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미역은 끓여먹고 쌈싸먹고 여러가지 음식으로 요리해서 먹는데요. 저는 그중에서 미역국이 제일 맛있는것 같아요. 그리고 초무침도 맛있구요. 그래서 오늘은 미역효능과 보관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할게요~~

 

 

 

미역의 뿌리는 나뭇가지모양이고 줄기는 편원인데요. 그 상부는 엽상부의 중륵으로 되었고 잎은 좌우에 우상 열편을 가진다고해요. 엽상부 전체의 모양은 난원형이나 피침형이라고해요. 엽면에는 모과가 있어 육안으로는 소흑점으로 보인다고해요. 줄기의 양쪽에 주름이 촘촘히 있는데 이것은 포자를 가진 포자엽이라고해요.

 

미역

 

미역은 외해애 면한 또는 외해에 가까운 바위나 돌에 착생하고 저조선 아래에 산다고해요. 미역은 일년생 해초이고 지방에 따라 차가 있지만 대체로 가을에서 겨울 동안에 자라고 봄에서 초여름 도안에 유주자를 내어서 번식한다고해요. 유주자는 곧 발아해 현미경적인 배우체로 되어서 여름을 난다고해요. 배우체의 발아생장은 17~20도가 가장 좋으며 23도 이상의 수온에서는 휴면을 한다고해요. 가을이 되어 수온이 다시 내려 20도이하가 되면 배우체가 성숙해 유성생식의 아포체로 된다고해요. 아포체는 17도이하의 수온에서 잘 자라며 단엽의 유체로 된다고해요. 이 유체가 자라서 중륵이 생기며 우상열편이 생겨 포자체인 미역의 본체로 자란다고해요.

 

본체 줄기에 포자엽이 생겨 수온 14도이상이면 성숙해 유주자를 방출하기 시작하고 모체는 차차 유실된다고해요. 최근 유주자를 가는 실에 받아 실내 수조에서 배추에 시기를 배양해 가을에 어린 아포체 상태까지 배양한 뒤 바다에 설치한 밧줄에감아서 양식한다고해요. 양식이 성해지자 자연산 미역은 거의 쇠퇴하게 되었고 한국 전연안에 분포하고 있지만 양식은 동해남부연안과 완도를 중심으로 하는 남해안으로 가장 성행하고 있다고해요. 1987년 생산량은 29만 2259톤으로 차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통계상 나타나고 있다고해요. 이것이 과잉생산되면 오히려 어민들이 손해를 입게 되기 때문에 생산을 억제하고 있고 수요만 증가하면 생산량은 굉장히 증가할 것이라고해요.

 

옛날에는 여러 포기를 겹쳐서 펼쳐 길이 약 2m,너비 약 15m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 햇볕에 건조시켜서 보관 및 저장하였다고해요. 요즘엔 100도씨의 물에 잠시 데쳐 소금으로 주물러서 소금절임으로 해서 저장하기도 한다고해요. 소금절임은 건조미역보다 장마철에 변질하지 않아서 보장성이 높다고해요. 미역의 이용은 쇠고기와 홍합,광어 등을 넣어 끓인 국이 가장 보편적이라고해요. 그리고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해산을 한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이는 풍습이 있다고해요. 요리는 미역을 잘게 썰어 장과 기름을 치고 주물러 무친 미역무침과 마른 미역을 잘게 썰어 기름을 쳐서 간해 번철에 볶은 미역볶음,생미역을 손바닥 크기로 잘라서 고추장을 넣고 밥을 싸서 먹은 미역쌈,마른 미역을 반듯반듯하고 약간 잘게 썰어 끓는 기름에 튀긴 미역자반과 잘게 뜯은 생미역에다 고추장과 된장,고기,파,기름,깨소금을 쳐서 주물러 물을 약간만 붓고 끓인 미역지짐 등이 있다고해요. 그리고 물에 빤 미역을 잘게 뜯어 양념한 고기와 한데 무쳐서 볶은 것은 냉국에 넣고 초를 친 미역찬국 미역귀로 담근 미역귀김치 등의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고해요.

