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간장게장에 사용하는 꽃게는 3월과 4월에 잡은 꽃게가 가장 맛이 좋고 배딱지가 둥근 암꽃게를 사용해 담근다고해요. 암게는 살이 부드럽고 비린내가 심하지 않고 알이 차 있어서 간장게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고해요. 그래서 오늘은 간장게장 효능과 보관법과 담그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간장게장을 반찬 삼아 밥을 먹다 보면 언제 없어졌는지 모르게 밥 한 그릇이 뚝딱 비워진다고해요. 그래서 게눈 감추듯이란 말이 나오는데요. 게장은 게에 간장을 달여 부어 삭힌 저장식품으로 게젓이라고도 한다고해요. 1600년대 이전부터 담가 먹었던 전통 음식이라고해요. 오뉴월 한창 일을 배고 있는 게로 담가야 제맛이라고해요. 잘만 보관하면 1년 내내 알이 베어 있는 게장을 맛볼수 있다고해요.

 

간장게장
간장게장

 

간장게장은 규합총서라는 옛 문헌을 보면 항아리에 쇠고기 조각을 넣고 살아 있는 게를 넣어 하룻밤 지나 게가 쇠고기를 모두 먹어치우면 간장을 부어 게장을 담근 것으로 되어 있다고해요. 이렇게 쇠고기를 먹인 게를 게장을 담그면 맛이 더 좋았다고해요. 전라도 지방에서는 벌떡제장을 잘 담근다고해요. 살아있는 바닷게를 탁탁 토막 쳐서 양념장을 부었다가 하누라 이틀이 지난 뒤에 먹는 게장이라고해요. 맛이 달고 신선하지만 오래 저장을 못하게 때문에 벌떡 먹어치워야 한다고 해서 벌떡게장이라는 재미있는 이름으로 불린다고해요.

 

전라도 강진의 콧게젓은 콩만큼 작은 게를 맷돌에 갈아 걸쭉해전 것을 소금과 고춧가루로 버무려 담근 것이라고해요. 제주도에서는 게장을 깅이젓이라 하고 음력 삼월보름날 썰물 때 잡아서 장을 담근다고해요. 이것은 모든 병에 좋다는 속설이 전해진다고해요. 게가 많은 강화도에서 어렵게 자랐던 강화도령 철종이 가을 수라에 게장을 올리자 않고는 진지를 들지 않았다고 할 만큼 게는 가을 시식의 으뜸이었다고해요.

 

간장게장으로 유명한 식당들은 20년이 넘는 묵힌 가장에 매번 부족한 양념을 보태가면서 게장을 담그기도 한다고해요. 게장 마니아들이 반드시 챙겨니는 부위가 있는데요. 바로 게딱지라고해요. 게장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게딱지의 오목한 부분에 밥을 넣어 비벼먹는 것을 즐긴다고해요. 게 맛이 배어난 간장이 고여 있는 게딱지 오목한 부분에 밥을 넣어 비비면 안쪽에 달라붙어 있는 게의 말랑한 살들과 함께 섞여 형용할수 없는 맛이 나기 때문이라고해요.

 

그리고 간장게장 전문점의 인기 메뉴로 게알비빔밥이 있다고해요. 간장게장을 먹고는 싶지만 딱딱한게 껍데기나 다리 때문에 살을 발라 먹는 것이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음식이라고해요. 달걀노른자와 김가루를 넣고 밥을 비비는데 참기름 냄새가 솔솔 풍겨 단골들이 간장게장보다 게알비빔밥을 더 좋아한다고해요.

 

게장은 한국의 게 요리로 게를 간장물에 담가 숙성해 만든 젓갈의 하나로 보통 쌀밥과 먹는데요. 게젓,장해,해서,해해라고도 한다고해요. 게장이라는 음식의 기원 자체가 간장으로 절인 것인데요. 고춧가루를 이용한 양념기게장과 구분을 위해서 오늘날에는 간장게장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고해요. 양념게장은 한국전쟁이 끝난 후 등장하기 시작했다고해요. 게장은 경기도나 경상도,전라도,제주도 등 각각 지역별로 독특한 형태로 나타난다고해요.

 

게장에 대한 역사적인 기록은 규합총서와 주방문,시의전서를 비롯해 조선시대에 기술된 다양한 문헌에서 찾을수 있다고해요. 그중 17세기 말에 쓰여진 산림경제를 보면 게장을 만드는 방법을 조해법이라고 술지게미로 절였음을 알수 있다고해요. 술지게미로 절일 때는 소금과 술을 함께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만든 게장은 오랜 시간 보관할 경우 쉽게 상하는데 조해법으로 담근 것은 다음해 봄까지도 상하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고해요. 시의전서에는 게장을 담그는 방법으로 조해법 뿐만 아니라 주해법과 초장해법등이 나와있고 육선치법이라 해서 게를 키우는 방법도 기록되어 있다고해요. 그래서 여러가지 기록으로 보면 우리나라 게장을 먹기 시작한것은 최소한 1600년대 이전임을 알수 있다고해요.

