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성게는 한반도의 얕은 바다에 사는데요. 대체로 봄부터 여름까지가 제철이라고해요. 성게는 연안에서 쉽게 잡을수 있어서 오래 전부터 식용을 했을것이라고해요.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는 율규합이라고 하였다고해요. 풀이하면 밤송이처럼 둥근 조개 정도된다고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성게알효능과 먹는법과 비빔밥과 우니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성게는 국내에서 흔히 식용하는 성게는 보라성게와 두근성게와 말똥성게,북쪽말똥성게가 있다고해요. 분홍성게는 깊은 수심에 살아 잡는 일이 없다고해요. 강원도에서 둥근성게를 보라성게라 부른다고해요. 생김새와 때깔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하는데요. 자세히 보면 보라성게는 가시가 더길고 보라성게는 남해에서 자라고 둥근성게는 동해에서 자란다고해요. 이둘의 맛 차이는 정확히 알수 없지만 비슷할 것이라고해요. 동해에는 말똥성게와 북쪽말똥성게도 있는데요. 말똥성게는 얕은 바다에 살고 껍데기가 갈색에 약간 푸른색도 끼여 있고 북쪽말똥성게는 다소 깊은 바다에 살고 옅은 갈색을 띈다고해요.

 

성게알
성게알

 

성게에서 우리가 먹는 부부은 생식소라고해요. 성게는 암수딴몸이고 따라서 이 생식소는 암수에 따라 각각 난소와 정소로 나눈다고해요. 이 난소와 정소는 색깔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맛이 같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흔히 성게 알 이라 하지만 바른말이 아닌 것이라고해요. 일본어로는 이를 우니라하고 한자로눈 운단이라고 한다고해요. 한반도 바닷가 사람들도 우니,운단,은단 등의 말을 쓰는데요. 일제시대 일본인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해요. 성게의 생식소는 일제시대 때부터 일본으로 많이 수출되어 일본어가 번진 것이라고해요. 

 

성게의 제철은 산란기에 정해진다고해요. 생식소가 다 자라 산란 직전에 이른 것이 가장 맛있다 할수 있는데요. 동해안에서는 둥근성게와 말똥성게가 주로 사는데 이 두 성게는 5월에서 7월까지가 제철이라고해요. 수온에 따라 산란 시기가 조금씩 달라지는데 여름에 산란을 하면 속이 텅텅 비어 먹을것이 없다고해요. 북쪽말똥성게는 늦가을에 산란을 해서 둥근성게와 말똥성게의 제철보다 두어 달 늦는다고해요.

 

초여름에 들면 조그만 어항마다 성게소를 숟가락으로 파내고 있는 여자들을 볼수 있다고해요. 성게소는 바닷물에 살짝 헹구어 물을 뺀 후 가지런히 채반에 올려 중간 수집 상인에게 넘기는데요. 수입 상인은 이를 다시 위판장에서 경매에 붙이거나 일본 수출업체에 보낸다고해요. 예전 성게소는 거의가 일본으로 수출되었지만 요즘은 국내 수요가 많다고해요. 횟집에서는 조그만 나무 상자 모양의 그릇에 이 성게소를 낸다고해요. 이를 성게알젓이라고도 부른데요. 소금과 맛술 등을 넣고 숙성을 하기도 하지만 본격적인 발효로 보기는 어려우니 젓이라 하기는 어색하다고해요. 정말 모 프로그램에서 정말 맛있게 먹더라구요. 저도 몇번 먹어봤는데요. 살짝 난맛과 짠맛이 있는데 나중에는 고소하거든요.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들 찾고 맛있게 먹는것 같아요.

 

강원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서는 매년 5월말이나 6월 초에 성게 축제를 연다고해요. 초도리 어촌계는 100명 가까운 어민을 계원으로 두고 있는데요. 이들이 공동으로 관리하는 어장에서 성게를 거둔다고해요. 초동항 바로 앞에는 금구도라는 조그만 섬이 있으며 초도항과 금구도 사이의 바다가 성게를 잡는 어장이라고해요. 초도리 어장 위아래의 바다에서도 성게가 잡히지만 초도리처럼 철저히 관리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기에 축제를 열 정도로 한번에 많은 양을  거두지는 못한다고해요. 성게 축제는 공동 이익을 위해 마을 사람들의 절제가 있어 가능한 것이라고해요. 축제 기간에 보족한 성게는 이웃 마을에서 구하고 바로 이웃 바다이니 성게 맛이 다른것은 아니라고해요.