 

동의보감에서는 미역의 약성에 대해 성질이 차고 맛이 짜고 무독하며 속열을 버리고 혹의 결기를 다스리고 이뇨작용이 있다고 하였다고해요. 한방에서는 미역을 해채나 감곽,자채,해대 등으로 부른다고해요. 외형적으로 뿌리나 줄기,잎의 구분이 뚜렷한 엽상체 식물이라고해요. 한국 전 연안에 분포하지만 한,난류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지역엔 분포하지 않는다고해요. 저조선 부근 바위에 서식하지만 남부지방은 더 깊은 곳에 북부지방에서는 더 얕은 곳에 서식하는 경향이 있다고해요. 겨울엔 봄에 걸쳐 주로 채취되고 이 시기에 가장 맛이 좋다고해요. 봄에서 여름엔 걸쳐 번식한다고해요.

 

전복과 소라의 주요 먹이이고 주로 한국과 일본,중국 등지에서만 식용으로 이용된다고해요. 식이섬유와 칼륨과 칼슘,요오드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산후조리와 변비와 비만 예방,철분,칼슘 보충에 탁월해 일찍부터 애용되어 있다고해요. 고려시대부터 이미 중국에 수출했다는 기록이 있다고해요. 고려도경에서는 미역은 귀천이 없이 널리 즐겨 먹고 있고 그 맛이 짜고 비린내가 나지만 오랫동안 그저 먹을만 하다라고 나와 있고 고려사에는 고려 11대 문종 12년에 곽전을 하사하였다고 기록하였다고해요. 고려 26대 충선왕 재위 중에 미역을 원나라 황태후에 바쳤다는 기록도 있다고해요. 민간에서는 산후선약이라 하고 산모가 출산한 후에 바로 미역국을 먹이는데 이를 첫국밥이라하고 이때 사용하는 미역은 해산미역이라 하고 넓고 긴 것을 고르고 값을 깎지 않고 사오는 풍습이 있다고해요. 동의보감에선 해채는 성질이 자고 맛이 짜고 독이 없으며, 효능은 열이 나면서 답답한 것을 없애고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해요. 최근엔 양식기술의 발달로 가공품으로 많이 이용과 수출되고 있고 국이나 냉국 혹은 무침과 볶음,쌈등 다양한 방법으로 식용한다고해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방되고 있다라고해요.

 

미역은 칼로리는 극히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일반 채소보다 영양소 함유량이 우수해 바다의 채소로 불린다고해요. 미역은 산모나 여성에게 좋다고해요. 요오드 성분이 많아 출산 시 산모의 잃어버린 혈액을 보충해 주고 여성이 생리할때 부족해진 철분을 보완하기도 한다고해요. 포유류인 고래의 경우도 새끼를 낳은 뒤에 미역을 뜯어먹는다고해요. 일반적으로 3월에 수확하고 갓 딴 미역을 데쳐 식히면 그 초록색을 그대로 보존하는 동시에 미생물의 번식을 막아 더 오래 보관할수 있게 된다고해요. 일본에서는 수확철이 되면 신선한 미역을 파는데요. 상점이나 시장에 가면 소금으로 덮인 울퉁불퉁한 미역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광경을 흔히 볼수 있다고해요. 말린 미역은 여러 나라에서 널리 구할수 있으며 말리면 잿빛이 도는 녹색이 되지만 찬물에 담가 놓으면 마치 마술처럼 그 생생한 초록색이 되살아난다고해요, 미역의 종류에는 기장미역과 완도미역,진도 돌미역 등이 있는데요. 기장미역과 진도 돌미역은 오래 끓일수록 뽀얀 색과 맛이 우러나고 완도 미역은 두께가 얇아 쉽게 풀어지고 끓이면 가라앉기 때문에 오래 끓이지 않는게 좋다고해요. 완도 미역이 한국 생산량의 90%를 차지하고 미역의 종류에 따라 미역국을 끓이는 방법을 다르게 하면 된다고해요.

