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닭고기는 우리나라에서 즐겨 먹는 고기 중에 하나인데요. 요리로는 백숙과 삼계탕,닭매운찜,안동찜닭,닭갈비,불닭,통닭,닭볶음탕,파닭,프라이트 치킨,양념치킨 등이 있는데요. 정말 닭요리는 호불호가 없는 것 같아요. 다 챙겨먹고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닭고기효능과 치킨효능과 치킨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닭고기는 계육이라고도 하는데요. 닭은 원래 들닭이었다고해요. 그런데 1700년경 인도에서 기르기 시작하였고 처음에는 신성시되었지만 점차 달걀과 더불어 식용하게 되었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도 닭을 식용한 역사는 상당히 오래된것으로 추정되었다고해요. 저희집도 어릴적 닭을 키워 달걀을 먹었거든요. 그런데 정말 좋은 날엔 그 닭을 잡아먹기도 했는데요. 문헌에 의한 기록이 별로 없어 언제부터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해요. 하지만 고려사에 의하면 충렬왕때 포계를 금하였다는 기록이 있다고해요. 3125년금령을 내려 이제부터 닭이나 돼지,거위,오리를 길러 빈제용에 준비하거나 소와 말을 재살하는 자는 과죄한다고 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그 이전부터 닭이 식용되어 온 것을 알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삼계탕과 영계백숙 등은 닭고기를 이용한 한국의 전통적인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유명하구요.

 

닭
치킨

 

닭고기의 닭은 생후 150~160일 정도의 생계를 브로일러라 하고 육용으로 많이 이용한다고해요. 젊은 닭과 채란용의 늙은 닭,비육계등의 차이와 육용종과 난용종등의 차이에 따라 맛에 차이가 있다고해요. 미국에서는 행후 8~14주로 체중 1.3키로 이하는 것을 브로일러라고하고 14~20주로 1.13~1.59키로의 것을 프라이어라고 하고 로스트로 해서 먹을수 있을 만한 1.59키로 이상의 젊은 닭을 로스터라고 구별해서 부른다고해요. 날개에서 가슴에 이르는 살은 희고 지방이 적어 산뜻한 맛이 나기 때문에 튀김이나 찜,죽 등에 쓰이며 넓적다리살은 빛깔이 붉고 지방이 많아 로스트나 커틀릿 등에 알맞다고해요.

 

닭을 고기로 이용한 일은 기원전 600년경 바빌론 조각품에 기술되어 있다고해요. 닭고기는 중동에서 먹을수 있는 가장 흔한 고기들 가운데 하나 였다고하는데요. 미국에서의 닭고기 소비는 돼지고기와 소고기의 부족으로 인해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로 증가했다고해요. 유럽에서 닭고기 소비량은 1996년 소기고와 송아지고기의 소비량을 넘었는데요. 이는 소비자들의 소해면상뇌병증이란 광우병에 대한 인식과 연관이 있다고해요. 우리나라에서는 닭고기 소비량은 농림부 발표에 따라 2005년 1인당 8킬로그램으로 1993년 이후 처음올 쇠고기 소비량을 초과했다고해요. 인도네시아에서는 양고기와 쇠고기 다음으로 인기있는 육류로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나라답게 닭고기 소비량이 많다고해요.

 

날 닭고기는 살모네라가 포함되어 있을수 있는데요. 미국의 보건 사회 복지부가 권고하는 최소한의 조리 안전 온도는 165 °F (74 °C)로 박테리아와 기생충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해준다고해요. 하지만 일본에서는 사시미 스타일로 썰어서 나오는 토리사시라는 이름의 요리를 통해 가끔 날 닭고기를 섭취한다고해요. 닭고기는 수많은 방법으로 조리할수 있는데요. 샐러드에 넣을수도 있고 빵가루를 묻혀 튀긴거나 소시지와 꼬치,굽기와 같은 형태로 조리하거나 다양한 카레 요리에 사용하고 운동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슴살을 많이 내어주고 있구요! 닭뼈는 섭취할때 날카로운 조각으로 부서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건강에 위험하지만 수시간에서 수일간 채소와 함께 숙성시켜 비축할수 있다고해요. 아시아 국가에서는 닭벼만 구매할수도 있는데 이는 건강에 좋다고 간주되는 닭죽을 만드는데 매일 유용하다고해요. 오렌지 치킨처럼 중국 요리가 기원인 미국의 중화 요리도 있다고해요.

