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위는 소화관의 일부분으로 식도와 샘창자를 이어주는 속이 빈 주머니인데요. 고유어로 양이라고해요. 구강과 식도를 통해 내려온 음식물을 잠시 동안 저장하고 일부 소화작용을 거쳐 소장으로 내려 보내는 역할을 맡는다고해요. 식도와 샘창자 사이를 이어주는 주머니로 왼쪽 위편의 복강 내에 존재한다고해요.

 

 

요즘 많은음식들이 정말 많아요. 단짝단짝,엄청 매운음식 정말 저도 그렇지만 많은분들이 자극적인 음식을 정말 많이 찾으시고계세요. 그리고 야식에 가끔 폭식할때도 있구요. 그래서 오늘은 드셔도 되지만, 그래도 위 관리 하시면서 드시라고 오늘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위 점막 보호하자'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해요.

 

위는 식도와 소장(십이지장) 사이에 있는 J자 모양의 주머니처럼 부풀어 있는 소화기관으로 척추동물의 소화관 내에서는 가장 팽창된 부분이지만, 하등척추동물에는 없는 종류라고해요. 포유류에서는 분문부,위체부,유문부의 구별의 있어 각각 분문선,위저선,유문선이 있다고해요. 사람은 좌상 복부에 위치하고, 불규칙한 서양배모양이고 내용물이 채워졌을때엔 길이가 25~28센티,최대직경은 10~12센티,영적은 1리터라고해요. 이렇게 위를 보면 정말 먹방 유튜버들 보면 정말 대단해요!!

 

음식물은 일정기간 위에 머물러 있어 주로 위의 전선에서 분비하는 염산과 펩신A에 의한 단백질은 펩티드(프로테오스나 펩톤)그리고 아미노산으로 소화된다고해요. 흡수는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하구요. 반추류의 것은 4실(어떤것은 3실)로 나누어져 있으며, 조류는 전위와 사낭의 2실로 나누어져 있다고해요. 발생학적으론 내배엽 기원으로 단층 원주상피로 구성되는 것이 많다고해요. 위벽은 내면에서 점막층,잠막하층,근층,복막층(장막층)의 4층으로 구성되고 근층은 가장 안쪽에 사주섬유, 중층에 윤주섬유, 외층에 종주섬유가 있다고해요.

 

예전 허준 드라마에 장에 길이가 나왔었는데...그때 대사가 아직도 맴도는 것 같아요^^ 이렇게 위 관련 질병은 위염과 위궤양,위암,위선종,헬로카박터 파일로리 감염과 위 MALT 림프종이라고해요.

 

음식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기도 하는 주머니 모양 기관으로 근육의 수축 운동에 의해 위벽에서 분비되는 위액과 음식물이 잘 섞인다고해요. 음식물을 기계적으로 부수어서 작은 입자의 유액으로 만드는 조직분쇄기라고 할수 있는데요. 좀더 원위부 장의 소화및 흡수 능력에 맞추어 음식물을 운반한다고해요. 공복 시엔 독특한 운동기능을 수행하는데 바로 이동성 위장관 복합운동은 관리 운동양상이라고도 불리고 소하되지 않은 물질이나 섭취한 이 물질을 위에서부터 위장관 전체를 따라 이동시킨다고해요. 배고플땐 꼬르륵~~창피한게 아니예요~~그런데 웬지...음...

 

위샘이라는 외분비샘이 존재하는데요. 주세포에서는 단백질을 소화하는 효소인 펩신이,부세포에서는 염산이 분비된다고해요. 펩신은 주로 단백질로 구성된 우벽을 분해할수도 있기 때문에 분비될 때엔 비활성 상태인 펩시노겐으로 분비되어 염상에 의해 활성화한다고해요. 그리고 위벽은 강한 산성과 단백질 가수 분해 효소의 작용을 방어하기 위하여 튼튼하고 뮤신이라는 점액질에 보호된다고해요. 음식물이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은 음식마다 차이가 있다고해요. 죽 한그릇은 53분, 국수 한그릇은 1시간, 밥 한공기는 2시간 45분,생선 한마리는 3시간, 쇠고기 0.1KG 4시간 15분, 돼지고기 0.1KG 4시간 15분 등으로 기록되어 있어 육류의 소화 시간이 긴 것을 알수 있다고해요.

