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참치는 생선회로 많이 먹는데요. 전국에서 많이 먹는 요리라고해요. 농어목 고등어과의 바닷물고기인 참치는 최대 길이가 3m로 몸통은 방추형에 가깝다고해요. 그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인기가 많은 식재료라고해요. 그래서 오늘은 참치회효능과 먹는법과 냉동으로도 맛있는 덮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참치는 주로 회나 초밥 등의 재료로 사용되거나 삶아서 통조림으로 유통되기도 한다고해요. 혈액량이 많아 살이 붉은 색을 띠는데요. 이로 인해 부패가 쉬워 잡은 즉시 손질해 냉동상태로 유통된다고해요. 참치는 일반적으로 지방의 함량의 높아지는 겨울철에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다고해요. 하지만 살의 색이 검게 변하면 이미 부패가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해요.

 

참치회
참치회

 

참치는 다랑어라고 하는데요. 고등어와 다랑어족에 속하는 물고기들을 일컫는 통상명으로 바다의 닭고기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고해요. 통조림이나 회,냉동식품으로서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물고기라고해요. 참치라는 명칭은 해방 후 해무청 어획 담당관이 당시 참치가 동해 연애안의 사투리라는 사실을 모르고 단어를 보고서에 기록함으로써 시작되었다고해요. 몸길이 3m, 몸무게는 680kg이나 된다고해요. 몸은 유선형으로 살이 쪄있고, 머리는 원뿔모양이고 꼬리자루는 가늘다고해요. 몸빛깔은 등쪽이 청색을 띤 검은색이고 배쪽은 흰색이라고해요. 몸 옆구리에는 연한 노란색 띠가 가로로 그어져 있다고해요. 치어는 몸길이는 30~60cm로 옆구리에서부터 배에 이르는 10~20줄의 가늘고 광택이 있는 옅은색의 가로띠가 있다고해요.

 

외양성 어류로서 연안에서 16,000만km 수역을 회유할때도 있다고해요. 회유 구역이 넓고 연중 회유하고 비교적 한랭한 해역에도 분포한다고해요. 초여름에는 북으로 올라가고 늦가을에 다시 남하한다고해요. 서식에 알맞은 수온은 북쪽에서는 14~18℃, 남쪽에서는 25~27℃라고해요. 먹이는 멸치와 고등어,오징어,새우라고해요.

 

주로 여름철이 성수기인데요. Foodmarket Exchange에 따르면 2000년에는 한 해 동안 3605킬로톤의 다랑어를 잡았다고해요. 다랑어는 포획 즉시 제대로 냉동 처리를 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독소가 생성된다고해요. 이 때문에 미국 공익과학센터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자료를 토대로 열거한 가장 위험한 음식에서 3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고해요. 먹이로는 멸치 등의 작은 물고기가 있다고해요.

 

[ 참다랑어를 참치라 부르는 이유 ]

참다랑어의 별칭인 참치 이름에 얽힌 유래는 유별나다고해요. 박일환의 우리말 유래사전에 의하면 광복 직후 이승만 대통령이 수산시험장에 들렀을때의 일이라고해요. 대통령이 어류학자 정문기 박사에게 참다랑어를 가리키고 이름을 물었다고해요. 갑작스러운 질문에 말문이 막힌 정 박사는 우리나라 물고기 이름에 준치와 눈치,갈치,넙치,꽁치 따위의 치가 많다는 생각에 "참...참~~"하고 한참을 맴돌던 끝에 "참치입니다"라고 대답했다고해요. 이로 인해 참다라엉을 참치라고 부르게 되었다고해요.

 

하지만 수산인들은 다른 유래를 이야기한다고해요. 1957년 6월 29일 첫 항해에 나선 우리나라 최초의 원양어선 지남호가 인도양에서 청새치 10여 톤을 잡아 부산항으로 들여왔다고해요. 이때 크기나 맛 등 여러 면에서 바다에 사는 물고기 중 으뜸이라 할 만한 이 물고기를 다른 어류와 구별지어야 했다고해요. 당시에는 청새치나 참치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참치라는 이름으로 통용했을 것이라고해요. 그래서 참다랑어의 일본식 이름인 마구로의 진 대신에 비슷한 뜻의 우리말 참을 쓰고 그 뒤에 어류를 뜻하는 치를 붙였다는 것이라고해요. 마구로는 참다랑어를 두고 참치라 부를 것인지 진치라 부를 것인지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참치의 유래는 일본식 이름인 마구로에서 왔다는 설에 비중이 실린다고해요. 

