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매년 봄에면 나물들이 생각나실거예요. 나물을 고소하게 무쳐 먹으면 없던 입맛도 다시 살아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방풍나물(갯기름나물) 효능과 무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방풍나물은(갯기름나물)은 풍을 예방한다고 해서 이름이 지어졌다고해요. 예전엔 주로 약용으로 사용했다는데요. 지금은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살린 식재료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고해요. 바닷가 모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인데요. 원방풍과 갯방풍,식방풍의 3가지 품종으로 나뉘고 식방풍은 발한과 해열,진통의 효능이 있다고해요. 방풍나물의 어린순은 식감이 좋고 향긋한 맛을 가지고 있어서 주로 나물로 먹는다고해요. 4월에 나는 어린순을 채취해 식용하는 것이 가장 맛이 있다고해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생선과 조개등 해산물과 먹으면 궁합이 좋다고해요. 방풍나물 잎은 3회 우상복엽으로 어긋낫고 열편은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굳으며 많은 근생엽이 한군데에 총생한다고해요. 꽃은 백색으로 7~8월에 핀다고해요. 뿌리는 약재로 사용하고 약성은 온화하고 돈이 없고 맛은 맵고 달다고해요. 감기로 전신에 통증이 있고 특히 관절과 근육에 동통이 심할때 사용하면 열을 내려주고 땀을 나게 하고 통증을 가라앉힌다고해요.

 

방풍나물

 

[ 방풍나물 ]

방풍나물(갯기름나물)은 건조한 모래흙으로 된 풀밭에서 자라는데요. 높이는 약 1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고해요. 종자에서 싹이 난 지 3년만에 꽃이 피고 진다고해요. 뿌리에서 많은 잎이 나오고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지며 밑부분은 잎집으로 되고 3회 깃꼴로 갈라진다고해요.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약간 딱딱하다고해요.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복산형꽃차례로 달린다고해요. 작은총포는 바소꼴이고 5~6개라고해요. 씨방은 하위이며 열매는 분열과로 납작하며 넓은 타원 모영이고 어릴땐 돌기가 있다고해요. 중국 북동부와 화베이,내몽골 원산이고 약료작물로 재배한다고해요. 대용품으로 갯기름나물이나 개름나물,갯방풍으로 쓰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중국과 우수리강,몽골,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고해요. 별명으로 관방풍이나 동방풍이라고 하는데요. 기록에 따르면 중국에서 방풍의 정품으로 주로 이용되는 품목이라고해요. 이외에도 수방풍과 운방풍이 있고 죽엽방풍과 천방충이 있다고해요. 수방풍은 기원이 관악암방풍이고 운방풍은 송엽서풍근이라고해요. 죽엽방풍은 죽엽서풍근이며 천방풍은 죽절전호라고해요. 

 

뿌리로 가늘고 긴 원뿔 모양이고 아래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진다고해요. 길이는 15~20mm이고 지름은 0.7~0.5mm라고해요. 바깥 면은 연한 갈색을 띠고 세로주름이 많다고해요. 가는 뿌리자국도 있는데요. 머리부분에 남아 있는 엽기는 빗자루 모양이며 엽기를 제거한 것이 뿌리의 머리 부분에 고리무늬가 밀집해 지렁이의 머리부분처럼 보인다고해요. 몸체는 가벼우며 질은 부드러워 자르기 쉽다고해요. 자른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이며 여러개의 벌어진 틈이 있고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며 전체적으로 동그란 눈망울처럼 보인다고해요.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약간 달다고해요.

