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봄이 오면 생각나는 것들이 여러가지 있는데요. 그중 봄나물이 정말 많이 생각 나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돌나물효능과 돈나물무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 조상들은 봄철에 햇나물을 장만해 어른께 올리는 풍습이 있었다고해요. 입춘이 지나면 양지바른 곳에서 나는 봄나물을 식탁에 올릴수 있는데 흔히 봄철의 미각이라 냉이나 씀바귀,달래,소루쟁이 등 이른 봄에 산이나 들에서 나는 채소를 말한다고해요. 요즘엔 비닐하우스 등에서 연중 나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봄나물이란 말이 의미가 없어지는것 같아 아쉽다 하는데요.

 

돌나물

 

봄철이 가까워 오면 잆맛을 돋워 줄 새롭고 산뜻한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우리 몸의 생리적 기능 조절엔 영양소 중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 좋은데 봄철의 햇나물이 제격이라고해요. 대부분의 봄나물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과 칼슘,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다고해요. 나물의 어원을 살펴보면 신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동언고략엔 신라사람은 흔히 물건 이름 앞에 국호를 붙인다고해요. 국을 나라라하고 도를 나락이라 함은 나록에서 온것이며 나물이라 함은 나물에서 온것이다라고 써있으며, 나는 신라를 가리킨다.나물이란 먹을 수있는 풀이나 나무의 싹과 잎 또는 그것을 조리한 찬을 말하고 재배나물(남새),산나물,들나물 등으로 나눌수 있다고해요.

 

동국세시기엔 입춘 때 진산채라해서 경기고 산골 지방의 여섯읍에서 움파와 산갓,당귀싹,미나리싹 등의 오신반을 궁중에 진상하였으며, 민가에서도 서로 선물을 주고 받았다고해요. 산갓은 초봄에 눈이 무렵 땅 속에서 움처 나오는 풀 싹인데요. 데쳐 초장에 무치면 매우면서도 맛있으며, 당귀싹은 움에서 키운 것으로 깨끗하기가 은동곳 같아 꿀을 찍어 먹으면 맛있다고 하였다고해요. 이런 풍습은 중극에서 들어온 것이라고해요.

 

돗나물은 생치나 김,볶음 등으로 제철에 많이 먹어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수 있다고해요. 칼슘이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우수한 식품인데요. 봄철에 물김치를 담궈 먹게되면 시원함이 일품이고 연중 겉절이 무침이나 돌나물 김치를 담궈 먹을수 있다고해요. 자라는 곳은 산이며, 줄기는 옆으로 뻗고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고해요. 꽃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는 15cm 정도인데요. 잎은 보통 3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없고 긴 타원형이나 바소꼴이라고해요. 잎 양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한데요. 꽃은 황색으로 8`9월에 피고 취산꽃차례를 줄기 끝에 이루며 지름 6~10mm라고해요. 5개의 꽃잎은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꽃받침보다 길다고해요.

 

꽃받침조각은 5개인데요. 타원상 바소꼴로 끝이 뭉뚝하다고해요. 수술은 10개이고 꽃잎과 거의 같은 길이이라고해요. 열매는 골돌과이고 5개의 심피가 있다고해요. 줄기를 잘라 땅에 꽂아 두면 잘 자라고 어린 줄기와 잎은 김치를 담가 먹는데 향미가 있다고해요. 연한순은 나물로 하고 우리나라 전역과 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고해요. 들이나 산기슭에서 자라는데요. 다년생 다육실물로 돌에 살면서 번진다고해서 돌나물이란 이름이 불려졌다고해요. 돈나물이라고도 하고 수근초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땅에 붙어 자라고 번식력이 왕성하다고해요. 약간 습한 곳에 무성하게 자라고 잎의 마디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옆으로 뻗는다고해요. 잎은 3개씩 돌려나고 긴 타원형이나 피침형이고 꽃은 5~6월에 노란색으로 핀다고해요. 옛부터 새움을 따서 김치를 만드는데 쓰여온 산나물이라고해요. 섬유질이 적으며 비타민C와 인산이 만이 들어 있고 새콤한 신맛도 있어서 식욕을 촉진하는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해요.

