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맥주와 소주에 대해서!!

 

[ 맥주 ]

정말 어른들의 음료수라고 부르는 술의 종류는 정말 많아요. 그중 쏘맥!! 솔직히 술 쎈사람들도 많이 마시면 취한다는 그 소주와 맥주의 맥주효능과 소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맥주와 소주중 먼저 맥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통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약 4% 정도인 황금색의 투명한 액체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백색 크림형의 거품을 특징으로 해요. 기본적인 제조공법은 보리를 싹 틔운 맥아화 홉을 물로 추출해 맥아즙을 만들고 여기에 효모를 넣어 발효시킨 다음 숙성하고 여과 과정을 거쳐 맥주를 완성한는데요. 병이나 캔,통 등 여러 형태의 용기에 담아 유통키구요. 요즘엔 주원료인 ㄴ맥아를 녹말이나 당류로 일부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맥주
맥주

 

맥주 양조기술은 고대 이집트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그 방법이 그리스에서 로마로 전해지고 다시 독일과 벨기에를 거쳐 영국으로 건너갔다고해요. 처음에는 가정에서 자체 소비용으로 조금씩 만들었다가 필요에 따라 수도원에서 비교적 많은 양을 제조하게 되었다고해요. 그후 소비가 점차 늘어나고 기계공업의 발달에 따라 상업적 맥주가 생산되기 시작했다고해요. 특히 18세기 말에는 많은 맥주공장이 생겨났는데요. 맥주는 알코올 함량이 낮기 때문에 일반 대중으로 빨리 보급되었다고 할수 있다고해요.

 

초기의 맥주는 지금과 같은 것이 아닌, 주원료인 맥아에 물을 넣고 자연 발효시키는 단순한 방법이었다고해요. 그후 10세기경에 독일에서 홉을 넣어 쓴맛과 방향이 강한 맥주를 개발하게 되었다고해요. 오늘날 독일이 맥주의 본고장인 것처럼 알려져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해요. 생산량이 더 많았던 영국에서는 홉의 향미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유럽 대륙의 기호에서 고립되어 버렸다고해요. 이것이 오히려 증류주인 위스키 발생의 동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경우  맥아를 일부 술 빚는데 이용한 적은 있지만 맥주로 불릴 만한 술은 없었다고해요. 단지 1871년 청나라 주재 미국 공사 로우가 러시아 함대 사령관 로저스와 함께 군함 5척을 거느리고 와서 통상을 요구할때 이 군함을 방문한 한국 사람이 빈 맥주병을 한아름 안고 찍은 사진이 남아 있다고해요. 이것으로 미루어 이 무렵부터 맥주가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추측된다고해요. 일본의 경우네는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맥주가 알려졌으며, 1874년에는 맥주공장도 세우게 되었다고해요.

 

이땅에 일본의 세력이 밀려들어 옴에 따라 일본 맥주도 들어오게 되었다는데요. 수요가 늘어나서 1933년에는 삿포로맥주와 쇼와기린맥주 두회사가 영등포에 공장을 건설하고 그후 일부 맥주는 만주까지 수출되었다고해요. 맥주를 제조하기 위해 우선 맥아를 분쇄해서 맥아 1에 물 2의 부피 피율을 섞어 그 일부를 이중 솥에 받아 약 65도에서 수시간 당화시켜 맥아즙을 만든다고해요. 이것을 걸러 홉을 넣고 끓인 다음 5~10도까지 냉각해 발효실로 보낸다고해요. 냉각된 맥아즙에 효모를 넣어 8~15도에서 약 10일간 주발효시키는데 이때 탄산가스가 발생된다고해요. 주발효 기간 중에 생성된 가라앉은 효모를 남기고 위의 맑은 액을 밀폐 탱크레 옮겨 넣어 숙성과정을 거친다고해요.

 

숙성은 대략 3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0~2도의 저온에서 이루어진다고해요. 가라앉은 효모는 주발효의 마지막 단계에서 별도로 분리해 받아 두었다가 다음 발효에 사용하기도 한다고해요. 과잉의 효모는 건조해 식용이나 사료용 소재로 활용된다고해요. 완성된 맥주를 여과해 별도의 처리 없이 용기에 담은 것을 생맥주라고 하고 병에 채워 63~65도로 20분 정도 가열과 살균한 것이 보통 유통되는 맥주라고해요. 맥주 양조법은 나라마라 달라 민족성에 맞는 독자적인 특색이 있다고해요. 맥주에 쓰이는 홉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인데요. 암꽃과 수꽃이 있는데 맥주에는 암꽃이 쓰인다고해요. 홉은 쓴맛과 향기를 주는 동시에 보존성을 높여 준다고해요. 