 

[ 왜방풍 ]

우리나라의 강원도 이북과 중국,일본,몽골,인도,러시아에서 자라고 근생엽과 줄기 밑부분의 잎은 삼각형으로 2~3회 2출 우상복엽이고 소엽은 달걀모양으로 길이 1~2.5cm이고 폭은 8~20mm라고해요. 점첨투에 쐐기모양이고 앞면과 뒷면엔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하며 깊은 톱니가 있거나 3개로 갈라지고 엽병은 10~20cm로 밑은 엽초로 되어 줄기를 싼다고해요. 윗부분의 잎은 엽병이 없다고해요. 큰 우상모양꽃차례는 정생이나 액생하는 긴 화경끝에서 1~3개가 발달하고 산경은 8~12개로서 길이 2~3cm이고 소산화서에 10여개의 꽃이 달리고 소산경은 길이 5~8mm이고 폭은 1.5~2mm로 단면은 오각형이고 능선이 가늘고 유관이 없다고해요. 꽃은 8월에 백색으로 피고 총포조각과 소총포가 없고 암술대는 길이 1mm 정도로서 밑부분이 둥글다고해요. 열매는 난상 긴 타원형이고 길이 3~3.5mm이며 분과의 단면은 오각형이고 능선이 가늘며 유관이 없다고해요. 높이는 30~70cm이고 가는 기는줄기가 뻗고 마디가 흔히 굵어지고 원줄기는 곧게서고 속이 비어 있다고해요. 땅속줄기는 짧게 옆으로 자라며 기는줄기가 뻗어 번식해 군집을 이룬다고해요. 산골짜기 개울이나 습지에서 자라고 어린순을 나물로 하고 전초를 소의 발정촉진제로 쓰기 하며, 줄기와 잎으로 풍습판통위를 찜질해 현훈증에 수전액을 내용한다고해요.

 

[ 갯방풍 ]

부드러운 잎을 데쳐 무치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데요. 저는 초고추장에 버무려 먹는게 더 맛있어요. 봄부터 여름까지 새 잎을 먹을수 있는데요. 무치거나 쌈으로 먹어도 향긋하고 튀김을 해도 맛있고, 뿌리는 해열제나 진통제로 쓴다고해요. 갯방풍은 한국 해변의 모래땅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인데요.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의 모래땅이나 행안가 절벽에 붙어 살아간다고해요. 키는 5~20cm이며 잎의 길이가 10~20cm라고해요. 뿌리에서 발달한 잎은 땅에 올라와서 삼각형으로 퍼지며 작은 잎은 길이가 2~5cm이고 폭은 1~3cm로 3갈래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고해요. 뿌리는 황색으로 굵게 땅속에 수직으로 뻗어 있고 빈방풍이라 부른다고해요. 꽃은 흰색으로 작은 줄기의 길이는 약 4~6cm,20~40개의 꽃이 뭉쳐 빽빽이 달린다고해요. 열매는 9~10월경에 긴 털로 덮여 있고 길이는 약 0.1cm로 둥글게 달린다고해요. 뿌리는 약용으로 잎자루는 식용으로 쓰인다고해요. 일반가정에선 잘 키울수 없는 식물로 해변에 위치한 곳에서 키울땐 모래가 많은 곳에 심거나 바위틈에 심는다고해요.

 

[ 갯기름나물 ]

남부지역 바닷가의 토양이 잘 발달한 곳에서 주로 분포하지만 바위해안의 바위틈에서 자란다고해요. 문헌에 따르면 동해와 서해안 해안사구에서도 분포한다는 기록이 있다고해요. 잎은 두껍고 3개로 갈라지며 불규칙한 톱니 모양이고 잎과 뿌리엔 향기가 있다고해요. 잎의 키는 10cm 내외로 작으며 꽃줄기는 10센티 이상의 크기를 보인다고해요. 가을부터 흰색의 꽃이 피고 꽃이 진 후엔 꽃줄기가 고사한 채로 남아 있다고해요. 일본전보라고도 하는데요. 바닷가나 냇가에서 자란다고해요. 줄기는 단단하며 곧게 서고 높이는 60~100센티이고 줄기 끝부분에 있는 털은 짧고 뿌리는 굵다고해요. 잎은 회색 빛이 도는 녹색인데요.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고 2~3회 갈라지는 깃꼴겹잎이라고해요. 작은잎은 대개 3개로 갈라지며 톱니가 있고 뒷면은 뽀얗고 잎자루는 밑에 잎집이 있고 다소 줄기를 싼다고해요. 윗부분의 잎은 퇴화하고 잎집이 자라지 않는다고해요.