 

엽상체는 주름져서 불규칙한 덩어리를 이루는데요. 전체는 밤색에서 녹갈색을 띠고 바깥  면에는 흰 색의 소금 가루가 덮여 있으며 질은 얇고 무르다고해요. 물에 담가 연하게해서 이를 펴면 긴 혁대모양을 하며 온전한 것은 길이 10~40cm이고 너비 1~2.5cm라고해요. 이를 잘 펴 보면 엽상체 자루는 짧으며 작고 엽편은 좁고 길다고해요. 그리고 양 쪽 끝은 점첨이고 정단은 부식되어 제 모양이 아니라고해요. 전연 또는 파도상의무늬가 있으며 바깥 면은 평활하고 북처럼 뛰어난 수포가 있다고해요. 질은 얇으며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벗기기 쉽고 벗기면 두 층을 이루고 비린내가 나고 맛은 짜다고해요.

 

[ 다이어트에 좋은 해조류 ]

한국 사람이 해초를 먹기 시작한 것은 선사 시대부터라고 생각되지만 문헌에는 나오지 않는다고해요. 중국 문헌엔 신라와 발해에서 좋은 다시마와 미역이 나는데 이를 중국에 보냈다고 씌어 있으며 고려 시대의 송나라 시신 서긍이 쓴 고려도경엔 해조와 곤포 등을 귀천 없이 즐겨 먹으며 짜고 비린내가 나지만 자꾸 먹으면 먹을만 하다라고 하였고 고려사엔 충선왕 때 원나라에 미역을 바친 기록과 문종이 곽전을 하사했다는 기록이 있다구해요. 1600년대에 허균이 지은 도문대작에서는 해초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고해요.

 

1. 황각 : 누른 청각으로 일명 녹각채인데 서해산이 좋다고해요.

2. 청각 : 서해에서 나지만 해주와 옹진산이 가장 좋다고해요.

3. 세모 : 물고사리인데 서해에서 나지만 황해도산이 가장 좋다고해요.

4. 우모 : 우뭇가사리로 끓여 용해시켜 차게 식히고 묵처럼 엉긴다고해요.

5. 곤포 : 북해산이 가장 좋으며 다시마 대곽은 그 다음이라고해요.

6. 조곽 : 이른 미역으로 삼척에서 1월에 나는 것이 좋다고해요.

7. 감태 : 전라도산인데 함평과 무안,나주산이 아주 좋으며 엿처럼 달다고해요.

8. 해의 : 김으로 남해에도 있지만 동해 것이 가장 좋다고해요.

 

이렇게 보면 지금 우리가 먹는 해조류를 고루 먹고 있었음을 알수 있다고해요. 동양에서만 먹어 오던 해초를 최근엔 서양에서도 바다의 야채라 해서 비타민과 무기질,섬유질이 많이 들은 건강 식품으로 중요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고해요. 그래서 아이 낳으면 좋은 미역을 보내는게 이해가 되는것 같아요. 해조류는 젖은 날것일때 약 80%의 수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건조시키면 10~20%정도의 수분만 남게 된다고해요. 해조의 주성분은 당질과 단백질,무기질이며 지방이 1%정도 된다고해요. 그 외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있고 당질 중엔 점질의 다당류가 많이 들어 있어 해조류에서 추출한 호료는 가공 식품에 많이 쓰인다고해요.

 

해조에 들어 있는 다당류는 섭취했을때 소화되지 않고 대부분 그대로 배설되는데요. 만복감이 있으면서 열량은 적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고해요. 더구나 해조에 5~15%나 들어 있는 식물섬유는 다당류와 더불어 소화 기관의 장벽을 자극해 정장 작용을 해서 더욱 인기가 있다고해요. 해조류중 김에는 비타민 A,B1,B2,C 성분과 나이아신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무기질은 3~34% 들어 있고 인체의 대사에 꼭 필요한 칼슘과 나트륨,칼륨,인,유황,요오드,철,아연등이 고루 들어 있다고해요. 