 

성게 잡이는 어촌계 여자들이 하는데요.바로 해녀예요. 남자들은 배로 해녀를 싣고 초도항과 금구도 사이의 바다에 내려놓고는 항구로 돌아오는데요. 해녀들은 이 바다에 제각각 떠 있으면서 성게를 잡아 맛아리에 넣는다고해요. 남자들은 1시간 반 정도마다 배를 몰고 어장에 나가 성게가 가득 든 망사리를 거두고 새 망사리를 바다에 던져준다고해요. 어촌계장은 아침 7시에 시작해서 10시면 작업이 끝난다 하였지만 실제로는 점심때가 다 되도록 해녀들은 바다에 떠 있었다고해요. 성게소의 달콤함 맛에는 해녀들의 가쁜 숨비소리가 묻어 있을 것이라고해요.

 

성게는 극피동물로 성게아문 성게강을 이루는 동물인데요. 한국에는 약 30종 정도가 서식하고 그중 보라성게가 많이 채취되는 편이고 젓갈이나 술안주로 인기가 좋다고해요. 섬게라고도 하는데요. 옛 문헌에서는 해구와 해위라고도 하였다고해요. 우리말로는 밤송이조개라고 하였다고해요. 제주도에서는 구살이라고도 불렀다고해요.

 

몸은 공 모양이거나 심장 모양으로 팔이 없고 몸의 앞뒤가 방향성은 없지만 상하의 구별은 있고 기관의 배열은 다섯방향으로 대칭을 이룬다고해요. 내부는 탄산칼슘 성분의 두꺼운 골판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단단한 껍데기를 이루고 그 위에 얇은 표피가 덮여 있다고해요. 입과 항문은 각각 몸의 아래쪽과 위쪽의 중앙에 위치하는데요. 입이 있는 부위는 위구부에 있는 가시는 이가 되고 내부에 아리스토렐레스의 등불이라고 하는 석회질의 억센 이빨로 된 저작기가 있다고해요. 체표에는 갈래가시나 둥근가시가 있고 가시에는 감각기능이 있다고해요. 가시 사이에는 앞 끝에 빨판이 붙어 있는 관족이 뻗어 나와 있는데요. 이동시 가시와 관족을 모두 사용한다고해요.

 

식성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해조류나 바위에 붙어 사는 수생동물을 잡아먹는다고해요. 자웅이체이고 겉모습이 일정한 정형류와 보는 방향에 따라 모습이 다른 부정형류로 나뉜다고해요. 정형류는 보라성게가 부정형류는 염통성게가 대표적이라고해요. 전 세계에 약 900종이 분포하고 있다고해요. 나팔성게와 흰수염성게등은 몸 표면에 독주머니가 달린 가시를 가지고 있어 한번 박히면 잘 빠지거나 부러지지 않는다고해요. 찔리면 피부가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낀다고해요. 보라성게와 분홍성게.말똥성게 등은 생식선에 독특한 향기가 있어 날것으로 먹거나 젓갈을 담가 술안주나 반찬으로 먹는다고해요. 씁쓸한 맛이 있는 알은 술안주로 쓰이거나 초밥에 얹어 먹기도 하고 죽을 끓여 먹는다고해요. 

 

성게와 같은 극피동물들은 체벽에 소골편이라 불리는 석회질 판이 있는데요. 성게 가시는 제일 바깥쪽 부분의 소골편이 길게 변하면서 뼈같이 단단한 조직이 튀어나와 마디를 이룬것이라고해요. 각각의 가십마다 근육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할뿐 아니라 이동하는 역할까지 담당한다고해요. 성게는 야행성 동물인데요. 낮에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바위틈 등에 머물다가 밤이 되면 슬금슬금 기어나와 감태나 미역 등 해조루를 뜯어 먹는다고해요. 이들은 모든 형태의 해조류를 먹어 치우는 아주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큰 엽상체를 가진 거대한 해조류보다 바위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석회질의 해조류들까지 거침없이 뜯어 먹는다고해요. 성게의 이러한 식습성 때문에 바다 속 바위 위에서 해조류가 사라지는 백화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 성게가 지목되기도 한다고해요.

 

해조류는 광합성을 통해 산소와 영양물질을 만드는 1차 생산자로 바다 속 먹이사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해조류가 사라지는 원인으로 성게가 의심받게 되자 성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기 시작했다고해요. 경상남도에는 2010년 5월부터 성게를 잡아내고 있는데요. 1990년대 초까지 많은 양이 일본으로 수출되어 어민들 소득에 큰 보탬이 되었는데, 값싼 중국산의 등장으로 수출길이 막히자 어획을 포기하는 바람에 지난 10여년간 개체 수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이라고해요. 제주도에서는 성게 생식선을 넣고 미약과 함께 끓인 국을 별미로 여겨 손님에게 대접한다고해요. 제주도 인심은 성게국에서 난다라는 속담도 전해지고 있다고해요.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맛이 달고 날로 먹거나 국을 끓여 먹는다라고 나와 있다고해요.