 

냉동닭은 요리시보다 냉장고에 있을때 품질을 더 오래 유지할수 있는데요. 요리를 할때에는 수분을 잃어버린다고해요. 하지만, 냉동보관 중 영양가 변화는 거의 없다고해요. 최적의 품질응ㄹ 위해 냉장고의 최대 보관 시간은 오리되지 않은 통닭을 기준으로 12개월이고 요리되지 않은 닭 부위의 경우는 9개월이며 요리되지 않은 닭의 내장의 경우 3~4개월이고 요리된 닭의 경우 4개월이 권장된다고해요. 최근 수입 냉동육의 증가로 인해 냉동제품을 사용하는 업체가 많고 통상 냉동보관일은 도축일로부터 2년이라고해요. 생닭은 냉장보관시 도룩일로부터 10일이라고해요.

 

[ 구입법 ]

포장되어 있는 것을 구입할때는 반드시 제조일자나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된다고해요. 냉동보다는 냉장 닭고기를 고르는게 좋고 한국에서 유통되는 것은 바로 소비되기 때문에 대부분 냉장 유통되는 것이 많다고해요. 수입은 대부분 냉동육으로 냉동시킨 닭고기는 냉장 닭고기에 비해 윤기와 탄력이 떨어지는데가 유통 과정에서 지장의 산패가 일어나거나 미생물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다고해요. 그리고 냉동저장 중에 비타민이 감소하고 해동시킬때 육즙이 빠져나가면서 단백질의 아미노산도 함께 손실되어 영양가도 떨어진다고해요.

 

[ 손질법 ]

껍질째 요리할때는 살과 껍질 사이의 지방과 껍질에 남아 있는 잔털 등을 깨끗이 제거해 사용하는데요. 닭을 토막 낼때는 뼈와 뼈 사이의 연골로 되어 있는 관절 부위를 가위로 쉽게 자를수 있다고해요. 모래주머니와 내장류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토막낸 것을 끓는 물에 씻으면 오히려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흐르는 찬물에 헹구어야 된다고해요. 닭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쉽게 상하기 때문에 포장 용기를 뜯으면 빠른 시간 안에 조리해야하고 양이 많거나 조리하기까지 시간이 흐르게되면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하셔야 된다고해요.

 

[ 보관법 ]

다른 육류에 비해 빨리 상하기 때문에 구입하면 바로 요리를 해서 먹는게 가장 좋다고해요. 냉동할때는 한번에 먹을 양만큼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잘 싸서 보관하고 지방이나 힘줄은 깔끔하게 제거하며 뼈까지 발라먹기 좋게 손질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해동은 냉장실로 옮겨 천천히 하거나 밀봉채 찬물에 담가두면 된다고해요. 그리고 되도록 급속으로 냉동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왜냐하면, 육즙의 손실이 적기 때문이라고해요. 또, 두꺼운 다리살은 미리 칼집을 넣은 후 얼리는 것이 좋다고해요.

 

[ 궁합음식 ]

인삼이라고해요. 삼계탕은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이 잘 어울린 대표적인 여름철 우리 음식으로 인삼의 약리작용과 쌀과 밤과 대추 등의 유효 성분이 잘 어울려 영양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훌륭한 영양식이라고해요.

 

[ 치킨의 역사 ]

프라이드치킨은 닭고기를 조각 내어 통째로 뜨거운 기름에서 튀겨낸 음식인데요. 일반적으로 밀가루를 기본으로 한 가루 형태나 반죽 형태의 옷을 입혀 튀겨요. 중세시대 지중해 유역에서 시작된 닭튀김 요리가 여러 국가로 전해지고 발달하다가 미국으로 전해졌다고해요.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이 전한 튀긴 닯 요리에 아프리카로부터 온 흔인들이 먹던 향신료가 더해져 지금의 프라이드치킨을 탄생시켰다고해요. 지역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달라 맛이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잘 만든 프라이드치킨은 바삭바삭한 껍질과 간이 잘 배인 부드러운 속살이 특징이라고해요.