 

[ 참게장 ]

경기지방의 참게장은 참게로 담그는데요. 참게는 황해로 들어가는 민물에 서식한다고해요. 특히 임진강 유역의 파주에서 잡힌 것은 맛이 독특하고 흙냄새가 적어 특히 유명했는데 수세기동안 임금님께 진상품으로 바쳤다고해요. 참게에 대한 기록은 자산어보와 규합총서,임원경제지의 전어지등 수많은 문서에서 기록을 찾아 볼수 있어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먹어왔음을 알수 있다고해요. 하지만 요즘엔 환경오염으로 강에 참게 서식지가 줄어들고 임진강을 제외한 다른 강에서는 참게를 찾기 힘들어졌다고해요. 참게장은 밥도둑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입맛을 돋구어 밥을 많이 먹게할만큼 맛있는 음식이라는 의미라고해요. 참게장은 가을에 담그어 다음ㅇ해 여름반찬으로 먹기 때문에 매우 오랜기간 보관하기 위해 다른 게장에 비해 더 짠 편이라고해요. 추수기 논에서도 잡히는 암게가 알이 많고 기름진 내장 때문에 가장 맛이 좋다고해요.

 

[ 벌떡게 ]

전라도지방의 게장으로는 벌떡게를 이용한 벌떡게장이 유명하다고해요. 벌떡게는 민꽃게라고도 하는데요. 민꽃게는 우리나라의 바다에서 서식하는 게로 딱딱한 적갈색의 갑각을 가졌다고해요. 1814년 정약전이 기술한 자산어보에서 그 기록을 찾을수 있다고해요. 게장을 만들때 게는 여러 조각으로 토막내고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통째로 사용한다고해요. 벌떡게를 간장에 재워 하루이틀정도 지나면 게장의 신선하고도 달콤한 맛을 즐길수 있다고해요. 벌떡게장은 오랫동안 보관할수 없기 때문에 빨리 즉시 벌떡 먹어치워야 한다고해서 벌떡게장이르는 이름이 붙었다고해요. 그리고 다른 설은 바닷가 뻘밭 바위주변에 살면서 위험을 느끼면 벌떡 일어나는 벌떡게의 습성 때문이라고해요. 그리고 살아서 벌벌 기는 것을 탁탁 끊어서 담갔다해서 벌떡게장이라고도 불렀다고도해요.

 

꽃게 손질은 솔로 닦으면서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씻어 등딱지를 열고 식중도 예방과 비린내 제거를 위해 모래주머니와 배꼽을 제거하고 양념이 잘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게다리 부분은 절단한다고해요. 솥이나 냄비에 물과 진간장,다시마,멸치국물,정종이나 미림등을 붓고 끓이고 한번 끓어오르면 마른 표고버섯과 씨를 제거한 마른 고추와 마늘,생강 등을 넣고 2~3부간 다시 끓여주고, 거품은 수시로 제거하며 끓인 양념간장을 체에 걸러 간장국물만 받아 식혀 항아리에 꽃게의 등딱지가 아래를 향하도록 해서 꽃게 몸통과 맞춰 담은 후 끓여 삭힌 양념간장이 고루 스며들도록 좌우로 움직여 꽃게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붓고 서늘한 곳에서 2~3일간 숙성시켜 주면 된다고해요. 2~3일이 지나고 양념간장만 따라내어 소주나 매실액 등을 넣어 다시 끓여 삭혀 꽃게에 붓어요.

 

양념간장을 끓여 식혀 붓기를 세번 반복해 주면 오래 보관해 두고 먹을수 있다고해요. 마지막 양념간장을 끓일때 간을 보아 좀 짜면 물을 조금 넣어 끓여 주고 싱거우면 약간의 액젓으로 간을 맞춰 주면 좋다고해요. 간장게장을 맛있게 담그려면 간장물을 끓일때 향신채와 부재료를 조금만 쓰는 것이 깊은 맛을 살릴수 있다고해요. 양념간장을 끓일때 쇠고기를 다져 넣으면 더욱 감칠맛이 나는 게장을 만들수 있고 게장 담갔던 간장물은 장조림이나 물김치 담글때 쓰면 좋다고해요.

 

규합총서에서는 좋은 검정빛 장을 사용해 쇠고기 두 조각을 넣고 좋은 게를 골라 잘 씻은 다음 항아리 속에 넣어 씨를 뺀 천초를 넣어 익혔다고해요. 주방문에서는 약게젓이라고 해서 게를 방구리에 담아 하룻밤을 지낸 뒤 기름장과 후추와 생강,마늘을 잘게 썰어 섞어서 기름장을 달여 따뜻한 김이 있을때 담갔다가 7일 뒤에 먹는다고해요. 시의전서에는 게를 깨끗이 씻어 항아리에 넣고 간장을 부었다가 3일 뒤에 따라내어 솥에 달여 식으면 항아리에 붓고 3일이 지나면 다시 되풀이하여 익힌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양념게장 담그는법 2인분 ]

- 재료 : 꽃게 2마리(500g), 미나리 100g, 마늘 1통(50g),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 양념장 : 고춧가루 1컵(00g), 물엿 ½컵(175g), 간장 ½컵,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청주 3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은 다음 등딱지를 떼고 아가미를 떼어내주어요.