 

열대 해역에서 발견되는 성게 중 가시에 강한 독을 포함한 성게도 있다고해요. 우리 연안에서 발견되는 보라성게와 분홍성게,말똥성게 등은 가시에 독이 없다고해요. 말똥성게는 잘 익은 밤송이 모양으로 성체가 지름 4센티미터 전후인 원형인데요. 몸 빛깔은 보통 녹색이고 가시의 길이는 5~6밀리미터 정도라고해요. 특히 동해안 북쪽에 서식하는 북쪽 말똥성게는 생식선의 맛과 향이 뛰어나다고해요. 이들은 1~3월 주로 겨울철에 많은 양의 알과 생식선을 형성하는데요. 말똥성게와 달리 8~10월이 산란기라 이때 많은 알과 생식선이 만들어진다고해요.

 

그래서 여름철에 제주도 성게국 인심이 좋아진다는 말이 생겼다고해요. 보라성게는 껍데기가 반구형으로 견고하고 날카롭고 크고 강한 가시가 있다고해요. 이들은 우리나라 전 연안 얕은 바다의 조간대에서부터 수심 70미터의 암초 사이에 널리 서석하는데 제주도 해역에서 흔하게 발견된다고해요. 분홍성게는 알집이 다른 성게보다 두 배 정도 큰데다 맛도 뛰어나다고해요. 성체의 지름은 6~7센티 전우히고 높이는 2.5센티 정도로 높이가 낮고 넓적해서 넓적성게라고도 한다고해요. 몸통과 가시 모두 붉은색을 띠는데요. 열대 바다에서 발견되는 독성게라 불리는 불성게는 성게 중 가장 크고 독성이 강한 종이라고해요. 독이 있는 날카로운 가시가 피부를 뚫으면서 상처 속으로 독물을 주입한다고해요. 가시에 찔리면 극심한 통증으로 실신하거나 호흡 곤란과 마비 증세가 오는데 심할때는 목숨을 잃을수 있다고해요.

 

성게는 고슴도치 같은 가시를 곧추세우고 몸을 보호하는데요. 성게 가시는 낚싯바늘 같은 미늘 구조라 한번 찔리면 심한 통증올 며칠을 고생해야 한다고해요. 하지만 성게 가시에 아랑곳하지 않고 성게를 포식하는 동물이 더러 있다고해요. 그중 대표적으로 쥐치와 돌돔,바닷가재,게,불가사리등이 있다고해요. 이들은 곧추서 있는 가시를 피해 옆으로 공격ㅇ해서 넘어뜨린 다음 가시가 적은 배부분의 껍질을 찢어내서 내장과 생식선 등을 먹어 치운다고해요. 복어목에 속하는 쥐치류는 들이마신 물을 힘차게 내뿜어 성게를 넘어뜨리고 주둥이가 딱딱한 돌돔류는 성게를 들이받아 넘어뜨려 입에 물로 서식처로 가져와 뜯어 먹는다고해요. 성게 껍질이 흩어져 있는 주위를 살피면 돌롬을 발견할수 있는 것도 돌돔의 이러한 식습성 때문이라고해요.

 

성게는 옆에서 공격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촘촘히 붙어산다고해요. 자기 방어방법 중 하나로 독특한 위장술을 들수 있다고해요. 말똥성게의 경우 이동할때 머리 위에 해조류 등을 짊어지고 자신의 몸을 숨기고 마치 전장에 나선 군인들이 철모에 풀을 꽂아 위장하는 것과 비슷하다고해요. 해조류를 구하기 힘들때는 빈 조개껍데기를 짊어지기도 한다고해요. 이러한 위장술은 한국에서뿐 아니라 남극 세종과학기지 인근 해역에 서식하는 성게에서도 공통적으로 관찰되었다고해요.

 

성게는 체벽의 표면은 섬모가 나 있는 표피로 덮여 있는데요. 그안에 탄산칼슘성분을 가지는 두꺼운 골판들이 서로 맞물리면서 규칙적으로 배열해 단단한 껍데기를 이룬다고해요. 골판은 긴 가시가 있는 다섯줄의 간보대와 가시가 없는 다섯줄의 보대로 구분되는데요. 보대에는 수많은 관족들이 두줄로 배열되어 있고 간보대의 긴 가지는 움직일수 있다고해요. 보대의 관족들은 신축성이 있어 성게류는 이들 가시와 관족으로 운동한다고해요. 입은 몸의 아랫면 복판에 열려 있고 항문은 입과 반대쪽인 윗면이나 뒷면에 열려 있다고해요. 항문 주위에는 다섯개의 생식판과 한개의 천공판이 있는데요. 생식판에는 각각 한개의 생식공이 있다고해요.