 

프라이드치킨은 말 그대로 튀긴 닭을 영어로 표현한 것이라고해요. 미국 남부에서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프라이트치킨을 먹기 시작해서 서던 프라이드차킨이라 부르기도 한다고해요. 닭은 신대륙을 찾아 나선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16세기 미국으로 전해졌는데요. 몸이 작아 배어 싣기 편리할뿐 아니라 이동하는 도중에 식량으로 사용할수도 있었다고해요. 닭은 미국 플로리다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이후에 영국인들이 이주해 오면서 많은 닭을 배에 싣고 대서양을 건너왔다고해요.

 

기원은 중세시대 지중해 유역으로 추정된다는데요. 이 지역에서는 쇠솥에 다량의 식물성 혹은 동물성 기름을 붓고 닭은 투기는 조리 방법이 일찍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었다고해요. 재료가 잠길 정도 깊이의 기름에 재료를 넣고 튀기는 조리 방법은 아라비아 상인과 지중해와 아프키라를 오가는 스페인과 포르투칼의 노예상과 식민지 사람들에 의해 서아프리카 사하라 지역까지 전해졌다고해요. 16~17세기의 영국 요리에 반죽과 함께 튀킨 프리터나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는 형태의 조리법이 나타는데요. 당시 튀긴 생선 요리의 레시피를 보면 영국인들은 튀김 요리를 스페인과 포르투칼에서 온 유대인들로부터 배웠다고 해요. 비슷한 시기인 16세기말 포르투칼의 선교사들을 통해 일본에 반죽을 입혀 튀기는 기술이 전해져 덴푸라를 탄생시켰다고해요.

 

유럽에서는 닭을 조각 내어 소스에 버무려 찌는 프랑스 요리 프리카세 조리법이 중세 말기인 1490년의 문헌에 등장한다고해요. 프리카세는 프라이와 브레이크가 합쳐져 생긴 말이라고해요. 1747년 영국에서 출간된 한나 글라세의 요리의 예술에는 브라운 프리카세의 레시피가 실려 있다고해요. 브라운 프라카세는 조각 낸 닭고기에 계란물을 묻혀 빵가루를 입혀 갈색이 나도록 튀긴 다음 버섯과 피클을 넣은 그레이비소스에 끓여 만든다고해요.

 

요리의 예술은 1805년 미국에서도 출간되었다고해요. 이책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최초의 프라이드치킨 레시피가 1824년 메리 랜돌프의 버지니아 주부에 등장했다고해요. 이책에서는 닭에 소금 간을 한 밀가구를 입혀 15~20분간  튀겨 무시 튀김을 곁들이고 파슬기를 튀겨 장식해 낸다고 적혀 있다고해요. 1872년 안나벨라 힐의 레시피에 튀김옷이 등장하는데 기름에 튀겨 반쯤 익힌 닭에 얇게 튀김 옷을 입혀 다시 튀긴다라고 적혀 있다고해요. 그리고 그레이비 소소를 곁들일 것도 권하고 있다고해요.

 

1913년 하워드의 매릴랜드 주방에서 보낸 50년에는 화이트 그레이비가 처음으로 등장한다고해요. 이때부터 더 이상 튀긴 닭은 그레이비 소스에 버무리거나 뿌리지 않고 전용 그릇에 따로 담아내는 매릴랜드식 프라이드치킨이 자리 잡게 되었다고해요. 오늘날의 모습을 하게된 데이는 미국에 정착한 스코틀랜드의 이민자들과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의 영향이 컸다고해요. 당시 영국의 이민자들은 주로 구운 닭을 먹었다고해요. 하지만 미국 남부에 정착한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은 튀긴 닭을 즐겨 먹었는데요. 아프리카에서 이미 튀기는 방식의 조리법에 익숙했던 흑인 노예들은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의 가정에서 요리사로 일하고 기존의 스코틀랜드 음식에서는 볼수 없었떤 향신료와 양념을 더해 프라이드 치킨을 탄생시켰다고해요.

 

노예제도가 합법이었던 남북전쟁 이전에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들에게 닭은 사육과 매매,조리가 허용된 유일한 동물이었다고해요. 한때 닭고기가 돼지고기보다 비싸게 판매되기도 해 흑인 노예들에게 닭은 귀한 식품이라는 인식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이들은 크리스마스와 같이 특별한 행사가 있을때 프라이드치킨을 요리해 먹었다고해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프라이드치킨은 수박과 돼지곱창과 함께 흑인을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음식이 되었다고해요.