 

꽃은 6~8월에 흰색으로 피고 복산형꽃차례이고 줄기 끝에 약 20~30개의 꽃이 달린다고해요. 총포는 없으며 작은총포는 5~10개로 삼각형이나 바소꼴이라고해요. 화관은 작으며 꽃은 5개이고 안으로 굽는다고해요. 수술이 5개이고 씨방은 1개로 하위이구요. 열매는 타원형이며 잔털이 있고 9월에 익는다고해요. 어린 잎은 식용이고 제주도나 전라북도,전나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 등지에서 분포한다고해요. 줄기는 위로 곧게 자라고 가지를 많이 치는데 줄기는 굵고 단단하다고해요. 잎은 어긋나서 나고 세 갈래로 깊게 갈라진다고해요. 그리고 갈라진 잎은 또 다시 세 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엔 자잘한 톱니가 나 있다고해요. 6~8월경 흰색 꽃이 피는데 꽃대가 여러갈래로 뻗어 올라와 그 끝에 20~30송이의 꽃이 핀다고해요. 열매는 9월경에 맺고 타원형이고 잔털이 있다고해요.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바지락방풍나물현미죽 

재료: 방풍나물 150g,발아현미 1컵,오분도미 1컵,녹두 1컵, 바지락 600g,ekdrms 1/4개,표고버섯 2개,부추 50g,다진 마늘 1큰술,참기름 3큰술,참깨 갈은 것 4큰술,소금 약간,굵은 소금 3큰술,물 12컵,쌀뜨물 2컵

 

1. 발아현미와 오분도미,녹두를 5시간이상 충분히 불려주고 채로 건져 쌀뜨물은 버리지 말고 두세요.

2. 바지락은 밑이 넓은 그릇에 잠길 정도의 물을 붓어주고 소금 2큰술을 넣어 검은봉지로 10분정도 해감해주세요.

3. 해감이 다 된 바지락을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냄비에 물 12컵을 넣어 팔팔 끓여주세요. 그렇게 끓어 바지락 입이 벌러지면 바지락만 건져 살만 발라내고 육수는 다시 쓸거니 버리지 말고 따로 놔두세요.

4. 물을 끓여 물이 끓이 끓으면 소금 1는술을 넣고 방풍나물을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후 풀기를 쪽 짜주세요.

5. 꼭 찬 방풍나물을 송송 썰어주고,당근과 표고버섯은 아주 작게 썰어주고 부추는 송송 썰어주세요.

6. 압력밥솥에 참기름을 둘러주고 불린 쌀을 볶다가 육수 10컵과 쌀뜨물 1컵을 넣고 밥을 지어주세요. 압력밥솥에 하면 힘들게 젓지 않고 빨리 끓일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7. 이렇게 밥을 짓고나서 표고버섯과 당근,방풍나물과 다진마늘,바지락 육수 2컵과 쌀뜨물 1컵을 넣어 다시 한번 끓여주세요. 

8. 다 되었으면 뜸을 들인 죽에 부추와 갈은 참깨과 바지락 살을 죽위에 올려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이때 간이 너무 싱거우면 간장으로 간을 하시면 되세요~~

 

● 강릉방풍나물죽

강원도 지방의 사찰음식으로 겨울에 김치가 맛있게 익었을 무렵에 새순을 뜯어 죽을 쑨다고해요. 먼저 쌀을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불려 건져주세요. 방물나물의 어린새순을 따서 깨끗이 씻어 주시고 냄비에 불린 쌀과 물을 물을 넣고 끓이다가 쌀알이 반 정도 익으면 방풍 잎을 넣고 한소끔 끓여 뜸을 푹 들여 그릇에 담아 간장이나 소금을 곁들여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 고르는법 ]

잎이 신선하고 줄기가 길지 않고 향기가 좋은 것을 고르면 된다고해요. 잎의 색은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고해요. 너무 자란 것은 맛이 없고 억새다고해요.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굵은 줄기는 먹기에 질기기때문에 떼어내주세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말려 묵은 나물로 만들거나 말려 가루를 내 반죽등으로 사용할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설탕에 절여 효소를 만들면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다고해요.