 

[ 다이어트에 좋은 해조류 ]

● 산모에게 좋은 미역 

한국에서는 산후 조리를 할때 미역국을 먹는데요. 신진대사가 왕성한 산모는 요오드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미역을 먹는데요. 시험볼때 미역국이나 달걀을 먹으면 미끄러진다고 해서 꺼리기도 하지만 미역국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지구력이 생기고 머리가 명석해진다고해요. 미역은 암갈색이고 길이가 1~1.5m인데요. 뿌리와 줄기,잎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은 엽상식물이라고해요.한자는 곽이라하고 일찍 나오는 것을 조곽,해채라고하는데요.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미역을 곤포라 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다시마를 곤포라고 한다.고 나왔으며, 미역은 기를 내리고 장복하면 몸이 여위니 먹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하였나다고해요. 미역국에 대해서는 고려의 곤포로는 살뜨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국을 끓인다.며 조밥이나 멤쌀밥과 함께 먹으면 매 좋다.기를 내리고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식품도 없다라고 하였다고해요. 

 

미역은 다 자라면 아래쪽 줄기 양쪽에 미역귀를 형성해 이곳에서 생식 세포인 포자를 만드는데요. 미역귀엔 암과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가 있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성분 중의 다당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피를 맑게 해주고 칼슘은 골격이나 치아 형성에 필요하며 산후 자궁 수축과 지혈 작용을 해서 산모에게 아주 좋다고해요. 미역엔 날것과 마른것이 있는데요. 근래엔 염장품도 나온다고해요. 미역국은 마른 미역을 불려 끓이는데 불린 미역을 참기름에 볶다가 물을 붓고 끓여요. 반드시 재래식 간장인 청장으로 간을 맞추어야 제맛이 난다고해요. 그리고 미역국엔 파와 후춧가루를 넣지 않는다고해요. 많은 국을 끓일땐 양지머리를 덩어리째 푹 끓인 장국에 미역을 넣어 끓이며, 적은 양을 끓일땐 등심이나 우둔을 썰어 볶다가 끓이거나 고기를 넣지 않고 마른 홍합이나 조개를 넣어 끓여도 되고, 참치를 넣어도 정말 맛있답니다. 생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 바로 찬물에 헹구어 건져 넓은 잎으로는 초고추장을 곁들여 쌈으로 먹거나 잘게 썰어 오이나 오징어,새우 들의 해물과 함께 초맛을 낸 생채를 만들어도 좋다고해요. 마른 미역은 잘게 썰어 기름에 볶아 자반을 만들어서 밑반찬으로 삼는다고해요. 

 

● 밥도둑 김 

아이들을 김과 미역국으로 다 키운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만큼 김만으로도 밥한공기 뚝딱할수 있는데요. 이 김은 얕은 바다 위에서 이끼치럼 붙어 있는 홍조류로 한국 서남 해안과 다도해 지방인 완도에서 양식하는데요. 거의 마른김(건태)가공을 한다고해요. 대부분 기름을 바르고 조미해 구워 밥을 싸 먹는다고해요. 12월 초부터 3월까지가 채취기이고 단백질과 인,칼슈므비타민 A,B1,B2,C 등이 많이 들어 있다고해요. 마른 김은 광택 있는 흑자색으로 빛에 비춰보면 파랗게 보이고 냄새가 좋은 것을 고른다고해요. 갈색이 나고 짚과 기타 해초가 섞이거나 구멍이나 있고 고르지 못한 것은 좋지 않다고해요.

 

세계에서 김을 먹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뿐이라고해요. 한자로는 해의 또는 해태라고 하는데요.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하지만 다른 민족에게는 아주 희귀한 식품으로 김에 얽힌 일화가 많다고해요.제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의 해안 지방에 있던 한 미국 포로수용소에서 포로들에게 반찬으로 김을 주었다고해요. 전쟁이 끝나고 전범 재판이 열렸을때 미군 측에서 포로 학대의 증거로 검은 종이(김)을 강제로 먹인 사실을 들고 나섰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대한항공 폭파 사건으로 김현희가 구속되어 조사받을때 처음엔 중국인 행세를 하였다고해요. 그래서 식사할때 반찬으로 구운 김을 주자 모르는 척하고 이게 무엇이냐고 물었다는 얘기가 있는 사실여부는 모른다고해요...아...지금 일본은 김을 정말 좋아하지요!

