숨을 불어 넣어요. 의식을 회복하거나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때까지 반복해주면 된다고해요. 

 

 

심폐소생술 영아편

네이버 지식백과 | 생후 1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영아는 질식, 교통사고, 기타 외상만으로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꼭 필요한 것! 바로 심폐소생술입니다. 영아의 심폐소생술, 어떻게

tv.naver.com

 

심폐소생술을 받아될 영아라면 생후 1개월부터 12개월까지의 영아는 질식이나 교통사고,기타 외상만으로 심정지가 발생할수 있다고해요. 영아의 심폐소생술은 먼저 환자의 발바박을 가겹게 치며 반응을 확인한 후, 주변 사람들에게 119에 신고를 부탁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다 줄것을 요청해요. 그 다음 호흡을 확인한후, 가슴압박은 양쪽 젖꼭지를 있는 선 중앙의 바로 아래 부분으로 검지와 중지와 약지 손가락을 모은 후 첫 마디 부위를 영아의 가슴뼈 부위에 접촉시켜준다고해요. 두개의 손가락을 이용해 분당 100~120회를 4센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주는데요. 이때 시술자의 손가락은 영아의 가슴뼈와 맞닿는 부위와 반드시 수직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해요. 이후 인공호흡을 하고 머리를 젖혀서 기도를 확보하고 입과 코를 한번에 덮어서 1초씩 조회 숨을 불어 넣어요. 의식을 회복하거나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때까지 반복한다고해요.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네이버 지식백과 |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환자에게 자동으로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리듬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자동

tv.naver.com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

심정지 환자에게 자동으로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리듬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수 잇는 자동심장충격이는 전원을 켠후, 전원이 들어오면 음성이 나오면서 사용방법을 안내해줍니다. 상체를 노출시킨 우측쇄골 아래쪽에 패드를 부착하고 또 다른 패드는 좌측 유두 바깥쪽 아래의 겨드랑이 중앙선에 부착하는데요. 이때 각 패드의 표면에는 부착할 위치가 어디인지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어 참고하면 좋다고해요. 패드에 연결된 선을 기계에 꼽고 기계에서 자동으로 심장리듬 분석 중이라는 말이 나오면 심장 분석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제세동이 필요하다면 기계가 자동으로 충전을 하고 충전 후 제세동 버튼을 누르라는 메시기가 나와요. 버튼을 누르기 전 주변 사람들에게 환자와 떨어지도록 주의를 주고 제세동 버튼을 눌러줘요. 전기 충격이 주어지고 나서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요. 환자가 소생하거나 119구급대원이 도착할때까지 자동심장충격기 지시에 따라 이전과정을 반복하면 된다고해요.

 

이렇게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요령을 설명하는 참고자료지만, 실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요령은 달라질수 있다고해요.

 

 

[ 주의사항 ]

1. 우선 환자와 자신이 있는 공간이 안전한 곳인지 확인 하셔야 되세요.

 

2. 심정지 환자의 경우 간혹 헐떡이는 듯이 숨을 쉬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비정상적인 호흡이며 심정지 현상의 하나여서 이러한 호흡을 보일 경우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된다고해요. 얕게,빠르게,가슴 운동이 명확하지 않는 등의 호흡 패턴 양상을 보고 환자가 숨을 쉰다고 섣불리 판단하여 응급의료체계 활성화를 늦추어서는 안된다고해요.

 

3. 가슴 압을 할때 팔꿈치에 힘을 주고 절대 구부리지 않아야해요.

 

4. 흥분하면서 가슴 압박을 너무 빠른 속도(분당 150회 이상) 시행하지 않아요. 가슴을 눌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른 가슴 부위를 다시 원상태로 팽창시는 것도 중요하다고해요.

 

5. 가슴 압박 후 인공 호흡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환자의 맥박이 만져지는지 확인하지 말고 즉시 인공 호흡을 해요.

 

6. 인공 호흡은 반드시 턱을 들고 머리를 뒤로 젖힌 후 기도 개방 유지상태에서 시행하도록해요.

 

7. 인공 호흡 시 환자의 가슴 상승이 관찰되지 않더라도 2회만 시행해요. 가슴 압박이 가장 중요하므로 인공 호흡을 잘하려고 가슴 압박을 연기시켜서는 안된다고해요.

 

 

이렇게 심폐소생술 순서와 단계와 하는법에 대해 배웠는데요. 정말 잘 알고 있어야 될것 같아요! 정말 중요해요! 출.처.는.네.이.버.지.식.백.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