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킹크랩은 최대 갑각 길이 약 28센티와 다리 길이 약 1.8센티이고 몸무게는 약 11키로까지 성장한다고해요. 갑각은 오각형이고 표면에 짧고 뾰족한 원뿔모양 가시가 드문드문 난다고해요. 그래서 오늘은 킹크랩 효능과 먹는법과 손질법 찌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킹크랩은 이마의 가운뎃가시는 길고 뾰족하고 갑각 옆가장자리에 있는 가시는 윗면의 가시보다 크다고해요. 배가 비대칭이고 제4 걷는다리가 매우 작아 갑각에 가리는 점에서 다른게와 다르다고해요. 집게다리는 오른쪽 것이 왼쪽 것보다 훨씬 크고 제 1,3 걷는다리가 집게다리보다 훨씬 길다고해요.모든 다리에 가시가 난다고해요. 배는 암수 모두 7마디이고 이등변삼각형에 암컷은 원형에 가깝다고해요. 갑각 및 다리는 자줏빛을 띤 붉은색이고 배는 노란색을 띤다고해요.

 

킹크랩
킹크랩

 

킹크랩은 한해성이라고해요. 서식지의 깊이는 북쪽일수록 얕아 북극해에서는 약 300m이고 일본 훗카이도에서는 약 200m이고 동해 남부에서는 300m이라고해요. 수온은 0~10도이고 알을 낳는 시기는 4~5월이라고해요. 암컷이 먼저 깊이 20~30m의 해조가 무성하게 자라는 얕은 곳을 찾고 수컷이 그 뒤를 따른다고해요. 수컷은 약 1주일 동안 암컷의 집게다리를 잡은 채 암컷이 탈피하기를 기다렸다가 암컷이 알을 낳으면 그 위에 정자를 뿌린다고해요. 알의 지름은 약 1mm이고 알의 수는 10만에서 25만개라고해요. 알은 암컷의 배에 붙이고 다니고 다음해 봄에 부화해 조에아가 된다고해요. 번식이 가능한 성체가 되는데 약 10년 걸린다고해요. 수컷의 수명은 약 30년이고 암컷은 약 25년이라고해요. 완전히 성장하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가 되면 포획해 상업용으로 유통한다고해요.

 

북태평양의 중요한 수산자원이고 통조림으로 가공된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는 1912년부터 일본인들이 어장 조사를 하였는데요. 함경남도 신포시와 강원도 삼척시 등지에 통조림 공장이 들어선 적도 있지만 지금은 거의 잡히지 않는다고해요. 우리나라 동해와 일본,연해지방,북극해,베링해,알래스카주에서 캐나다의 태평양 연안과 오호츠크해에 걸쳐 분포한다고해요.

 

[ 킹크랩과 대게차이 ]

대게에서 대는 대나무에서 따온 말이라고해요. 다리는 얇고 긴데요. 이런 점이 대나무를 닮아 대게라는 말이 붙었다고해요. 대게의 뎡어 단어는 눈이라는 뜻의 snow를 붙인 스노우크랩이라고해요. 이 이름은 대게를 익혔을때 속살이 눈처럼  새하얗게 변한다는 점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보통 북태평양과 북대서양 같은 추운 바다에서 발견된다는 점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고해요. 보통 추운 바닷속 110m 깊이의 모래 바닥에서 발견된다고해요. 대게와 킹크랩이 외형적으로 가장 차이가 두드러지는것은 다리라고해요. 대게는 다리가 10개이고 킹크랩은 8개인것처럼 보인다고해요. 하지만 킹크랩도 복부에 매우 작은 다리 2개를 더 지니고 있다고해요. 그리고 대게는 킹크랩에 비해 작다고해요. 보통 시장에서 대게를 구입하면 큰 것의 무게가 1키로지만 킹크랩은 이보다 3~4배 무거운 것도 적지 않다고해요. 대게와 붉은 대게도 비슷하게 생겼는데 대게는 배쪽이 하얗고 홍게는 빨갛다고해요.

 

킹크랩은 대게보다 크다고해요. 하지만 다리는 짧다는데요. 복부 부위가 비대칭적인데요. 이 때문에 진화생물학자들은 킹크랩이 대게보다 소바게와 진화적으로 가까울수 있다고 믿는다고해요. 소라게도 한쪽 집게가 커서 비대칭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고해요. 그리고 킹크랩은 온몸에 뾰족한 가시가 가득하고 껍데기가 딱딱하고 더 두껍다고해요. 이런 탓에 대게는 손으로도 껍데기를 부수어뜨릴수 있다고해요. 하지만 킹크랩은 가위와 같은 자르는 도구가 필수적이라고해요. 자르는 도구로 다리 껍데기를 가르면 맛이 달콤하고 식감은 부드러운 살코기가 드러난다고해요. 이 다릿살의 바닷가재 요리인 로브스터의 맛과 비슷다고 평가된다고해요. 대게도 차가운 물을 좋아하지만 킹크랩은 그보다고 더 추운 바다에 산다고해요. 알래스카 연안과 러시아 베링 해에 모여 산다고해요. 어부들은 보통 10월부터 1월까지 단 몇주만에 킹크랩을 잡는다고해요. 납획 등의 이유로 킹크랩이 발견되는 기간이 짧아졌다고해요. 1월부터는 매서운 날씨에 바닷물이 얼기 때문이라고해요.