 

김 양식의 기원에 대해서도 여러 얘기가 전해지는데요. 200~300년 전 경상도 하동 지방의 한 할머니가 섬진강 어구에서 조개를 따고 있는데 김이 많이 붙은 나무 토막이 떠내려오는 것을 보고 뜯어먹어 보니 맛임 ㅐ우 좋아 그후 대나무를 물 속에 세워서 김을 양식했다고해요. 어류학자 정문기는 조선의 김 양식은 전남 완도에서 고기잡이를 하다 어구에 김이 붙어 나온것을 보고 그때부터 김을 양식하기 시작했다고 했지만 동국여지승람엔 그 400년 전부터 김이 전남 광양군의 토산품이었다고 씌어 있는 것으로 보아 더 오래전부터 양식했던것 같다고해요. 

 

마른 김은 두 종류인데요. 조선김이라고 하는 장방형의 얇은 김과 김밥 싸기에 알맞은 두꺼운 정방형 김으로 반으로 접혀 있다고해요. 최근엔 포장된 구운 김이 많이 나오지만 일일이 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뿌려 바로 구워 낸 것이 바삭하고 향도 좋다고해요. 오래된 김은 구워 양념 간장으로 무치거나 엿장에 졸여 찬으로 삼는다고해요. 김부각을 만들어 두면 급할 때 술안주나 마른 찬으로 먹을수 있다고해요. 김은 오래전부터 전라도 완도에서 양식해 왔는데 대개 흑색이고 흑색중에도 자,남,녹의 남색이 조화된 것을 최고급품으로 여겼다고해요. 오랜 풍습으로 정월 대보름에 김쌈을 먹으면 무병 장수한다고 해서 즐겨 먹었는데 다른 명절상에도 꼭 올라 명쌈 또는 복쌈 등으로 불렀다고해요. 

 

●  다시마 

한국과 중국,일본에서 먹어 왔는데요. 한국에서는 동해안에서 양식을 시작해 제주도를 제외한 전연안에서 양식하고 있다고해요. 다시마에 있는 라미닌이란 아미노산은 혈압을 내리는데 좋다고해요. 한자로 곤포라하고 본초강목에선 한국과는 달리 다시마를 해대라 하였으며 미역을 곤포라했다고해요. 고사십이집에선 해대와 곤포는 다른 종류의 다시마이고 해채는 미역이라고해요. 해대는 동해 수중의 바위에서 나는데 국거리로 쓰기도 하고 기름에 튀겨 튀각을 만든다고해요. 어릴적 튀각 정말 많이 먹었어요. 지금도 있으면 달고 맛있게 먹을수 있는데 말이죠! 다시마는 주로 날것으로 쌈을 싸 먹고 말린것을 튀각을 하는데요. 소찬으로 국을 할때는 표고버섯과 더불어 국물 맛을 내는데 많이 쓰인다고해요. 찜을 할때 곁들이거나 불려 전을 지지기도 한다고해요.

 

[ 바닷말 ]

바다에 사는 풀을 해조라 하는데요. 우리말로 바닷말이라고해요. 바닷말을 식용하는 지역은 세계에서 그리 넓지 않다고해요. 한국과 일본,중국 일부와 하와이 등에서 먹는다고해요. 한국 바다에선 약 500종의 바닷말이 자라고 김과 다시마,미역,톳,파래,청각등 50여종을 먹는다고해요. 먹을수 있는 바닷말 중에서 가장 많이 먹는 것이 미역인데요.. 가조류 다시마과에 속한다고해요. 미역은 우리나라의 연안에서 자라는데, 예전엔 바위에 붙어 자라는 미역을 채취했지만 요즘 미역은 거의가 양식으로 얻는다고해요. 양식 면적으로 보자면 전남의 바다가 넓지만 부산시 기장군의 미역이 맛있기로 유명하다고해요.