 

원산지는 우리나라이며 전국 각지에서 난다고해요. 다년초로 잎은 세개씩 윤생하고 엽병이 없고 긴 타원형이나 도피침형인데요. 윗부분이 다소 넓어졌다가 좁아져 둔하게 끝나고 밑부분은 좁아져 직접 원줄기에 달리고 길이 1.5에서 2센티이고 폭은 3에서 6미리로서 가장 자리가 밋밋하고 황록색이라고해요.꽃은 5에서 6월에 피고 지름은 6에서 10미리로 5수이고 높이는 15센티정도의 황경이 곧추 자라 그 끝에 많은 황색꽃이 취산화서로 달린다고해요. 꽃받침잎은 타원상 침형이고 둔두로서 꽃받침보다 길고 황색이며 수술은 10개라고해요. 골돌은 비스듬히 벌어지고 길이는 15센티 가량인데요. 줄기는 땅 위로 뻗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지면으로 뻗으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지면으로 뻗은 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고해요.

 

몸속에 물기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가뭄에 견디는 힘이 매우 강하다고해요. 비교적 뜨거운 햇빛에도 잘 견디어 점질양토로 물빠짐이 좋은 곳이면 거친 땅이나 메마른 땅 어느 곳에서도 잘 자란다고해요. 반면 물이 고이는 땅은 싫어하기 때문에 물빠짐이 좋고 다소 건조한 곳이 좋다고해요. 한여름엔 해가림을 20~30% 정도로 해도 잘 자라고 기후는 가리지 않는다고해요. 종자가 잘 생기지 않는다고해요. 번식은 주로 줄기나누기나 삽목을 하고 종묘량은 300평당 200~300kg의 포기 줄기가 소요된다고해요. 번식은 생육기의 어느때나 가능한데요. 주로 봄에서부터 여름철에 새싹이나 줄기를 채취해서 삽목하거나 바로 정식하면 된다고해요. 가을 늦게 번식할 경우엔 뿌리내림이 불량하다고해요. 정식방법은 채취한 돗나물을 2~3cm로 절단해 두둑넓이 910cm, 넓이 20cm로 화단을 만들어 놓고 두둑에 흩어 뿌린다고해요. 줄기가 보일 정도로 얕게 복토한 다음 약간 다지고 물을 주어 줄기와 흙이 밀착되도록 하는데요. 이렇게 10일 후에 뿌리가 내리고 새싹이 돋는다고해요. 복토할 경우엔 흙을 많이 넣어 줄기가 완전히 묻혀 버리면 부패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복토에 주의하고 복토시 모래로 덮어 주는 것이 깨끗하다고해요.

 

봄부터 너무 과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고 화분에 심을 때는 마사토에 심고 약간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모를 이식한 당년엔 포기사이를 10~20cm로 하지만 당년에 전 화단에 밀생하고 2년차가 되면 전포장에 과밀생하고 포기속에서 부패할 염려가 있다고해요. 이때 밀생된 부분을 과감하게 솎아주는 것이 좋다고해요. 정식한 당년엔 장마 전후에 1회 정도 제초작업을 해야하지만 2년차부터는 전 포장에 돌나물이 확산되면 잡초의 발생이 억제된다고해요. 돈나물은 가을철에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얼게 되면, 줄기가 얼고 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시기엔 잘 썩은 완숙퇴비를 돌나물 화단에 뿌려 피복하고 그 위에 짚으로 보호해 주어야 된다고해요. 내건성이 강해 화분재배에서도 적응성이 높지만, 너무 음지거나 습한 곳에서는 도장하거나 부패하기 쉽다고해요. 돗나물은 일반적으로 베란다의 양지쪽에 놓고 약간 건조하게 물관리를 하면 잘 자란다고해요. 겨울철엔 고사하거나 지저분하게 되는데 지상부에 있는 것을 깨끗하게 거두어내고 나면 휴면타파가 되는 동시에 새싹이 탐스럽게 올라온다고해요.

 

거름을 밑거름 위주로 하면 완숙퇴비와 유기질비료 위주로 시용하는데요. 밑거름은 정식 7일 전에 화단에 시용 후 경운 로타리를 해서 흙과 잘 혼합되도록 한 다음 두둑을 만든다고해요. 질소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웃 자라라서 오히려 썩음병 증세를 보이고 특히 요소와 염화가리 등이 몸에 직접 닿으면 즉시 피해를 입기도 한다고해요. 화분 재배시엔 마사토에 부엽이나 약간 섞어서 초장이 도장되지 않고 짧게 크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병해충이 심하지 않는 편이라고해요. 하지만 여름철 달팽이의 피해가 있을땐 석회분말을 살포하고 방제할수 있고 과번무시 연부패병이 발생되면 솎음작업을 실시하고 농약살포의 필요성은 없다고해요. 진딧물 발생시 살충제를 살포한다고해요.