 

 

[ 위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바나나는 체중 감량에도 좋게 쓰이고 아이나 어른들에게도 부담이 되지 않은 음식인데요. 몸무게를 줄이는 데에 자주 쓰인다는 건 칼로리가 적다는 뜻인데요. 소화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해요. 그리고 포만감은 준수한 편이라 식욕을 억제해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도 한다고해요. 그리고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특징적인 요인 중 하나는 루코시아니딘이란 성분으로 위점막을 보호하고 출혈이 생기지 않도록 해준다고해요. 그리고 이밖에도 항암효과와 장기능개선과 혈관관리,눈떨림현상,갱년기와 성장발달,피부미용,피로회복,불면증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해요.

 

마늘

마늘은 서양과 동양을 불문하고 다방면으로 활용이 된다고해요. 매운맛의 원천이 되는 알리신은 항산화제로 위나 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염증을 완화해준다고해요. 그리고 산화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의 손상을 방지해서 전체적인 컨디션을 올려주는데에도 좋다고해요. 균을 사멸시키는 효과도 있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같은 유해균의 위험도 줄여주어 위에 좋다고해요. 이밖에도 식중독,노화방지,근육강화,항암작용,신진대사와 강정작용,감기,정력,혈관질환과 혈압,당뇨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해요.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 소화의 전반적인 기능을 지원하여 에너지의 흡수와 노폐물의 배출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고해요. 그리고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유해한 박테리아의 사멸을 유도하고 각종 세균에 의한 질병을 예방해준다고해요. 산화적 스트레스의 생성으로 인한 기관들의 손상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해요. 이밖에도 고혈압과 당뇨,산모,골다공증,항암작용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해요.

 

무는 동양 문화권에서 자주 활용되는데요. 열을 가하면 유효한 성분들이 파괴돌수 있어 웬만하면 생으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해요. 이는 위산이 과하게 생성되지 않도록 막아 위벽이 데미지를 쉽게 입지 않도록 막고 속이 쓰리지 않도록 도와 준다고해요. 밀가루가 주된 원료인 식품에서 보이는 글루텐의 분해도 유도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가스를 빼내어 팽만감을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고해요. 이밖에도 다이어트,니코틴억제,소화,혈액순환,변비,소화방지,감기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해요.

 

요거트

요거트는 우유를 발효시켜서 만든 플레인 요거트인데요.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유익균의 종류와 양이 다분하여 인체에 여러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비피더스나 락토바실러스 등 전체적인 소화기계에 영향을 주는 유산균들이 유입되는데 이는 각종 비타민들이 온전히 합성될수 있도록 돕는다고해요. 위장의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될수 있게 지원하고 노폐물의 배출도 몸 밖으로 잘 빠져 나가게 도와준다고해요. 이밖에도 뼈와 치아,면역력,변비,암예방,과민성대장증후군 완화,당뇨,우울감,다이어트,고혈압등에 좋다고해요.

 

감자

감자는 신체의 주 에너지원 보급에 다양한 도움을 준다고해요. 평소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밥이나 빵에 비해 보유하고 있는 칼로리가 적어 부담이 없다고해요. 하지만 포만감은 높아 과도하게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고해요. 그리고 아르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위산이 과하게 분비됨으로 인해 점막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막는 역할도 해준다고해요. 이밖에도 충치예방,빈혈예방,다이어트,스트레스,면역력,당뇨,피부,암,성인병예방,고혈압예방등에 좋다고해요.

 

빨간양배추

빨간양배추는 식사의 주 재료로 활용될 만큼 에너지와 영양 보충에 유용하고 포만감도 적지 않게 제공해 주어 위장이 원활하게 소화 작용을 있게 도와준다고해요. 그리고 미네랄과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어 야채의 추출물로 제작된 약도 있을 정도로 좋다고해요. 이밖에도 다이어트,위,장,출혈예방,피부,눈,집중력향상,면역력등에 좋다고해요.

 

그래서 요즘엔 위 점막을 보호에주는 스페인감초추출물이 들어 있는 트루포뮬러 위톱 많이 챙겨드시더라구요. 솔직히 음식으로 챙겨먹으면 좋은데 매일 챙기기가 그렇게 쉬운게 아니거든요. 그러니 요즘 많이 찾으시는 트루포뮬러 위톱으로 위 관리 하셔도 좋으실거에요!