 

프랑스와 벨기에 법규에선 꽤 많은 함량의 옥수수와 쌀의 첨가를 허가하는 하는데요. 맥주 수수령에 따라 매우 엄격한 관리르 하고 있는 독일은 이를 금지하고 있다고해요. 맥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오래된 알코올 음료인데요. 기원전 8000년경 곡식을 발효해 술을 만든 최초의 흔적들이 에리코에서 발견된 바 있다고해요. 메소로타미아와 이집트인들은 고대에 맥주를 가장 많이 마신 소비자들이었다고해요. 그들은 맥주를 따뜻하게 마셨는데요. 이 맥주를 잘게 뜯어 물에 담근 보리빵을 커민과 도금양,생강,꿀로 향을 낸 대추야자 즙 안에 넣어 발효시킨 것이라고해요. 

 

갈리아족과 켈트족,색슨족도 곡식으로 빚은 세르부아즈라는 맥주를 만들었다고해요. 여기에는 아직 홉을 첨가하지 않았다고해요. 홉이 맥주 제조에 도입되기 시작한것은 13세기에 바바리아인 수도사들에 의해서였다고해요. 맥주가 유럽에서 오래전에 만들어지고 또 이것이 전 세계에 퍼져나가게 된것은 순수한 물과 질 좋은 보리와 섬세한 향기와 맛의 홉 등의 원재료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해요.

 

맥주를 맥아로 만들때는 보리 낟알을 물에 담가 수분을 흡수시킨 다음 발아시켜 싹을 틔운 보리를 건조시킨 다음 가열하고 분쇄한다고해요. 이렇게 얻은 맥아는 곱게 빻는 과정을 거치고 뜨거운 물에 담가요. 매아효소의 작용으로 전분은 당을 변하여 침출된다고해요. 이 담금 공정이 끝나면 여과기에 거르고 쌉싸름한 맛과 향을 더하는 홉을 첨가한 뒤 끓여주고 식힌 뒤 효모를 첨가한다고해요.

 

[ 맥주 발효 방식 ]

1. 하면(라거) 발효

7~8도에서 7일간 발효시키는데요. 대부분의 맥주가 이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상큼하고 부드러운 맛과 맥아와 홉의 향이 특징이라고해요.

 

2. 상면(에일) 발효

14~25도에서 3일간 발효시키는데요. 풍부한 과일 맛이 나고 복합적인 향을 지닌 맥주를 만든다고해요. 트라피스트 맥주나 벨기에의 수도원맥주,프랑스 북부 지방의 비에르 드 가르드,영국의 에일과 스타우트,독일의 바이젠비어,바이스비어,알트비어등이 여기에 해당한다고해요.

 

3. 자연발효

몆주나 혹은 몇 개월간 오크통에서 발효시키는데요. 옛날에 사용하던 이 방법은 아직도 벨기에 브뤼셀 지역에서 램빅이나 괴즈 맥주를 만드는데 사용한다고해요. 프랑스 법령은 이들을 유산발효 맥주라는 이름으로 분류되었다고해요.

 

[ 다양한 세계 맥주 ]

1. 프랑스

황금색 맥주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알자스 로렌,북부 노르지방에서 대량생산 된다고해요. 튀지 않는 무난한 맛을 지닌 이 맥주들은 시원한 청량감이 특징인데요. 스페셜 맥주들은 좀 더 진한 향과 높은 알코올 도수를 자랑한다고해요.

 

2. 벨기에

벨기에는 맥주가 더 다양하다고해요. 고전적인 필스외에 독특한 산미를 가진 람빅과 괴즈,이 맥주에 과일을 섞은 것과 대부분 알코올 도수가 높고 향이 아주 진한 테라피스트 맥주,수도원 맥주,밀과 스파이스로 만든 청량한 맛의 흰색 맥주,농도가 짙은 상면발효맥주,오크통에서 2년간 숙성한 붉은색 맥주등을 꼽을수 있다고해요.