 

돗나물은 타박상이나 볼거리에 생잎을 그대로 6g정도 찧어 붙이면 곪는 것을 막을수 있고 이미 곪았을때에도 사용가능하다고해요. 식욕증진,해독,담 결린 데엔 물기를 뺀 것을 2~3배 가량의 독한 술과 함께 3~4개월간 저장한 돌나물술이 좋다고해요. 돗나물은 잎에 많은 물기를 지고 있어 나물이나 국거리보다는 담백한 풍미와 씹히는 느낌의 기분 좋음 때문에 김치를 담가 먹거나 주스를 해마시는 것이 좋다고해요. 습기가 약간 있는 곳의 지피녹화용 소재로 식재할수 있고 초물분재로 이용하여도 좋다고해요. 생으로 무침이나 물김치로 만들어 식용할수 있다고해요. 샐러드 등에 넣어도 모양과 풍미가 좋다고해요. 전초를 석지갑이라 하는데 청열과 소종,해독의 효능이 있다고해요. 번식력이 좋으며 강건한 식물체이고 특별한 보호방안은 필요하지 않지만 식물유전자원 보존을 위해 자생지외 보존을 한다고해요.

 

[ 피를 맑게 하는 돌(돈,돗)나물 ]

돌나물은 돈나물,돗나물 또는 석상채라고 하고 유사한 것으로 기린초라고해요. 몸에 수분이 많아 가뭄이나 뜨거운 햇볕에도 잘 견디고 들이나 언덕이나 산기슭의 돌틈에서 많이 나는데요. 옆으로 뻗은 줄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온다고해요. 돈나물은 특유의 향기가 있어 연한 것은 날로 무쳐 먹거나 국물을 넉넉히 넣어 물김치를 담그기도 한다고해요. 칼슘이 특히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이 고루 들어 있다고해요. 피를 맑게 하고 대하증에 효과가 있고 줄기에서 나오는 즙은 화상을 입었거나 벌레에 물렸을때 약재로 쓰인다고해요.

 

돈나물을 하려면 줄기에 붙은 잎을 떼어 다듬는데 손이 많이 간다고해요. 고추장과 식초를 넣어 무친 것이 맛있는데요. 무칠때엔 데치지 말고 날것을 그릇에 담고 양념을 넣어 키질하듯이 그릇째 까불어서 간이 고루 가도록 해야 한다고해요. 손으로 주물러 무치면 풋내가 나고 무쳐서 오래 두면 숨이 죽어 볼품이 없다고해요. 돈나물로 담근 물김치는 향이 좋은데요. 약간 덜 익었을때 먹는 것이 좋다고해요. 무를 나박나박 썰거나 채썰어 넣고 담가도 맛있다고해요.

 

[ 손질법 ]

즙으로 드실때는 식용할수 있는 잎부분이 흐트러지기 쉽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조심스럽게 씻어 절구에 찧거나 녹즙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돌나물은 쉽게 짓물러지기 때문에 씻어 오래 방치해 두지 말하야하고 어린 줄기와 잎은 김치를 담가 먹는데 향미가 있어 연한순은 나물로 먹으면 된다고해요. 

 

[ 돌나물 요리 ]

● 돌나물물김치

미나리와 당근,생강,마늘로 양념해 고춧가루로 만든 국물을 부어 담근 김치인데요. 담근 후 시원하게 해서 바로 먹으면 씹는 맛과 향이 살아 있어서 봄철에 입맛을 돋워주는 계절김치라고해요. 파랗고 싱싱한 돗나물은 연한 순이 상하지 않게해서 다음어 씻어주고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고해요. 당근은 둥근썰기해주시고 무는 나박썰기를 하고 마늘과 생각은 채썰어주세요. 미나리는 4cm 길이로 잘라서 소금물에 헹군다고해요. 베 보자기에 고춧가루와 매운 고춧가루,소금을 넣어 물에 담가 주물러 붉은 국물을 낸다고해요. 소금 간은 약간 짭짤하게 해주고 붉은 김칫국물에 미리 준비해 둔 돌나물과 미나리,당근,무,마늘,생강을 넣어 고루 섞으면 완성된다고해요. 돌나물엔 칼슘,비타민C와 인산이 많이 들어 있다는데요. 입맛을 돋워줄뿐 아니라 전염성 간염에 좋고 해열과 해독 작용을 한다고해요. 