 

[ 참치의 종류 ]

참치는 원래 다랑어류 중 참다랑어를 지칭하는 말이었는데요. 지금은 다랑어류와 새치류를 포함하는 통칭으로 사용되고 있다고해요. 다랑어는 분포 수역에 따라 가다랑어,눈다랑어,황다랑어 같은 열대성 다랑어와 참다랑어,날개다랑어 같은 온대성 다랑어로 분류한다고해요. 이외에도 백다랑어, 점다랑어 같이 연안에서 서식하는 연안성 다랑어도 있다고해요. 다랑어와 맛이 비슷해 횟감이나 구이용으로 공급되는 새치류에는 청새치,녹새치,흑새치,황새치 등이 있다고해요.

 

-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북대서양에 서식하는 종의 경우 최대 몸길이 3m이고 몸무게는 560kg까지 큰다고해요. 다랑어중 가장 클 뿐 아니라 고급종이라 바다의 귀족이라 불린다고해요. 몸은 뚱뚱하고 방추형에 가깝고 꼬리자루는 가늘다고해요. 몸에서 등 쪽은 짙은 청색을 띠는데요. 한국과 일본,대만,멕시코 해역에 분포하는 태평양참다랑어와 대성야 분포하는 대서양참다랑어,남반구에 분포하는 남방참다랑어의 3종이 있다고해요.

 

- 날개다랑어

날개다랑어는 가슴지느러미가 매우 크게 발달해 마치 날개처럼 보여 붙여진 이름이라고해요. 온대 수역에서 주로 어획되는데 살이 흰색이라고해요. 서구에서는 바다 닭고기라고 부르는 인기 있는 종이라고해요.

 

- 눈다랑어

길이가 2m에 이르는 열대성 다랑어라고해요. 다랑어류 중에서 눈이 가장 커서 눈다랑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해요. 살은 연한 붉은색으로 초밥용으로 이용된다고해요.

 

- 황다랑어

제 1 지느러미를 제외한 다른 지느러미는 황색을 띤다고해요. 열대성으로 살은 밝은 분홍색이고 횟감이나 초밥용으로 이용된다고해요. 

 

- 가다랑어

몸 빛깔은 등이 짙은 청색을 띠고 배 부분은 은백색 바탕에 4~6개의 검은색 세로띠가 있다고해요. 다랑어 중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 종으로 주로 통조림으로 가공된다고해요. 일본 사람들은 전통식품으로 가다랑어를 이용해 조미용 국물을 얻기 위한 건조가공품을 만드는데 이것을 가쓰오부시라고 한다고해요. 가다랑어를 알맞게 다듬어 건조와 발효를 반복한 후 얇게 썰어 국물을 우리는데 이용한다고해요. 가쓰오부시에는 핵산 조미료 성분인 이노신산과 히스티딘염이 많이 들어 있다고해요.

 

- 연안성 다랑어

한국 연해에서 잡히는 종으로 체색이 흰색인 백다랑어와 몸에 점이 있는 점다랑어 등이 있다고해요.

 

- 청새치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소설인 노인가 바다에 등장하는 청새치는 강하고 긴 창 모양의 턱이 특징이라고해요. 최대로 성장하면 전장 3.5m, 체중 200kg까지 나간다고해요. 선명하고 깊은 푸른색은 옆구리와 배를 거치면서 은빛을 띤 백색으로 변해간다고해요. 청새치는 눈에 띄는 크기와 생김새에다 힘이 엄청나 스포츠 낚시꾼들에게 인기가 있다고해요.

 

- 흑새치

열대와 아열대 해역에서 발견되는 새치의 일종인데요. 측정된 최고 크기가 길이 4.65m, 무게는 750kg으로 새치류 중에서 가장 크다고해요. 황새치와 함께 가장 빠른 어류중 하나로 분류된다고해요. 체색이 흑색인 흑새치는 상업적으로 어획되며 낚시 대상어로 인기가 높다고해요. 흑새치는 짧은 주둥이와 둥글고 낮은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또한 약 75kg에 달하는 몸 쪽으로 접을수 없는 단단한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어 다른 새치들과 구별된다고해요.

 

- 녹새치

몸길이는 약 3m인데요. 겉모양은 청새치와 비슷하지만 등 쪽이 어두운 녹색이로 배는 연한 빛깔이라고해요. 청새치,황새치와 함께 바다 낚시 최상의 대상 어류라고해요. 녹새치를 비롯해 새치들은 소형 어류와 갑각류,두족류를 엄청나게 잡아먹는 최상위 포식자라고해요.