2. 꽃게의 몸통 부분을 4~6등분해주고 집게다리는 양념이 잘 배도록 칼등으로 두드리고 떼어난 등딱지의 알과 내장을 긁어내주어요.

3. 고춧가루에 나머자 재료를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들어주어요.

4. 미나리는 3cm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며,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어요.

5. 준비된 꽃게를 양념장에 버무린 후 미나리와 마늘,고추를 넣어 다시 한번 살살 무려주면 되세요.

팁) 수게는 배부분의 아가미 모양이 좁고 길고 암게는 아가미가 넓고 둥근 것이 특징인데요. 삭힌 음식인 가장게장과 꽃게무침은 살아 있는 것 또한 급속 냉장 한게를 해동해 담가야 신선하고 맛이 좋고 비린내도 안난다고해요.

 

[ 간장게장 보관법 ]

양이 많거나 장기간 보관 하셔야 될때는 게장과 게장간장을 따로 분리해 냉동을 시켜주어요. 꽃게는 냉동실에서 마르지 않도록 완전 밀폐해 주시고 드실때에는 급하게 전자렌지 등에 해동하지 말아야되요. 하루전에 냉장실로 옮겨 자연 해동을 해서 드시면 맛이 변하게 않고 맛있게 드실수 있으세요~~

 

 

[ 간장게장 담그는법 4인기준 40분 소요 ]

- 재료 꽃게(알 밴것으로) 1kg, 물 3 1/2컵, 다시마 3장, 국물용 멸치 10개, 레몬 1개, 청양고추 5개
- 양념간장 : 고추(말린 것) 6개, 진간장 3컵, 국간장 4큰술, 맛술 1컵, 마늘 6쪽, 통후추 1큰술, 생강 1쪽, 참기름 약간

1. 꽃게는 조리용 솔로 구석구석 깨끗이 닦고 가위로 꽃게 다리 끝만 조금씩 잘라내요.

2. 볼에 물 3컵과 다시마를 넣고 1시간 정도 불려 냄비에 넣고 팔팔 끓으면 다시마는 건져 내고 10분 정도 더 끓여주어요.

3. 끓는 다시마 물에 멸치를 넣고 육수가 우러나도록 팔팔 끓여 식히고 면 보자기에 내려 육수만 걸러주어요.

4. 냄비에 끓인 육수와 분량의 양념간장재료를 넣고 팔팔 끓여 식히고 밀폐용기에 손질한 게의 등짝이 위로 오도록 뒤집어 담고 식힌 양념간장을 부어주요. 

5. 레몬을 0.5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썰어 냄비에 넣고 청양고추는 길게 반으로 갈라 넣어주어요.

6. 3~4일 후 양념간장을 냄비에 따라 붓고 물 반컵을 부어 한소끔 끓여 식히고 꽃게를 위,아래로 바꾸어 다음 다음 끓여 식힌 양념간장을 다시 부어 꽃게가 떠오르지 않도록 무거운 것으로 눌러주어요. 그렇게 반나절 정도 밖에서 숙성시켜 놓았다가 냉장고에 3일 정도 숙성시켜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간장게장 효능 ]

1. 간장게장 효능 두뇌 건강에 좋다.

오메가3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두뇌 세포 발달에 좋고 기억력 증진과 치매 방지에 좋아 성장기 아이들과 나이드신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2. 기력 회복에 좋다.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근육을 생성하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다고해요.

 

3. 눈 건강에 좋다.

아스타잔틴이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시력저하를 예방해주어 게장을 자주 드시게 되면 시력보호에 좋다고해요.

 

4. 고지혈증 예방에 좋다.

키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안에 지방합성의 양을 대폭 낮춰주기 때문에 지방 생성을 억제해주어 고지혈증 예방에 좋다고해요.

 

5. 간장게장효능 혈액순환에 좋다.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을 넓혀주어서 혈액의 양을 늘려주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준다고해요.

 

6. 피부미용에 좋다.

핵산과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피부층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매끄러운 피부를 가질수 있게 해주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탄력있는 피부가 될수 있게 해준다고해요.

 

7. 식욕을 높여주는데 좋다.

키토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떨어진 입맛을 돋구게 해주어 입맛을 돌게 해준다고해요.

 

이렇게 간장게장 효능과 보관법과 담그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정말 게장 좋아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양념게장을 더 좋아해요. 간장게장으로 어떤곳은 정말 맛있는데 어떤곳은 많이 비리더라구요. 그래서 양념게장이 정말 좋고 얼마전 시켜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구요^^ 그래서 또 시켜 먹으려고해요. 정말 먹어도 먹어도 맛있는 게장 맛있게 드시고 늘 건강하세요~~^^ 무슨일을 하려면 무조건 몸이 튼튼해야 할수 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