 

입이 있는 부위를 위구부라고 하고 이곳의 가시는 이로 변하고 안에 저작기가 있다고해요. 소화관은 길고 단순한 관이고 몸속을 돌고 있다고해요. 성게류는 종류에 따라 식성이 다르기는 하지만 많은 종류가 암석을 덮는 해조나 고착성 동물을 먹는다고해요. 암수 딴 몸이고 다섯개의 생식선이 각 간보대의 안쪽에 한개씩 붙어 있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구입방법 ]

성게는 5~6월이 산란기여서 봄에서 여름까지 제철이라고해요. 알이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면 된다.

 

[ 보관법 ]

신선함을 요하는 해산물이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급적이면 빨리 먹는게 좋다고해요.

 

[ 손질법 ]

가시가 단단하고 입의 구멍이 꽉 다물어져 있는데요. 장갑을 끼고 입 주위의 말랑한 부분을 뾰족한 것으로 찔러 열기 시작해 뚜껑 부분을 잘라내고 높이의 반 정도 되는 부분을 둘러 잘라 껍데기 윗부분을 제거해주어요. 내장을 빼내고 씻지 않고 먹으면 된다고해요. 이렇게 보니까 반으로 푹 갈라서 맛있게 많이들 드시더라구요~~^^

 

[ 궁합음식 ]

밥이라고해요. 단백질과 지방,당질,칼슘,인,철분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1,비타민B2등이 풍부한 성게는 영양성분이 다소 부족한 쌀밥과도 좋다고해요.

 

[ 우니 뜻 ]

성게를 뜻하는 일본말이예요.

 

[ 성게(우니)먹는법 ]

그냥 드시기도 하지만, 성게죽이나 성게젓,성게미역국,성게냉국,탕,알밥,7색해물덮밥,미역장나물,성게달걀찜,해물된장찌개등으로 먹거나 군함말이나 초밥,김밥,라면등에 넣어 먹으면 맛이 좋아요.

 

 

[ 성게(우니) 비빔밥 ]

비밤밥은 원래 아무것이나 넣어도 맛있잖아요. 그래서 냉장고에 있는 많은 야채들을 꺼내서 채 설어주시면 되시고, 상추만 넣어도 맛있고 여기에 양파나 당근도 넣어도 맛있어요. 먹을수 있는건 다 넣으시고 밥을 그릇에 담아 야채를 올리고 성게알을 담고 마지막으로 김가구를 넣어 드시면 이맛이 천국이죠~~^^ 그리고 양념은 고추장양념으로 드셔도 맛있기는 한데 성게알의 맛을 잘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간장 양념으로 드시는게 더 좋으실거예요~~^^

 

[ 성게알 효능 ]

1. 기관지 건강에 좋다.

사포닌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가래와 결핵증상을 예방하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준다고해요.

 

2. 빈혈예방에 좋다.

엽산과 철분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체내의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고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해주어 빈혈예방에 좋다고해요.

 

3. 산후조리에 좋다.

단백질과 비타민,인,칼슘,철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해요. 그래서 아기를 낳은 산모들에게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해 기력회복에 좋고 산후조리에 좋다고해요.

 

4. 정력강화에 좋다.

아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정력을 강화해주어 스테미너가 상승하고 남성들에게 좋다고해요.

 

5. 채력증진에 좋다.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근육발달에 도움이 되고 남성들의 각종 신체건강에 좋으며,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체력증진에도 좋다고해요.

 

6. 원기회복에 좋다.

비타민B군 계열의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원기회복에 좋다고해요.

 

7. 간 건강에 좋다.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8. 성게(우니)효능 치매에 좋다.

프로스마로겐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치매에 걸리게 되면 우리몸에 있는 프라스마로겐 성분이 감소한다고헤요. 그래서 이름 보충해주어 치매예방에 좋다고해요.

 

 

9. 피부 건강에 좋다.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세포노화 방지와 건강한 피부관리에 좋다고해요.

 

10. 성게(우니)효능 면역력에 좋다.

비타민A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체 저항력 증진을 통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고해요.

 

11. 다이어트에 좋다.

100g당 155칼로로인 성게는 낮은 열량으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근육을 늘려주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이렇게 오늘은 성게알효능과 먹는법과 비빔밥과 우니뜻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정말 성게 많이 먹더라구요. 티비프로그램에도 많이 나오구요. 정말 그렇게 찾아서 먹지는 않지만, 볼때마다 너무 먹고 싶거든요^^ 그러니 여러분도 맛있게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