 

- 황새치

새치들은 마치 펜싱 칼처럼 생긴 주둥이로 먹이들을 베고 찢으며 사냥을 한다고해요. 황새치의 몸은 전체적으로 갈색이고 등 쪽은 어두운 빛을 띠고 배 쪽으로 갈수록 점차 밝아진다고해요. 최대 몸길이는 4.5m, 몸무게는 540kg이 이른다고해요. 낚시어로 인기가 많고 살이 희고 고소한 맛이 있어 생선회나 구이 재료로 이용하는데요. 같은 새치류인 청새치에 비해서는 맛이 떨어진다고해요.

 

- 먹으면 안되는 기름치

참치로 둔갑해서 팔리던 기름치라는 어류가 있는데요. 기름치는 오일피시라 불리는 갈치꼬리과 어류로 수심 100~800m에 서식하는 심해어라고해요. 기름치란 이름은 보통 어류의 지방 함유량이 4~5% 정도인데 이 어류의 지방함유량은 20%이상이나 되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해요. 기름치의 기름은 세제나 왁스의 원료로 사용되는 에스테르라는 성분이어서 사람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일으킨다고해요. 일본은 1970년부터 미국에서는 2001년부터 판매금지 되었다고해요. 한국에서는 2012년 6월부초 식품원료로 사용이 전면 금지가 되었다고해요. 하지만 가끔 불법 유통된 기름치가 참치나 메로구이로 둔갑해서 판매되고 있다고해요. 이는 기름치 가격이 참치나 메로에 비해 5분의 1에서 7분의 1정도로 싸기 때문이라고해요.

 

기름치가 한국에 소개된 것은 1960년대 참치 어선이 남태평양에서 본격적으로 참치 잡이에 나설 때부터라고하는데요. 잡아들인 참치를 수송할때 냉동된 참치가 서로 부딪혀 훼손되지 않도록 함께 잡힌 기름치를 적당하게 썰어 고정대로 사용했다고해요. 참치는 수출되고 고정대 역할을 했떤 기름치가 국내로 들어오면서 참치회로 둔갑했다고해요. 기름치는 지방함량이 높아 그냥 먹으면 느끼한 맛이 강하다고해요. 그맛을 상쇄시키기 위해 김에 싸서 먹었던 것이 지금까지 참치회는 김에 싸서 먹어야 되는 식문화로 정착되었다고해요.

 

기원전 2세기 전부터 그리스인들은 다랑어 떼가 이동하는 경로를 잘 파악하고 있었다고해요. 특히 시칠리아와 유고슬라비아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다랑어 낚시 조업 방식이 이어져 있다고해요. 프로방스 지방에서는 19세기 말까지만해도 다랑어 떼가 접근하면 감시자가 나팔을 불어 알리곤 했다고해요. 1차 세계대전 전까지 영세한 규모에 머물렀던 다랑어 낚시 조업은 주로 지중해 지방에서만 이루어졌고 1850년경 현대화 된 날개다랑어 낚시는 어획은 가스코뉴 만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졌다고해요.

 

통조림용 참치 잡이 어선이 처음 제작된 것은 1906년의 일이라고해요. 1930년부터 생장 드 뤼즈의 몇몇 선주들은 어선에 냉장 선창 시설을 갖추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지금까지 참치 어획은 물고기 떼의 이동을 잘 포착하기 위한 표식장치와 헬리콥터 ,위성장치를 이용한 물고기떼의 탐지 등 더욱 산업적이고 과학적으로 이루어진다고해요. 어획한 살아 있는 참치는 물에 뜨는 대형 어망안에 보관한다고해요. 이 방법을 통해 이후 전 세계 시장에 더욱 기름진 다랑어를 공급하기 위해 참치의 살을 더 찌우는 것이 가능해졌다고해요. 한 마리에서 잘라낸 참치 덩어리들은 어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이력이 담긴 추척 시스템을 통해 세계 각지 어느 곳에서든 조회가 가능하다고해요. 히스타민,총 휘발성 염기 질소 비율과 중금속은 가장 큰 덩이들을 중심으로 의무적으로 검사하도록 되어 있다고해요.