 

 

위는 해부학적으로 들문과 위바닥,위몸통,날문방,날문부분으로 나뉜다고해요. 들문은 식도조임근과 바로 맞닿아 있고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지나가는 통로라고해요. 위바닥은 왼쪽으로 누었을때 위의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부위로 식도를 지나온 음식물이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공간인데요. 위몸통은 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위의 중심부위에 자리잡고 있다고해요. 위몸통에서는 세로 방향의 위주름이 있는데 이 주름은 표면적을 넓혀주고 음식물이 있을땐 편평해지고 음식물이 없을때 뚜렷해진다고해요.

 

위몸통과 날문부분 사이를 날문방이라 부르고 위궤양이나 위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라고해요. 날문부분은 위의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소화된 음식물을 샘창자(십이지장)로 넘겨주는 역할이라고해요. 위벽은 크게 점막층,점막하층,근육층,장막층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점막층은 내장 표면쪽의 상피와 그 아래에 있는 성긴 결합조직인 점막고유퍼느얇은 근육층인 점막근육판의 세 층으로 다시 나누어진다고해요.

 

점막층과 근육층 사이에 점막하층이 있고 여기엔 큰 혈관과 자율신경이 위치해 있다고해요. 큰 혈관은 점막하층에 평행한 방향으로 주행하다가 점막 쪽으로 수직방향의 가지고 갈라진다고해요. 신경은 주로 자율신경이 분포하는데 부교감신경절은 소화관 벽 속에 있고 교감신경절은 소화관 바깥쪽에 분포한다고해요.

 

위의 근육층은 소화관의 다른 부분에 비해 더 두껍고 안쪽경사층과 중간돌림층,바깥세로층의 세 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중간 돌림층과 바깥세로층 사이에 부교감신경절인 근육층신경얼기가 있다고해요. 장막층은 위의 가장 바깥부분으로 위의 표면을 감싸고 있다고해요.

 

 

위점막의 점막고유판엔 분비샘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점액목세포는 알칼리성의 점액을 분비하여 위점막을 산으로부터 보호한다고해요. 주세포는 점액과 단백 분해 효소인 펩신을 분비하고 벽세포나 산분비성 세포는 염산과 수분을 분비한다고해요. G세포는 가스트린과 점액을 분히하고 벽세포는 위체부는 주로 존재하고 유문부에는 거의 분포하지 않는다고해요.

 

위벽을 구성하는 근육의 수축작용으로 식도를 거쳐 위로 내려간 음식물은 위바닥에서 섞이게 되는데요. 위몸통을 지나면서 음식물은 일부 소화 작용을 통해 유미즙 상태로 변한다고해요. 유미즙 상태로 변한 음식물은 날문조임근을 지나 샘창자로 넘어가서 음식물의 양과 성분에 따라 다르지만 위가 식도에서 넘어온 음식물을 샘창자로 보내기까지는 짧게는 40분 길게는 수시간에 소요된다고해요.

 

위액의 분비와 위 운동의 조절은 자율 신경계와 다양한 소화관의 호르몬이 관여하는데요. 위에 분포하는 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은 위 운동과 분비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고 교감신경은 이와 반대로 억제 작용을 나타낸다고해요.

 

음식물이 하부 식도조임근을 지나 위로 넘어가면서 펩신이라는 단백 분해 효소와 이 효소의 작용을 돕는 위산을 분비하는데요. 위산은 입을 통해 들어온 각종 세균을 죽이거나 작용을 방해하는 역할을 제공한다고해요. 가스트린은 위 벽세포와 주세포에서의 염산 및 펩시노겐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의 운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해요. 위의 G세포에서 분비되는데 위 날문방이 확장되거나 불완전하게 소화된 단백질 같은 소화성 산물에 의해 분비가 자극된다고해요. 위의 산도가 4이하로 떨어지면 작용이 억제된다고해요. cholecystokinin tetrapeptide(CCK)는 주로 쓸개의 수축작용을 유발하는데요. 위의 연동운동을 억제하고 이자액의 분비를 촉진해 유미즙을 알칼리화나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해요. 세크리틴은 소장에서 분비되고 주로 췌장의 작용에 관여하지만 위의 연동운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맡는다고해요. 위억제펩타드와 엔테로글루카곤은 위산의 분비와 운동을 억제한다고해요. 출.처.는.네.이.버.지.식.백.과.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