 

● 돌나물잡채

4인분기준으로 재료 : 돌나물 100g과 청포묵130g,당근20g,마른 표고버섯 2장과 달걀 1개,참기름 1작은술,소금 1/2작은 술,식용유 조금 / 부재료 : 고추장 1큰술,간장 1/2큰술,설탕 1/2큰술/식초 1큰술,맛술 1작은술,다진마늘 1작은술 / 양념장 : 고추장 1큰술,간장 1/2큰술,설탕 1/2큰술,식초 1큰술,맛술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

 

1. 돈나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크기가 큰 것은 작게 잘라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 청포묵은 0.5cm 두께로 잘라주시고 4x1cm 길이로 잘라주세요.

3. 당근은 4cm로 잘라주시고 0.2cm 두께로 채를 썰어주세요.

4.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0.2cm 두께로 채를 썰어주세요.

5.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눠 지단을 부쳐 당근과 같은 크기로 채를 썰어주세요.

6. 끓는 물에 청포묵을 넣어 묵이 투명해질때까지 데친 다음 참기름 1작은술과 소금 1/2작은술을 넣어 무쳐 놓아주세요.

7.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채썬 당근과 표고버섯을 소금을 약간 넣고 각각 볶는다고해요.

8. 양념장을 만든 후 큰 볼에 돌나물과 청포묵,표고버섯,당근,달걀지단을 넣어 양념장에 버무린다고해요.

 

● 돌나물딸기요거트샐러드

재료 돗나물 100g과 딸기 4개,요거트 딸기 드레싱 딸기 10개와 유기농 그릭요거트 5큰술과 매실청 2큰술

 

1. 딸기,매실청 2큰술을 섞어 믹서로 갈아주고 그릭 요거트를 섞어 주세요.

2. 돌나물은 억센 줄기가 있으면 잘라내 손질해주고 씻는 도중 으깨고 풋내가 나기 때문에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주고 접시 가운데에 담아주세요.

3. 딸기는 반으로 갈라 돗나물 주변에 보기 좋게 담아주고 딸기 요거트 드레싱을 돈나물 위에 듬뿍 뿌려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해파리돌나물냉채

재료 : 해파리 200g,돌나물 100g / 게맛살 1줄,배 1/4개,홍고추 1개,소금조금 설탕 1작은술,발효겨자,1과2/1큰술,레몬즙 1작은술,흑설탕 1작은술,식초 1큰술,후춧가루조금,소금 2/1작은술,물 2큰술 / 겨자소스 : 겨자 1과2/1큰술,레몬즙 1작은술,흑설탕 1작은술,식초 1큰술,꿀 1큰술,후춧가루,소금 2/1작은술,물 2큰술

 

1. 해파리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가 소금기를 빼고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물이 팔팔 끓으면 씻어 놓은 해파리채를 부어 꼬들거리게 해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다음 냉장고에 잠시 두세요.

3. 게맛살은 4cm 길이로 토막 내어 잘게 찢어주세요. 홍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4cm 길이로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구어 싱싱하게 해서 건져 물기를 닦아주세요.

4. 배는 껍질을 벗겨 게맛살 길이로 곱게 채 썰어 설탕을 솔솔 뿌려 갈변을 막아주세요.

5. 발효 겨자 새콤소스를 분량의 재료대로 섞어 만들어주세요.

6. 접시에 차게 해 두었던 해파리채와 게맛살,배,돌나물,홍고추를 섞어 담고 먹기 직전에 겨자 새콤소스를 뿌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쇠고기구이와 돌나물유자청샐러드

재료 : 쇠고기(구이용으로) 170g,갈릭솔트 조금,돌나물 100g,산딸기 또는 블루베리 10개,유기농 발사믹크림 조금,유자청 드레싱 유자청 4큰술, 올리브유 2큰술,소금 조금

 

1. 유자청 드레싱을 분량대로 만들어 섞어주세요.