 

냉장 시설이 발달되어 있지 않던 시절에는 프라이드치킨은 남부의 더운 날씨에도 며칠 동안 보관하고 먹을수 있던 음식이었다고해요. 그래서 멀리 사냥을 가거나 남북전쟁에 참전한 백인 집주인을 위해 흑인 노예들은 프라이트치킨을 요리해 보내기도 했다고해요. 남북전쟁이 끝나고 프라이트치킨은 미국 남부의 백인과 흑인 모두가 즐겨 먹는 음식이 되었다고해요. 그레이비를 곁들인 프라이드치킨은 고상함의 상징으로 여겨 일요일 저녁식사 메뉴로 굳어지게 되었다고해요. 

 

남북전쟁 후 레스토랑에서 요리사로 일하는 흑인들이 늘면서 프라이트치킨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의 수도 함께 늘었다고해요. 아르리카식 프라이드치킨의 영향으로 그레이비를 따로 담아 내기와 닭을 레몬즙에 닦아서 조리하기,소금물에 닭은 재워 두었다가 튀기기,물이나 버터밀크에 담가두기 등의 항목이 레시피에 추가되기도 하고 튀김옷이나 그레이비의 간이 더 짜지는 등의 변화가 나타났다고해요.

 

1940년대 켄터키 주의 한 카페 주인이었던 할랜드 샌더스는 여러번의 실험을 통해 밀가루와 11가지의 향신료 가루를 섞어 만든 튀김가루와 압력솥을 이용한 조리 시간 단축 방법등을 개발해 냈다고해요. 샌더스는 1952년 65세의 나이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프라이트치킨 전문점 켄터키 프라이드치킨을 오픈하였다고해요. 미국인들중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조롱을 할때 프라이트치킨을 언급하는 경우도 있어 1970년대와 1980년대 이에 반감을 품은 흑인들이 저항의 의미로 타 인종과 함께 어울리는 자리에선 프라이드치킨을 먹지 않으려고 했다고해요. 2013년에는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를 두고 퍼지 조엘러와 세르지오 가르시가 각각 마스터즈 대회 챔피언 디너에 프라이드치킨을 대접해서는 안된다라고 하고 매일밤 초대해서 프라이드치킨을 먹이겠다라는 등의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따가 공개 사과한 적도 있다고해요.

 

[ 프라이드치킨 종류 ]

닭을 조각 내거나 통째로 튀김옷을 입혀 튀기는 프라이드치킨 이외의 닭의 특정 부위를 튀겨 만드는 미국식 요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해요.

 

1. 버팔로 윙 

튀김 옷 없이 닭의 날개 부위를 튀기거나 오븐에 구운 후 버터에 식초와 카이엔 페퍼를 넣어 만든 시큼하고 매운 맛의 소스를 발라 만든 요리라고해요. 샐러린 당근을 길게 잘라 블루 치즈 드레싱을 곁들여 애피타이저나 술안주로 많이 먹는다고해요. 뉴욕 주 버팔로시에 처음 만들어졌다고 해서 버팔로 윙이라 부른다고해요. 

 

2. 치킨 핑거

치킨 텐더나 치킨 스트립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닭의 안심이나 가슴살을 손가락 크기로 잘게 잘라 튀김옷을 입혀 튀긴것이라고해요.

 

3. 치킨 너겟

1950년대 미국 코넬대학교의 식품과학자 로버트 베이커가 양계업자들의 수익 향상을 위해 만들어낸 것이라고해요. 닭의 살코기와 기타 부위를 기계를 이용해 곱게 간 다음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튀김옷을 입혀 냉동 유통 시킨것을 튀겨 만든 것이라고해요. 1977년 미국 정부가 비만의 원인으로 지방과 붉은 고기,소고기를 꼽자 맥도날들의 햄버거 매출이 줄었다고해요. 그래서 고민 끝에 티킨 너넷을 맥너겟이라는 이름의 신메뉴로 출시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해요. 하지만 갈아 만드는 특성상 내용물을 정확히 확인 할수 없어 맥너겟에 인공첨가물과 향료가 들어가는 문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해요.