 

3. 영국

주로 펍에서 전통 에일 맥주를 접할수 있다고해요. 오크통에서 숙성된 이 맥주들은 다양한 향을 갖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병입 포장으로 오래 저장할수 있는 스타우트,포터와 같은 흑맥주도 있다고해요. 아일랜드는 기네스와 머피스로 완전히 검은색의 스타우트 맥주를 대중화시켰고 이 맥주들은 쓴맛이 강하나 알코올 도수는 중간 정도라고해요.

 

4. 독일

수백개가 넘는 맥주 제조공장에서 생산되는 쓴맛의 황금색 맥주들 이외에도 독특한 개성을 가진 맥주들이 많다고해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있는 바이에른의 뮌헨 맥주와 쾰른,뒤셀도르프 등지의 상면발효 맥주 알트비어,바이에른과 베를린의 밀맥주 바이젠비어와 밤베르크의 훈연맥주 등을 꼽을수 있다고해요.

 

5. 스위스

독일 스타일 맥주를 가장 많이 접할수 있다고해요. 옛날식 무알코올 맥주와 세계에서 가장 알코올 도수가 높은 맥주고 공존한다고해요. 이 맥주는 일년에 한번, 성 니콜라스 축일을 위해 양존한다고해요.

 

6. 체코

좋은 품질의 보리와 홉,양조용 물의 독특한 화학성분 덕에 가장 전통적인 필스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고해요. 전 세계에서 체코의 필스 맥주를 모방ㅎ안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고해요.

 

7. 캐나다

미국의 대형 맥주 생산업체이외에도 소규모 독립 양조장들이 생겨나고 있다고해요.

 

[ 소주 ]

상업적으로는 곡류나 감자류 등을 원료로 해서 주정발효를 거쳐 숙성된 술텃을 증류하고 만들거나 무수주정을 물로 희석하고 설탕과 포도당,구연산 등을 첨가해 만든다고해요. 술덧을 증류해 이슬처럼 받아내는 술이라 해서 노루라고도 하며 화주나 한주,기주라고도 한다고해요. 그리고 아라키주라고도 하였는데 이는 증류주의 발생과 관련되어 붙여진 이름이라고해요. 과실이나 곡물을 원료러 해서 술을 빚은 것은 오래된 일인데요. 이 것을 다시 증류해 만든 소주는 인간의 지혜가 상당히 진보된 후대의 산물이라고해요. 술의 증류법은 중세기 페르시아에서 발달되었다고 해서 아라비아에서 원나라,만주를 거쳐 한국에 전해진것으로 추측된다고해요. 이것은 소주를 아라비어로 아락이라고 하고 만주어로는 알키라고 하고 한국 평안북도지방에서는 아랑주와 개성지방에서는 아락주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알수 있다고해요.

 

소주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고려 충렬왕 때로 몽고군을 통해 도입되었는데요. 그 뒤 이를 즐기는 무리가 생겨 소주도라고 불리기도 하였다고해요. 특히 몽고군의 주둔지였던 안동과 개성,제주도는 제조법이 발달해서 최근까지도 그전통이 유지되어 유명하였다고해요. 조선시대에는 더욱 유행되어 이에 관한 기록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단종실록에서는 문종이 죽은 뒤 단종이 상제노릇을 하느라 허약해져서 대신들이 소주를 마시게 해서 기운을 차리게 하였다는 기록이 보이고 있으며, 중종실록에는 소주를 마시는 사람이 많아져서 쌀의 소비가 늘고 있고 소주로 인한 피해가 크다고 기록이 보이고 있다고해요.

 

1490년에 사간 조효동은 세종때는 사대부 집에서 소주를 사용하는 일이 매두 드물었지만, 요즘은 보통의 연회때도 소주를 사용하고 있어 비용이 막대하게 드니 금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진언하였다고해요. 지봉유설에서는 근세에 와서 사대부들이 호사스러워져서 소주를 많이 취해야만 그만두고 있고 이 때문에 갑자기 죽는 사람도 많다고 하였다고해요. 이와 같이 처음에는 약용으로 마시거나 왕이나 사대부들이 마셨던 술이었는데 점차 일반 서민들에게도 보급되어 각 가정에서도 많이 빚어먹게 되었다고해요. 그냥...들어오지 않아도 되었을...