 

미역은 말리면 오래도록 보관할수 있는데요. 이렇게 말린 것은 미역국으로 많이 먹는다고해요. 한국 밥상에서 늘 요긴하게 쓰였다고해요. 한국사람들에게 미역국은 생일 음식이라는 조금 특별난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요. 집안에 아이가 태어나면 삼신할미에게 미역국과 밥으로 상을 차려 올리고 산모는 이날부터 세이레(21일)까지 미역국을 먹었다고해요. 아이가 웬만큼 자랄때까진 생일에 이 미역국과 밥으로 삼신할미상과 함께 생일상을 차렸다고하는데요. 미역이 조혈 작용을 해서 산모에게 좋은 음식이기는 하지만 우리 조상들이 이러한 영양적 가치를 잘 알고 이를 챙겨 먹인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고해요. 몸조리를 해야 하는 산모가 거북해하지 않고 쉬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 미역국이 편하고 마른 미역은 사철 구할수 있는 음식재료여서 아이가 어느 계절에 태어나던 산모에게 먹일수 있는 장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해요. 미역이 좋다해서 며칠씩 삼시세끼 미역국을 먹으면 요오드의 과잉으로 건강에 좋지 않을수도 있다는 의사 조언도 있다고해요. 미역국을 먹으면 시험에 떨어진다는 말은 근대 들어 생긴 말인듯 하다고해요. 

 

[ 자연산 VS 양식 ]

미역은 1960년대 이전만 해도 자연산만 있었는데요. 자연에서 거두는 것이라 하지만 부분적으로 사람의 손길이 닿는다고해요. 그래서 자연산에도 임자가 따로 있으며 그 권리의 표시로 이곳의 자연산 미역을 채취하면 형사처벌을 받습니다라는 팻말이 바닷가에서 가끔 볼수 있다고해요. 미역은 1년생으로 봄에 미역 줄기 아래에 미역귀라는 주름진 덩이가 생기는데요. 여기에서 유주자인 무성세포로 정자와 난자가 되기 전의 상태로 방출되고 여름에 들면서 미역을 녹아버린다고해요. 유쥬자는 방출 후 배추에가 되어 여름을 나고 가을이면 암수로 나뉘어져 수정을 하는데 이 수정란이 바우에 붙어 미역으롲 ㅏ란다라고해요. 자연산 미역의 수정란이 바위에 붙을 즈음인 10월 말에서 11월 초에 미역바위 씻기를 한다고해요. 미역이 붙을 바위를 청소하는 것인데요. 그러니까 이 미역바위를 씻는 사람이 그 바위에 붙는 자연산 미역의 주인인 것이라고해요. 자연산 미역은 보통 마을 공동의 작업장으로 운영되고 있고 자연산 미역은 돌에 붙어 자란 것이니 돌미역이라고 부른다고해요.

 

요즘 것은 거의 양식인데요. 1980년대 들어 바다의 양식업으 급증해 미역도 그때 크게 번졌다고해요. 기장에는 자연산 미역도 있지반 대부분 양식장의 것이라고해요. 양식장에서는 바다 위에 부표를 띄우고 미역을 붙인 줄을 바다 속으로 내려 미역을 키우는데요. 미역을 양식한다고해서 먹을 비료를 주거나 약을 뿌리는 일이 없으니 자연산과 다를 바가 없다고해요. 양식은 자연산보다 미역 거두는 시기가 조금 빠른데요. 바닷말도 햇볕을 받아야 잘 자라는데 양식장의 것은 그 적절한 깊이에 있어 빨리 자라기 때문이라고해요. 약간 깊은 바다의 자연산 미역의 경우는 질감이 억세 양식 미역보다 맛이 못하다는 평가도 있고 자연산이 반드시 좋은 맛을 내지는 않는 것이라고해요.