 

[ 참치 보관 ]

프랑스에서 참치는 주로 통조림 형태로 소비된다고해요. 샐러드를 만들거나 채소안에 채워 조리하기도 하고 다양한 오르되브르를 만드는데 사용한다고해요. 통조림 참치는 대개 살덩어리와 잔 부스러기 형태나 필레형태인 뱃살 부위에서 잘라낸 길고 작은 조각으로 방트레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고해요.

 

- 플레인(스탠다드) 참치는 통째로 준비한 다랑어를 우선 척추 뼈 방향과 수직으로 슬라이스한 다음 작게 잘라 가시를 제거하고 다듬어 씻어요. 이것을 소금물에 염지한 뒤 멸균 처리로 익히고 약한 염도의 물로 덮어 통조림을 만든다고해요.

 

- 기름에 담근 참치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낸 다랑어를 쿠르부이용에 데치거나 찌듯이 익힌 뒤 자르고 가시를 제거한 다음 껍질을 벗긴다고해요. 이것을 살덩어리와 잘게 부순것이나 필레 형태로 캔에 넣고 오일을 부어 덮어주는데요. 이럴때 첨가한 기름의 성분을 명시해야 된다고해요.

 

- 토마토 참치는 익힌 뒤 말린 다랑어를 통째로나 필레나 잘게 부순 형태로 캔에 넣고 여기에 건조 물질 기준 8%이상의 토마토와 10% 분량의 오일을 부어 통조림으로 만든 것이라고해요.

 

- 양념액에 재우고 때로 향신료를 가미한 참치는 기름에 담근 참치와 준비 작업이 같다고해요. 여기에 향신료와 식초를 넣은 소스를 부어 살덩어리와 필레나 잘게 부순 살 형태의 통조림을 만든다고해요.

 

- 라비고트 소스나 채소 피클의 일종인 아샤르를 넣은 참치는 일반적으로 다랑어 필레에 향을 낸 올리브오일과 각종 양념재료를 첨가해 만든다고해요.

 

- 참치 오르되브르는 매우 다양한 품질의 참치에 양념소스나 얇게 저민 채소를 섞어 만든다고해요.

 

[ 고르는법 ]

물이 새어 나오거나 붉은 색이 아니고 갈색 빛이 나고 옅은 살구색에 이취가 없고 참외 이물이 혼입 되지 않은 것이 좋다고해요.

 

[ 해동과 숙성 ]

냉동된 참치는 30분간 자연해동 시켜주세요. 소금물 소금을 2큰술을 넣어참치를 담가 1~2분간 해동해주고 시간이 흘러 꺼낸 참치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고 껍질을 제거 해주어요. 해동지에 감싸듯 꼼꼼히 잘 싸주면 핏물과 물기가 잘 제거되어 비린맛이 없어진다고해요. 잘 싸준 참치를 냉장실에 넣어 30~60분 숙성시키는데요. 눈다랑어 뱃살은 같은 방법으로 손질해서 냉장실에 1시간 숙성시켜주면 된다고해요.

 

[ 참치 부위별 명칭 ]

1. 참다랑어 턱살/목살(가마도로)

참치의 뱃살과 머리 사이에 붙어 있는 살로 아가미 바로 뒤쪽의 살을 말하는데요. 가장 적게 나오는 부위로 가격이 가장 비싸고 지방이 많아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부위인데요. 마치 쇠고기의 꽃등심과 맛이 비슷하다고해요.

 

2. 등상(세도로)

일본에서는 세도로를 그냥 주도로라고 하는데요. 한국에서는 주도로나 오도로,적신 정도로만 구분해 표현다고해요.

 

3. 참다렁어/눈다랑어 머리 부위살(뽈살)

참다랑어 머리에서 몇점 안 나오는 특수부위로 씹는 육질이 쫄깃한 특징이 있는데요. 쇠고기 맛이나 색깔이 비슷해 육회로 먹기 좋다고해요.

 

4. 배꼽살(스나즈리)

참치의 가슴 정 가운데 선에서 생식기 주변의 살을 말하는데요. 흰색의 지방 결이 단단하게 느껴질 정도로 씹는 맛이 쫄깃한 것이 특징이고 기름기도 많아 고소한 맛이 강하다고해요.

 

5. 중뱃살(주도로)

뱃살과 붉은 살을 제외한 중간 부분으로 지방이 적당히 배어 있어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깔끕하다고해요. 고소한 맛이 덜 하지만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나 담백한 맛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해요.

 

6. 대뱃달(오도로)

참치의 뱃살 중에서 머리와 가장 가까운 부위인데요. 참치의 가장 좋은 부위중 최라고 한다고해요. 지방이 그물처럼 마블링되어 있어서 고소한 맛과 담백한 맛 모두를 느낄수 있다고해요.