 

그렇게 1919년 평영에 알콜식 기계소주공장이 세워지고 이어 인천과 부산에도 건설되어 재래식의 누룩을 이용한 소주는 흑국소주로 바뀌었고 1952년부터는 값싼 당밀을 수입해 만들게 되었다고해요. 1965년 정부의 식량정책의 일환으로 곡류의 사용이 금지되어서 한국 고유의 풍미와 정성어린 증류신 순곡주는 자취를 감추고 고구마나 당밀,타피오카 등을 원료로 해서 만든 주정을 희석한 희석식 소주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해요.

 

[ 소주 만드는법 ]

만든는 법은 증류식 소주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쌀 한말을 잘 씻어 지에밥을 쪄서 물 두말을 부어 식힌 다음 누룩 다섯되를 섞어 빚는다고해요. 이때 물은 끓여서 식힌 물을 사용하구요.  그렇게 7일이 지난뒤 소주를 고르는데요. 솥에 물 두 사발을 먼저 끓인뒤에 술 세 사발을 그 물에 부어 고루고루 젓고 불을 때어 증류시켜 이슬로 받아낸다고해요.

 

1. 서울에서 술 빚는법 

서울지방에서는 항아리에 고두밥과 물과 누룩가루를 넣오 섞어 매을 두번씩 저어주면서 3주일쯤 지나 술이 익으면 뚜껑을 덮고 흙으로 밀봉해두었다가 증류해 소주를 얻었다고해요.

 

2. 평양

소주의 원료가 대개 누룩과 수수였는데요. 지역에 따라서 찹쌀이나 멥쌀,좁쌀,옥수수 등을 쓰기도 한다고해요. 먼저 항아리에 누룩과 물을 섞어 넣고 수수를 쪄서 넣은 다음, 2~3일간 발효시키고 다시 쌀을 쪄서 첨가한 다음에 삭힌 찹쌀죽을 첨가해 매일 두번씩 저으면서 25~40일간 발효시켜 얻은 술밑을 증류해 소주를 얻었다고해요.

 

3. 함흥

쌀과 영흥에서 만든 누룩으로 술밑을 만드는데요. 서울이나 평양 등지에 비해 누룩의 사용량이 적고 물을 많이 넣으며 비교적 단시일에 익혀 증류해 소주를 얻었다고해요.

 

소주는 불을 때는 화력에 따라서 질이 결정된다고해요, 불이 세면 소주가 많이 나오고 낫내가 나는데요. 불이 약하면 소주가 덜 난다고해요. 양푼의 물을 자주 갈아주면서 고면 좋은 술을 얻을수 있다고해요. 땔감은 뽕나무가 적당하다고해요. 증류할때 초기에는 솥을 사용했지만, 조선시대의 증류법이 발달해 흙이나 구리 또는 쇠로 만든 소주고리를 사용하게 되었다고해요. 그뒤 1910년경부터 재래식 시루 대신에 청주제조용 시루를 사용하며 냉각수는 자연유수방식을 쓰고 고리의 소주받이에는 냉각사관을 달았다고해요.

 

누룩은 불말형태로 쓰는데요. 연료는 장작을 사용하였다고해요. 1920년경부터는 흑국을 사용하고 단식에서 연속식 증류기를 사용하였다고해요. 희석식 소주의 경우 주정은 백미를 제외한 녹말을 함유하는 잡곡류나 감자류,당밀 또는 과실을 제외한 당분을 함유한 사탕수수 등을 원료로하고 발효법과 국법,액체국법,아밀로법 등으로 발효시켜 알콜 85도 이상으로 증류한 것이라고해요. 이것에 물을 부어 농도를 낮춘 다음 첨가물로 설탕과 포도당,구연산,사카린,아미노산,솔비톨,무기염류 등을 섞는다고해요. 이는 각 조제업자의 조미과정에 따라 맛이 쓰기도하고 단맛이 나기도 한다고해요.

 

● 증류식 소주 

사용하는 원료에 따라 찹쌀소주와 멤쌀,수수,옥수수,보리,밀소주 등이 있는데요, 첨가하는 약재에 따라 감홍로,이강고,죽력고,구기주,매실주,우담소주 등이 있다고해요. 그리고 향토적 특성에 따라 안동소주와 개성소주,진도홍주와 제주민속주 등으로 불리고 있다고해요. 