 

미역은 한종류로 어느 지역의 미역이든 같은 종이라고해요. 하지만 남해와 동해의 것이 조금 다른데요. 동해 것은 길이가 길고 잎도 넓으며 미역귀와 잎 사이의 줄기가 길다고해요. 동해 것을 두고 북방형이라고 하는데요. 북방형은 남방형에 비해 탄력이 있고 미역국을 끓이면 풀처럼 풀어지는 일이 없다고해요. 그래서 국용으로는 마른 북방형이 좋다고해요. 기장의 것도 북방형이라고해요. 여기에 기장의 바다가 미역 맛에 영향을 미친다고해요. 물살이 약간 거친 연안에서 잘 자라는데요. 특히 바닷물이 위아래로 뒤섞여 유기물이 많이 떠돌아다니는 바다의 것이 좋다고해요. 기장의 앞바다는 파도에 항상 일렁인다고해요. 봄과 가을엔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고 플랑크톤이 가득차고 봄과 가을엔 멸치를 끌어모으는 것도 이 플랑크톤때문이라고해요. 그래서 북방형의 것이 좋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미역 고르는법 ]

잎이 넓고 줄기가 가늘고 흑갈색으로 약간 푸른빛을 띠는 것이 좋다고해요. 그중에서도 두껍고 탄력 있고 크기가 대체로 일정한 것이 상품이라는데요. 누런색을 띠는 것은 카로틴이나 엽록소가 파괴던것으로 오래 되었다는 증거라고해요. 표면에 이물질이나 흰 반점이 붙어 있는 것 역시 좋지 않다고해요. 건조한 것은 줄기보다 검은색에 가까운 것이 좋고,미역의 줄기 부분인 심이 가늘고 광택과 윤기가 도는 것이 좋고 물에 담갔을때 잎이 조각조각 풀어지는 것은 피하는게 좋다고해요.

 

[ 미역 손질법 ]

건조된 미역은 찬물에 불려주는데요. 급하다고 해서 미지근한 물에 불리게 되면 알긴산이란 성분이 너무 빨리 빠져나와서 좋지 않으니 찬물로 천천히 불려주는게 좋다고해요. 

 

[ 미역 보관법 ]

생미역은 냉장보관 한후 바로 조리해 드시는게 좋아요. 건조된 것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적은 건냉한 곳에 보관하면되구요. 미역 줄기는 비닐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정도 두고 먹을수 있다고해요. 습기가 있는 곳에 오래 보관해 곰팡이가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해서 그늘에 넣어 바삭해질 때까지 건조시키면 다시 먹을수 있다고해요.

 

[ 미역효능 ]

1. 다이어트에 좋다.

낮은 칼로리와 지방 함유량으로 다이어트에 좋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2. 미역효능 소화에 좋다.

미역 속의 독소 제거 효과에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해 소화를 도와준다고해요.

 

3. 세포손상 예방에 좋다.

강력한 항산와 물질인 폴레페놀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자유 라디칼을 줄여 세포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해요.

 

4. 간 건강에 좋다.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기능을 지원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건강에 좋다고해요.

 

5. 피부에 좋다.

비타민A부터 C,E성분과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게 해준다고해요.

 

6. 면역력에 좋다.

베타 글루칸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해요.

 

7. 혈압에 좋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조절에 좋다고해요.

 

 

 

8. 미역효능 장 건강에 좋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장안에 건강을 촉진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고해요.

 

9. 뼈에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철분,칼륨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뼈와 치아를 강화해주고 혈액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 미역 부작용 ]

아이오딘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태아의 성장에 중요한 영양분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갑상선염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게 좋다고해요.

 

이렇게 미역효능과 보관법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릴적 미역으로 정말 많은 음식들을 해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특히 미역밥은 정말 맛있었거든요. 단맛이 정말 일품이였어요. 그리고 위에서 말했던 튀각...요즘엔 김치를 넣어 미역국을 끓여 먹는데요. 그래도 쇠고기가 들어가야 진정한 맛이 나더라구요. 어떨때 재료가 없을땐 그냥 들기름만 넣어도 정말 맛있거든요. 그리고 미역줄기도 맛있고 여름엔 오이와 함께 냉국으로도 정말 좋거든요. 그래서 적당히 드셔야 뭐든지 건강하니 맛있게 드시고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