 

[ 보관법 ]

물에 적신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싸주세요. 비닐 팩에 숨을 불어 넣어 밀봉하면 수분의 손실을 막고 오래 싱싱하게 보관할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사용하고 남은것은 냉장보관 해주시고, 삶아 물기를 꼭 짜서 냉동 보관해도 오래 보관할수 있다고해요.

 

[ 방풍나물무침 ]

데친 방풍잎을 된장과 설탕,고춧가루,국간장,다진 마늘,들기름,물을 넣어 무쳐 맛있게 드시면 되세요. 그리고 초고추장을 넣어 무쳐도 새콤달콤 맛있게 드실수 있답니다~~

 

[ 방풍나물 효능 ]

1. 방풍나물효능 통증완화에 좋다고해요.

근육통이나 두통,신경통 등에 좋다고해요.

 

 

2. 갯기름나물효능 면역력에 좋다고해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해요.

 

3. 소화건강에 좋다고해요.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 완화에 좋아 소화기간을 단축해 영양소의 흡수를 개선해 전반적인 소화건강 촉진하는데 좋다고해요.

 

4. 호흡기에 좋다고해요.

쿠마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호흡기의 콧속과 목에 얇은 점막을 생성시켜주어 외부로 들어올수 있는 각종 유해물질들을 걸러주는효과를 주어 가래와 노폐물과 염증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비염과 호흡기 질환개선에 좋다고해요.

 

5. 장건강에 좋다고해요.

엽록소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나 장 건강에 좋다고해요.

 

6. 중풍 예방에 좋다고해요.

쿠마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의 응고를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루틴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탄력있게 해주어 중풍의 예방에도 좋다고해요.

 

7. 피부질환에 좋다고해요.

습진이나 피부질환이 있을때 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주면 가려움증을 없애주고 빠르게 가라 앉혀 준다고해요.

 

8. 감기예방에 좋다고해요.

항산화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들어 있어 비타민C의 흡수를 도와 목감기와 코감기 염증질환개선에 좋다고해요.

 

9. 신장건강에 좋다고해요.

소변의 형성과 배설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신장건강을 도와 준다고해요.

 

10. 뼈건강에 좋다고해요.

칼륨과 마그네슘과 칼슘등의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관절과 뼈의 구성성분인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연골과 뼈를 더욱 튼튼하게 해주고 나이드신 분들과 어린아이들에게 좋다고해요.

 

11. 다이어트에 좋다고해요.

프테키신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성분은 지방세포에 작용해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해 주어 체중조절을 해주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해요.

 

12. 눈건강에 좋다고해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망막을 건강하게 해주고 노안을 예방하고 야맹증에 좋다고해요.

 

13. 암예방에 좋다고해요.

쿠마린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 응고를 억제해 주어 혈액속에 암세포가 혈관벽에 붙어 성장하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해요. 혈액 안에 자리잡지 못하게 만들어 암의 전의와 발생을 낮춰준다고해요.

 

14. 갯기름나물효능 간 건강에 좋다고해요.

간을 해독하고 정화하는데 좋으며 항산화 물질과 간 기능을 지원하는 영양소가 들어 있어 간 건강을 유지하고 간에 부담을 덜어 준다고해요.

 

 

15. 방풍나물효능 혈당관리에 좋다고해요.

혈당 관리에 유용하고 급격한 혈당 변화를 줄이고 건강한 혈당을 유지하는데 좋다고해요.

 

16. 마음을 안정시켜주는데 좋다고해요.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나물을 먹게 되면 예민해진 신경을 온화시켜주고 마음 안정에 좋다고해요.

 

[ 부작용 ]

독성물질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살짝 데쳐 섭취 하시는데 좋다고해요. 그리고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수 있으며, 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손발이 차거나 위장이나 비장이 약한 분들도 너무 많이 드시는게 좋지 않다고해요.

 

이렇게 방풍나물(갯기름나물) 효능과 무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이 나물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부드러우면서 맛있거든요^^ 그러니 맛있게 적당히 드시고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