 

4. 팝콘 치킨

놀이 공원에 가면 꼭 먹는 음식중 하나인데요. 뼈 없는 닭고기를 한입 크기로 잘라 반죽을 입혀 튀긴 것으로 모양이 팝콘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다고해요.

 

[ 치킨과 통닭의 차이 ]

정말 왜 치킨이면 치킨이지 통닭이라고 하는지 알지 못했는데요. 조리 방식이 차이가 있다고해요. 통닭은 토막을 내지 않고 통째로 기름에 튀기는데 치킨은 부위별로 나누어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요. 이때 두 음식의 튀김옷에도 차이가 있다고해요. 통닭의 경우 튀김옷을 입히지 않거나 입히더라도 아주 얇게 입히는데 치킨은 두꺼운 튀김옷을 주로 사용한다고해요. 그래서 통닭은 껍질 씹는 맛으로 먹지요~~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치킨무 ]

치킨무 불리는 초절임인데요. 치킨 먹을때 빠질수 없어요! 그래서 한번 먹을때 꼭 하나 더 추가해서 시키거든요! 

 

[ 치킨무 효능 ]

1. 노화예방에 좋다.

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 주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각종 노화예방에 좋다고해요.

 

2. 치킨무효능 위장 건강에 좋다.

아밀라아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에 음식물을 처리할때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고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와 준다고해요.

 

3. 장 건강에 좋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안에서 대변에 수분을 잡아주고 그 양을 늘려 변비예방을 해주고 장안에 유익균의 먹이기기도 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다고해요.

 

4. 피로회복에 좋다.

구연산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근육 피로의 원인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주고 우리 몸에 피로한 상태에서 빠르게 정상상태로 만들어 주어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5. 치킨무효능 부종 완화에 좋다.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안에 너무 많은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나트륨 때문에 생기는 부종 완화에 좋다고해요.

 

[ 닭고기 효능 ]

1. 피부에 좋다.

콜라겐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부 탄력과 피부 건강을 좋게 해준다고해요.

 

2. 두뇌건강에 좋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을 유히자는데 뼈대의 역할과 세포조직의 생성과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두뇌성장을 도와 성장기아이들이나 나이시드신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3. 닭고기효능 임산부에게 좋다.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소화가 잘 되어 임산부들에게 좋다고해요.

 

 

4. 닭고기효능 성인병 예방에 좋다.

불포화자빙산중 리놀렌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 발생을 억제하고 동맥경화와 심장병 등의 예방에 좋다고해요.

 

5. 소화에 좋다.

섬유질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나 결체조직이 근육섬유 속에 많이 들어 있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이가 불편한 노인이나 어린아이나 회복기 환자들에게 좋다고해요.

 

6. 몸살감기에 좋다.

닭뼈를 진하게 우려 만든 치킨 수프는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몸살감기에 좋다고해요.

 

[ 치킨효능 ]

1. 성인병예방에 좋다.

불포화지방산 및 리놀레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발생을 억제해주고 동맥경화와 심장병등을 예방해 준다고해요.

 

2. 소화에 좋다.

섬유질은 연하고 지방이 근육섬유속에 들어 있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되어 이가 불편한 노인이나 어린아이나 회복기 환자들에게 좋다고해요.

 

3. 피부건강에 좋다.

골라겐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자외선과 노화등에 좋고 탄력과 피부건강에 좋다고해요.

 

4. 치킨효능 산후 회복에 좋다.

임산부에게도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는데요. 이 단백질은 소화가 잘되게 해주고 각종 영양분으로 고아 드시면 산후 회복에 좋다고해요.

 

 

5. 치킨효능 두뇌건강에 좋다.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세포조직의 생성을 해주고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어, 뇌신경 전달물질 활동을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이겨내도록 해준다고해요. 

 

6. 감기에 좋다.

치킨수프로 먹게 되면 감기 몸살에 좋다고해요.

 

이렇게 닭고기효능과 치킨효능과 치킨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솔직히 치킨무는 그냥 소화가 잘되라고 같이 먹는줄 알았는데요. 더 많은 효능이 있어서 깜짝 놀랐어요~정말 힘들고 지칠때 닭요리 먹으면 정말 좋잖아요! 저는 그중 닭갈비가 가장 맛있거든요^^ 그래도 닭요리는 웬만해서는 다 좋아요~~여러분들도 자주 드시는 닭으로 건강 꼭 챙기시고 건강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