 

7. 붉은 살 적신(아카미)

등 부분 살로 살결이 나무의 나이테처럼 둥근 결이 나 있고 선명한 붉은색을 띠고 있는데요. 지방이 거의 없어 고소함은 떨어지지만 담백하가 깔끔하다고해요.

 

[ 참치회 먹는 순서 ]

붉은 색깔의 속살부터 지방이 많은 흰 뱃살 쪽으로 먹는게 맛있다고해요. 뱃살은 분홍빛 살 사이에 눈 내린 것처럼 흰 지방이 얇고 고루 퍼져있는게 맜잇고 속살은 하얀 힘줄이 적고 붉은 살빛이 선명한게 좋다고해요.

 

[ 참치회 먹는법 ]

예전 기름치라는 것이 참치로 둔갑해 유통된적이 있었는데요. 고소하고 단백한 참치보다 지방이 많아 느끼해서 김과 같이 먹었다고해요. 그래서 요즘과 김과 함께 싸먹고 있는거라고해요. 참치는 그냥 있는 그대로 간장과 와사비와 살균작용이 뛰어난 생각으로 먹는게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라고해요. 그리고 참치는 해동이 덜 되면 아무 맛이 느껴지지가 않잖아요. 그래서 해동이 되어어 맛있게 먹을수 있거든요. 그러니 냉동된 것보다는 해동해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수 있어요.

 

 

[ 참치회덮밥 만들기 ]

- 재료 : 밥 200g, 참치회 80g, 날치알 1큰술, 상추 20g, 당근 10g, 적양배추 10g, 오이 20g, 깻잎 5g, 쑥갓 10g, 무순 5g, 풋고추 1개, 마늘 1쪽, 조미김 3장

 

- 드레싱 재료
통깨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초고추장 2큰술

 

1. 밥은 고슬고슬하게 지어 준비해요.

2. 참치회는 해동해 소금물로 살짝 씻고 면보로 싸서 물기를 제거해주고  2×2×1㎝ 정도 크기로 썰어주어요.

3. 상추와 깻잎,쑥갓은 1cm로 잘라주고,당근과 적양배추,오이,풋고추,마늘은 0.2cm 두께로 썰어주어요.

4. 조미김은 잘게 부수거나 가위로 잘라주어요.

5. 그릇에 밥을 담고 날치알과 무슨과 준비한 재료를 넣어 드레싱을 넣어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참치회 효능 ]

1. 다이어트에 좋다.

100g당 120칼로리로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고 비타민과 오메가6,칼슘DHA와 EPA 성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하실때 영양면으로 좋다고해요.

 

2. 두뇌건강에 좋다.

EPA와 DHA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뇌기능을 돕고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고 두뇌 회전과 기억력 향상,학습능력에 좋아 성장기 아이들이나 나이드신분들에게 좋다고해요.

 

3. 우울증예방에 좋다.

오메가3와 비타민B군,마그네슘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근육의 이완을 도와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해주어 우울증 개선과 심신 안정에 좋다고해요.

 

4. 간 건강에 좋다.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숙취 해소에 탁월해 간 기능 개선에 좋다고해요.

 

5. 정력 강화에 좋다.

오메가3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좋아 정력강화에 좋다고해요.

 

6. 면역력 강화에 좋다.

셀레늄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주어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해요.

 

7. 암 예방에 좋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 성분이 들어 있어, 해독 작용을 촉진해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다고해요.

 

8. 참치회효능 성인병 예방에 좋다.

DHA,EPA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9. 빈혈에 좋다.

철분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을 생성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활성화시켜주어서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다고해요.

 

10. 혈관 건강에 좋다.

EPA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소판 응집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맥경화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해요.

 

11. 참치회효능 노화 방지에 좋다.

셀레늄과 인,철분,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를 해준다고해요.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 좋아 피부속 노폐물 제거와 잡티를 없애주는데 좋다고해요.

 

[ 부작용 ]

참다랑어를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수은 중독이 나타날수 있다고해요. 그러니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지능 발달에 안 좋은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한번 드실때 100g 미만으로 드시는게 좋다고해요. 

 

이렇게 맛있는 참치회의 효능과 먹는법과 냉동참치회덮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입에서 사르르 녹는 참치회는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이걸 초밥을 먹으면 더 맛있다고해요. 그래도 적당히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