 

[ 제철 ]

연중 계속이라고해요.

 

[ 킹크랩 종류 ]

국내에서 유통되는 킹크랩은 레드와 블루,브라운,하나시키 이렇게 4가지라고해요. 그중 레드가 가장 맛이 좋다고해요. 

● 레드 킹크랩 : 우리나라에서 가장 상급으로 유통된다고해요. 등 중앙의 개수가 6개로 9월에서 2월까지 들어온다고해요.

 

블루 킹크랩 : 블루는 버터와 비슷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고해요. 등 중앙의 원뿔 개수가 4개로 2월에서 9월까지 들어온다고해요.

 

골드 킹크랩 : 골드는 생소하실거예요. 왜냐하면, 레드 킹크랩이나 블루의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한국으로 잘 들어오지 않을 경우에만 유통된다고해요. 

 

브라운 킹크랩 : 색갈만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고해요. 

 

하나사키 킹크랩 : 대게보다 달며 킹크래보다는 조금 더 연한 맛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온몸에 가시가 돋은 것처럼 뾰족한 돌기가 많이 있는데요. 다른 것들에 비해 몸집은 더 작지만 집게발이 크며 껍질이 딱딱해 껍질을 벗기기가 어렵다고해요.

 

[ 칼로리 ]

100g당 67칼로리

 

[ 구입요령 ]

배딱지가 베에 바짝 붙어 있을수록 좋은 것이라고해요. 냄새가 나징 않고 배가 단단하고 살이 꽉 찬것이 좋고 들면 무거운 것이 좋다고해요.

 

[ 보관법 ]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둘 때는 팩에 담아 팹으로 싸서 1개월동안 냉동 보관하시면 된다고해요.

 

[ 궁합음식 ]

토마토라고해요. 킹크랩과 구운 토마토를 함께 섭취하면 킹크랩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할수 있다고해요.

 

[ 킹크랩 손질법과 킹크랩 찌는법 ]

킹크랩이 살이 있으면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스스로 다리를 끊어 버린다고해요. 그러니 뒤집어 기절시켜 삶아주시는데요. 먼저 10분정도 물에 담궈두었다가 배를 눌러 몸통 속에 있는 물을 빼주고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어주고, 찜기에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끓여주세요. 물이 찜기 위로 넘치지 않도록 조금만 넣어주시고, 물이 끓을 때 대게의 배가 위로 향하게 넣고 30~45분간 쪄 주시면 되세요. 그런 후, 뚜껑을 덮어 10분간 뜸을 들여 주시고 중간에 뚜껑을 열면 찬 공기가 들어가서 색이 검게 변하니 유의하셔야 된다고해요.

 

[ 킹크랩 먹는법 ]

주로 쪄서 먹는데요. 하지만 내장 볶음밥을 빼 놓을수 없어요. 프라이팬에 밥을 넣고 참기름을 충분히 넣어 개소금과 내장을 넣어 중불에 볶아 마지막으로 김가루를 넣어 드시거나 치즈를 올려 올려 녹여 드시면더 맛있다고해요. 그리고 라면에 다리와 몸통을 넣어 먹거나 된장국이나 찌개로 먹어도 맛있다고해요. 또 치즈버터갈릭구이나 튀김,또띠아,파스타,구이등으로도 먹을수 있다고해요.

 

 

[ 킹크랩 효능 ]

1.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 안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행을 개선하는 작용을해서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해요.

 

2. 피부건강에 좋다.

키토산과 핵산,각종 비타민등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노화예방과 피부재상을 촉진하고 피부 건강에 좋다고해요. 또한 피부 속 노폐물 제거와 영양공급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게 해준다고해요.

 

3. 간 건강에 좋다.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의 독소를 풀어주고 알코올을 해독해주어 숙취해소에 좋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어 각건강에 좋다고해요.

 

4. 치매예방에 좋다.

타우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세포의 파열을 막고 뇌 신경 세포를 보호해주어 알츠 하이머나 뇌전등 신경계 질환 예방에 좋다고해요. 또 알프하이머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생성을 막아준다고해요.

 

5. 면역력에 좋다.

키틴과 키토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신체 면역대사를 증진시켜주어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주어 면역력에 좋다고해요.

 

6. 킹크랩효능 뼈 건강에 좋다.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성장기 어린이나 나이드신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7. 당뇨 예방에 좋다.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갑자기 오르는 혈당을 조절해주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당뇨개선에 좋다고해요.

 

 

8. 고혈압에 좋다.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해요.

 

9. 성장 발육에 좋다.

칼슘과 인,철분,마그네슘,필수아미노산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고해요.

 

10. 킹크랩효능 다이어트에 좋다.

100g당 67kcal로 지방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된다고해요. 그리고 키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몸 안에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11. 해독 작용에 좋다.

타우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에 독소와 중금속,오염물질 등을 배출시켜 준다고해요. 

 

[ 부작용 ]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분들은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이렇게 킹크랩 효능과 먹는법과 손질법과 찌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해산물 정말 좋아하거든요! 킹크랩은 키로당 10만원이 넘기 때문에 정말 가끔씩 먹고 있어요! 정말 너무 맛있는 킹크랩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