 

 희석식 소주 

어느 원료를 사용하거나 증류와 정게하기 때문에 주정함량만 다를 뿐 특징이 없다고해요. 지봉유설에서는 소주는 약으로 쓰기 때문에 많이 마시지 않고 작은 잔에 마셨다고해요. 그래서 작은 잔은 소주잔이라고 하게 되었다고해요.

 

가정에서 소주를 만들었던 시대에는 지방에 따라 소주를 마시는 시기가 달랐는데요. 서울에서는 대개 5월부터 10월까지 였으며, 남부는 여름철에만 마셨고, 북부에서는 4계절 모두 소주가 술의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고해요. 소주는 다른 술에 비해 비교적 수순해 오래 저장을 해도 상하지 않아 지금도 대중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거라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맥주 효능 ]

1. 신강결석 제거에 좋다.

홉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이 몸안에 신장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하루 한잔의 맥주는 신장결석을 제거하는데 좋다고해요.

 

2. 맥주효능 당뇨 예방에 좋다.

맥주 원료인 맥아 효모가 당뇨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주어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해요.

 

3. 헬리코박터 감염 감소에 좋다.

위궤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 위험을 줄여준다고해요.

 

4. 피부미용에 좋다.

클레오파트라와 프로이센 왕국의 루이제 왕비는 하루에 세번 맥주로 가슴 맛사지를 하거나 맥주거품으로 목욕을 했다고 전해질만큼 피부미용에 좋다고해요.

 

5. 감기 예방에 좋다.

휴물론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감기에 좋다고해요.

 

6. 심장병 예방에 좋다.

섬유질 성분이 들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 심장병 위험을 줄여주고, 맥주원료인 홉과 맥아에 심장에 좋은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해요.

 

7. 맥주효능 뼈 건강에 좋다.

규소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콜라겐을 묶어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화학물질이라고해요. 그래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절 예방과 새로운 뼈를 형성하게 하는데 좋고 뼈의 밀도를 강화시켜주고,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데 좋다고해요.

 

 

8. 다이어트에 좋다.

코틴산아미드와 리보사이트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안에 대사 조절에 탁월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9. 암예방에 좋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 있어, 규칙적으로 마셔주면,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해요.

 

10. 피로회복에 좋다.

비타민B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을 빠르게 도와주고 탄산가스의 효과적인 이뇨작용으로 피로 물질인 노폐물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 소주 효능 ]

 

1. 혈관개선에 좋다.

아미노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혈관안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 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수 있게 도와 주거 혈관개선에 좋다고해요.

 

2. 피로회복에 좋다.

아미노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로해소와 면역력을 높여 준다고해요.

 

3. 소주효능 긴장 완화에 좋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하고 각성정제 역할을 해서 긴장을 완화해 준다고해요.

 

4. 소화촉진에 좋다.

알콜은 입에서 타액과 위장의 소화액 분비를 늘리기 때문에 소화를 촉진하고 음식물안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흡수할수 있게 도와준다고해요. 그러니 술은 밥 드시고 드세요!

 

 

5. 소주효능 피부미용에 좋다.

우로키나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하는 효소라고해요. 그래서 소주를 마시면 혈액이 맑아져서 몸안에 피부를 좋게 해주고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다고해요.

 

6. 체온 상승에 좋다.

혈액순환이 빨라지게 되어 혈액이 피부 표면으로 돌게해주어 체온응ㄹ 높여 준다고해요.

 

이렇게 맥주효능과 소주효능에 대해서 잘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뭐든지 처음에는 약으로 만들었다가 사람들이 너무 즐겨 나중에는 없었으면 하는 음식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것 같아요. 조금씩 즐기면서 먹으면 되는데...저는 무알콜로 분위기만 맞추고 있거든요. 그 다음 속쓰린거나 머리 아픈거 정말 싫거든요. 그런데 요즘엔 소주중 두꺼비가 정말 잘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그 다음날 머리가 아프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술은 어느정도 기분 즐길 정도로만 드시구요~기분이 좋거나 나쁘거나 행복하거나 쓸쓸하거나 외롭거나 해도 적당히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