2. 돌나물과 산딸기는 씻어 물기를 빼고 돌나물은 샐러드 접시를 채워 담아주고 돗나물 위에 유자청 드레싱을 뿌려주세요.

3. 달궈진 팬에 쇠고기를 구우면서 갈릭솔트를 살짝 뿌려주세요.

4. 고기가 앞뒤로 적당히 노릇하게 구워지면 꺼내 돈나물이 담긴 접시 위에 올려주세요.

5. 고기 위에 돌나물을 얹어 그위에 산딸기를 올리고 유자청 드레싱과 발사믹크림을 뿌려 맛있게 드세요.

 

● 돌나물술

돗나물을 넣어 담근 술로 간염과 간경화와 식욕증진과 타박상에 좋다고해요. 가양주로 분류되고 불갑초주라고도 한다고해요. 쌍떡잎식물 장미목 돌나물과의 포복성 여러해 살이풀로 줄기가 덩굴모양으로 뻗어 자라고 마디마디 뿌리가 잘 번식된다고해요. 돌나물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고 독이나 항아리에 담아 재료 2~3배 가량의 독산 술을 붓고 밀봉해 지하실이나 냉암소에 저장해서 3~4개월 후부터 먹을수 있다고해요.

 

● 돌나물비빔밥과 달래양념장

재료 : 돌나물 200g,잡곡밥 4공기,김 1장 분량 / 부재료 : 달래 3줄기,간장 2큰술,물 1큰술,참기름 1/2작은술,깨소금 1작은술,레몬즙 1작은술 / 양념장 : 달래 3줄기,간장 2큰술,물 1큰술,참기름 1/2작은술,깨소금 1작은술,레몬즙 1작은술

 

1. 여러가지 잡곡을 쌀에 섞어 물에 불려주고 밥을 지어주세요.

2.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주세요.

3. 김은 가늘게 채썰어주세요.

4. 짧게 썬 달래에 간장과 물,참기름,깨소금,레몬즙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5. 그릇에 밥을 담고 그 위에 돈나물을 얹어 달래 양념장을 곁들여주세요.

 

● 돌나물무침

재료 : 식초 3큰술,설탕 1큰술,매실청 2큰술,고추장 1/2큰술,고춧가루 2큰술,진간장 3큰술,다진 마늘 1큰술,참기름 1큰술,통깨

 

1. 돌나물을 씻어 짓눌린 잎만 제거한후 물기가 제거 될수 있도록 채에 두어 물기를 빼주고 식초 한방울을 떨어뜨려 잠시 담가주세요.

2.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넣고 다진 마늘,매실청과 식초,설탕을 넣어주세요.

3. 진간장을 넣고 싱거우면 더 넣어주세요.

4.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살살 버무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돌나물 효능 ]

1. 돈나물효능 혈관건강에 좋다고해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은 혈관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켜 주어서 혈액순환과 혈관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해요.

 

 

 

2. 돌나물효능 피로회복에 좋다고해요.

비타민C와 인산과 각족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과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의 산화를 막아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에 좋고 새콤한 맛도 있어서 식욕 증진에 좋다고해요.

 

3. 돗나물효능 빈혈예방에 좋다.

철분과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몸안에 산소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해요. 

 

4. 돌나물효능 뼈에 좋다.

칼슘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유의 두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해요. 그래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과 치아에 좋아 성장기 어린이나 나이드신 분들이게 좋다고해요.

 

5. 돈나물효능 간건강에 좋다.

사르멘토신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염치료에 유효한 성분이라고해요. 그래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간염과 간질환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해요.

 

 

 

6. 돗나물효능 다이어트에 좋다.

100g당 11kcal로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그리고 수분 함량도 수박보다 높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해요.

 

7. 갱넌기 증상에 좋다.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을 대체해 준다고해요. 그래서 안면홍조와 우울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해요.

 

 

[ 부작용 ]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허약한 사람이나 맥이 약한 사람들은 조금만 드시는게 좋다고해요. 그리고 채취시 도로변이나 강변에서 자란 것은 쑥과 같이 중금속 함유량이 많을수 있으니 주의 하시는게 좋다고해요.

 

오늘도 이렇게 돌(돈,돗)나물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초장에 새콤달콤하게 그냥 무쳐 먹어도 정말 맛있거든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맛있게 적당히 드시고 늘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